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떠나보내기 아쉬워"…이민기♥정소민 '이번생은 처음이라' 속 도서 BEST3

기사등록 : 2017-12-08 17:1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사진=열림원·민음사·난다>

[뉴스핌=장주연 기자] tvN 드라마 ‘이번 생은 처음이라’가 지난달 종영한 가운데 드라마 속에 등장한 도서들이 여전히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이중 시청자들의 가장 큰 공감을 산 3편의 작품을 짚어봤다.

◆이청아의 흔적, 정형종 시선집 <섬>
“사람들 사이에 섬이 있다. 그 섬에 가고 싶다.”

과거 고정민(이청아)이 남세희(이민기)에게 선물해준 시집. 유산이라는 아픔을 겪은 후 남세희를 떠난 고정민이 “넌 사랑할 자격이 없다”는 마지막 이별의 포스트잇을 붙여놓고 간 책이기도 하다.

<사진=tvN '이번 생은 처음이라' 방송 캡처>

<섬>은 ‘섬’ ‘방문객’ 등 정형종 시인의 그림 같은 시 34편과 시 같은 그의 그림을 함께 담아낸 시선집이다. 수록된 시들은 모두 ‘자유로운 언어’로 표현한 ‘자유로운 세상’을 담고 있다. 동시에 물질화된 사회 속에서 매몰되어 가는 인간의 순수한 영혼에 대해 노래하고 있다.

◆정소민의 지침서, 페미니즘 단편선집 <19호실로 가다>
“고독을 가지기 시작한 후, 어머니로서 아내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쉬워졌으며 또한 어려워지기도 하였다. 너무 쉬워져 어려웠던 것이다.”

남세희를 사랑하게 된 윤지호(정소민)가 결혼에 대해 다시 생각하면서 언급하는 책으로 두 사람의 첫 이별을 예고한 작품. 계약 결혼을 통해 서로의 19호실을 지켜주면서 살던 삶에 사랑이 들어오면서 균열이 생기고, 윤지호는 20살 때 읽었던 이 책을 다시 집어 든다.

<사진=tvN '이번 생은 처음이라' 방송 캡처>

<19호실로 가다>는 결혼이라는 관습 앞에 한 개인의 삶이 어떻게 붕괴되고, 그 관습에 대항하는 개인의 저항이 사회에 의해 어떻게 파괴되는지 보여주는 세계 페미니즘 단편선집으로 총 16편의 글이 담겨 있다. 표제작 <19호실로 가다>는 2007년 노벨문학상 수상자 도리스 레싱의 작품으로 현대인의 성적 이기주의와 소유욕의 파괴성을 그렸다.

◆이민기의 이야기, 박준 <운다고 달라지는 일은 아무것도 없겠지만>
"말은 사람의 입에서 태어났다가 사람의 귀에서 죽는다. 하지만 어떤 말들은 죽지 않고 사람의 마음속으로 들어가 살아남는다.“

방송이 전파를 탄 후 서점 베스트셀러 순위를 바꿔놓은 ‘이번 생은 처음이라’ 최고의 미디어셀러. 윤지호가 읽고 싶었던 작품이자 윤지호에게 끝내 건네지 못한 남세희의 선물이다. 아버지 때문에 사랑을 부정해야 했던 과거부터 지금까지, 남세희의 삶을 대변해준다.

<사진=tvN '이번 생은 처음이라' 방송 캡처>

<운다고 달라지는 일은 아무것도 없겠지만>은 2017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을 수상한 시인 박준의 첫 산문집이다. 가난, 이별, 죽음 등 떼려야 뗄 수 없는 우리의 이야기를 4부로 나눠 담아냈다. 웬만하면 마주하려 하지 않고, 가능하면 피하고 싶었던 우리들의 민낯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뉴스핌 Newspim] 장주연 기자 (jjy333jj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