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중국 핫!이슈] IT 거물들의 '회식', 한국 프로게이머 중국서 비난, 판빙빙 남동생은 한국 아이돌연습생

기사등록 : 2017-12-08 16: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이동현기자] 바이두, 소후닷컴 등 중국 대형 인터넷 포탈과 웨이보, 위챗 등 주요 SNS에 등장한 인기 검색어 및 신조어를 통해 이번 한 주(12월 4일~12월 8일)동안 14억명 중국인들 사이에 화제를 불러 일으킨 이슈들을 짚어본다.

◆세계인터넷대회 '뒷풀이',중국 IT 거물들의 회식 풍경

‘텐센트의 마화텅,바이두의 리옌홍,왕이의 딩레이,샤오미의 레이쥔,징둥의 류창둥’

중국 IT 업계를 대표하는 거물급 인물 20여명이 지난 3일 저녁 중국 항저우 인근 우전에 위치한 식당에 모여 소박한(?) 회식을 가졌다. 제4회 세계인터넷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모인 중국 IT 업계 수장들이 첫날 행사를 마친 뒤 식당에 모여 술을 곁들이며 저녁 식사를 한 것.

이 ‘회장님들의 회식’은 지난 2014년 인터넷 포털 왕이(網易)의 대표 딩레이(丁磊)와 소후의 장차오양(張朝陽) 회장이 주축이 돼 기업인들을 저녁식사에 초대하면서 시작됐다. 세계인터넷대회가 개최된 이후 매년 대회기간에 중국의 간판 기업인들은 회식을 하며 ‘관시(關係)’를 다져왔다.

올해도 어김없이 IT 수장들은 같이 음식을 들며 회포를 풀었다. 다만 이번 회식에는 알리바바의 마윈 회장은 참석하지 않았다. 회식의 주최자 딩레이 회장은 이번 회식을 위해 직접 돼지고기를 공수했다. 또 저장성의 명주 사오싱황주(紹興黃酒)가 반주로 제공됐다. 딩레이 회장이 주최한 1차 회식에 이어 징둥의 류창둥 회장이 2차(?) 회식을 주선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4년 IT 거물들의 첫해 회식에 13명이 참석한 이후 올해는 20여명으로 인원이 늘어났다. O2O 업체 메이퇀(美團), 미디어업체 진르터우탸오(今日頭條)의 수장도 이번 모임에 초청됐다. 이번 회식에서 기업인들은 주로 ‘신소매’를 소재로 다양한 얘기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올해 4회째를 맞은 세계인터넷대회는 지난 3일 저장성 우전에서 사흘 일정으로 열렸다. 이번 대회는 '디지털 경제 발전과 개방공유 촉진'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행사가 진행됐다.

중국 IT 기업인들의 회식<사진=바이두(百度)>

◆ 한국 프로게이머 화끈한 쇼맨십(?)으로 중국에서 비난 받아

한국의 유명 게임 BJ이자 프로게이머인 임홍규(ID:larva)가 국제 e스포츠 대회 결승전에서 상대선수인 중국 게이머를 상대로 무시하는 듯한 ‘퍼포먼스’를 연출,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4일 미국 LA에서 열린  ‘Zotac Cup 마스터즈(조텍컵)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결승전에서 중국 뤄셴(羅賢 ID:Legend) 선수와 맞붙은 프로게이머 임홍규는 3라운드 내내 스스로 불리한 상황을 적용해 중국 선수와 대결하며 한 수 위의 기량을 뽐냈다.

임홍규 선수는 1라운드에서는 초반에 자원을 채취하는 유닛인 ‘드론’ 한마리를 죽여 자신에게 불리한 상황을 만들었다. 2라운드에서는 경기 도중 왼손 대신 왼발을 사용하는 ‘묘기’를 선보였다. 3라운드에서는 의자 뒤로 드러누워버리며 경기를 펼쳤다. 이런 불리한 조건에도 불구하고 임홍규는 뤄셴에 3라운드 전승을 거뒀다.

뤄셴의 웨이보 반응<사진=웨이보>

이에 대해 상대선수였던 뤄셴은 웨이보를 통해 임홍규의 ‘퍼포먼스’를 저질스러운 행위라며 불쾌한 심정을 토로했다. 일부 중국 네티즌들도 임홍규를 아프리카 TV 방송에서 퇴출시킬 것을 요구하는 댓글을 달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주최사인 조텍의 중국 지사도 웨이보를 통해 '야만적인 행동'이라고 비난하고 나섰다. 조텍 중국 지사는  “이 행위에 대해 주최측에 미리 말하지 않았고, 조텍이 퍼포먼스를 허용했다는 말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번 논란에 대해 당사자인 임홍규 선수는 “사전에 관계자에게 양해를 구한 것”이라며 “대회 당시 미국 현지 반응은 매우 좋았다”고 자신의 아프리카 방송국 채널을 통해 밝혔다.

임홍규가 발로 게임을 하는 '묘기'를 선보였다<사진=바이두(百度)>

◆판빙빙의 남동생은 한국 아이돌 연습생

중국 최고 인기 여배우 판빙빙의 남동생 판청청(範丞丞)이 한국에서 아이돌 연습생 생활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눈길을 끌고 있다.

판빙빙과 판청청<사진=바이두(百度)>

중국 매체에 따르면, 판청청은 최근 중국에 귀국해 한 방송국의 오디션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다. 그는 한국에 소재한 중국계 기획사 위에화 엔터테인먼트(樂華娛樂)의 연습생 신분으로 연예계 데뷔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판청청은 2000년 출생으로 판빙빙(81년 출생)과 19살 차이다. 판청청은 판빙빙의 동생으로 중국 현지에서도 상당한 인지도가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 2007년 판청청은 판빙빙의 영화시사회에서 참석, 최초로 언론에 노출되며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다. 한때 그는 누나 판빙빙과의 많은 나이 차이 때문에 동생이 아닌 아들이라는 ‘악성 루머’가 돌기도 했다.

한편 판청청이 속한 위에화 엔터테인먼트 소속 중국인 연습생들이 지난 4월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에 참가해 화제를 모았다. 웨에화 소속 중국 출신 연습생 저스틴,정정은 오디션에 참여,많은 팬을 확보하며 인기몰이를 했다. 

판빙빙 가족 사진<사진=바이두(百度)>

[뉴스핌 Newspim] 이동현 기자(dongxu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