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국내 1등 아파트 겨냥한 '나인원 한남'..초분양가 논란 넘는다

기사등록 : 2017-12-05 10:3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이동훈 기자] 서울 용산구 한남동 외국인아파트 부지에 들어서는 초고급 아파트 '나인원 한남'이 국내 최고 아파트 등극에 도전한다.

5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대신F&I는 최근 서울 한남동 나인원 한남에 대해 분양가를 책정하고 본격적인 분양 일정에 돌입할 예정이다. 시공은 롯데건설이 담당한다.

나인원한남은 3.3㎡당 평균 6000만원, 최고 1억원의 높은 분양가를 책정한 만큼 국내 최고급 아파트 지위를 노리고 있다.

나인원한남 조감도 <자료=대신F&I>

나인원 한남은 지금까지 나온 고급 아파트와는 차원이 다른 '최고급 아파트'란 점을 강조하고 있다. 우선 나인원 한남은 최고의 입지와 미래가치를 내세우고 있다. 나인원 한남의 부지는 풍수지리적으로 서울의 최고 명당으로 꼽힌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남산이 북풍을 막아주고 한강을 굽어볼 수 있는 입지의 한남동 지형은 거북이가 물을 마시는 형상을 하고 있어 재물운과 후손운이 가득하다는 영구음수(靈龜飮水)형 명당이란 설명이다.

실제 이 일대는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구본무 LG회장, 정몽구 현대차 회장 그리고 최태원 SK그룹 회장까지 4대그룹 총수가 자택을 보유하고 있다.

설계는 세계 유명 건축가 3인방이 특별히 참여했다. 에이앤유디자인그룹 건축사사무소와 글로벌 건축디자인 회사인 SMDP 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설계를 맡았다. 조경 설계에는 이 분야 거장인 사사키 요지가, 인테리어 디자인은 B&A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배대용 소장이 맡는다.

마감재도 지금까지 국내에 선뵌 적 없는 초고급 제품을 썼다는 게 회사측의 이야기다. 외부 테라스 바닥 데크는 핀란드 등, 실내 인테리어에서는 이태리산 대리석과 타일, 네덜란드 벽지, 스위스 세면기 등 친환경적이면서 고급 마감재를 사용했다.

'삶을 짓다. 집다운 집'이라는 컨셉트로 조경 중심의 중앙공원과 약 1㎞ 길이 단지내 순환산책로를 구성한다. 선큰 정원을 조성해 자연 채광이 유입되는 수영장, 호텔급 라운지 및 헬스시설, 실내외 프라이빗 파티공간, 다목적 체육관, 게스트하우스, 와인창고와 같은 최고급 커뮤니티 시설을 짓는다. 가구당 주차대수는 약 4.7대로 복층 및 펜트하우스에는 가구별 3~6대의 전용 차고도 제공할 예정이다.

상류층의 주거인 만큼 입주민들의 정보교류 공간이 될 게이티드 커뮤니티(Gated Community)도 조성된다. 게이티드 커뮤니티는 4단계 보안체계 등으로 외부인을 보다 엄격하게 차단할 수 있다. 또한 각 가구 전용 엘리베이터를 도입과 같은 철저한 보안과 프라이버시 보장에 힘을 기울였다는 게 회사측의 소개다.

또 규모 7.0의 지진도 견딜 수 있는 높은 수준의 내진설계도 적용됐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내진 구조가 적용된 아파트는 규모 6.0 정도의 지진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공급면적 대비 넓은 전용면적도 나인원한남이 내세우는 장점이다. 일반 아파트 평균 전용률은 75% 수준이지만 나인원 한남의 평균 전용률은 83% 수준. 전용면적 244㎡의 경우 서비스면적이 41.5㎡이라 실사용면적은 285㎡이다. 하지만 개별 가구가 전용으로 사용 가능한 엘리베이터 홀 등까지 포함하면 실제 개별가구 실사용면적은 315㎡가 된다. 특히 듀플렉스인 전용 273㎡의 실사용면적은 거의 두배 가까운 514㎡다.

다만 나인원 한남은 3.3㎡당 최고 1억원의 분양가를 책정한 것이 알려지자 고분양가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나인원 한남측은 다양함과 특별함과 같은 '다름'을 인정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대신F&I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분양가를 책정할 때 그 집의 가치를 먼저 판단하기도 전에 단순히 평당 가격으로만 보는 경우가 많다”면서 “단순히 분양가가 얼마만이 아니라 입지와 상품의 가치 모든 면에서 최상으로 준비된 실제 가치를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우선 한남동 외국인 아파트 부지 입찰가가 높았다. 대신F&I는 한남동 외국인 아파트 부지를 최저입찰가보다 100억정도 높은 6242억원에 낙찰 받았다. 고도제한으로 주택을 7층까지밖에 올릴 수 없다는 점을 감안하면 대신F&I 측은 최저 입찰가에 입지가치를 반영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여기에다 그래도 평균 분양가는 3.3㎡당 6000만원대로 근처 한남더힐 매맷값보다 저렴하다고 설명했다. 나인원 한남 길 건너에 들어서 있는 한남더힐 전용면적 244.78㎡(구 100평형)형은 지난 6월 78억원에 거래됐다. 3.3㎡당로 환산하면 8200만원으로 나인원 한남 분양가격을 훨씬 웃돈다.

대신F&I 관계자는 "한남더힐은 입주 6년차로 나인원 한남이 입주할 시기엔 10년 차가 된다는 점에서 새 아파트 경쟁력이 크다"며 "100% 대형으로 이뤄져 중소형 면적이 있는 한남더힐과 다른 매력이 있다"고 전했다.

 

[뉴스핌 Newspim] 이동훈 기자 (dong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