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단체장

[단독 인터뷰]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현대기아차 광주 완성차 라인 구축, 전략적 판단 기대”

기사등록 : 2017-12-13 08:5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국경제,민생의 길을 찾다' 지자체장 릴레이인터뷰
123만평 빛그린산단에 미래형車 생산기반 조성중
에너지밸리, 2020년까지 250개기업 5천명 고용창출

[편집자] 한국경제가 격변의 소용돌이 속에 있다. 북핵, ‘사드’배치에 따른 외교 안보 위기, 조선 등 전통 산업의 불황 등이 우리경제를 사방에서 옥죄고 있다. 정부는 미래 산업 입지 구축에 힘을 쓰고 있으나 사정은 여의치 않다. 복지를 통한 내수진작은 응급조치 성격이 강해서 장기 안목에서 새 성장 동력을 찾는데 부족한 면을 감출 수 없다. 민선 6기 지방정부가 임기를 불과 6개월여밖에 남겨 놓지 않고 있다. 출범시 공약을 철저히 점검해야 내년 선거를 앞두고 지방행정 공백을 메우고 민생경제를 제대로 챙길 수 있다. 뉴스핌은 민선 6기 지방자치 마지막 해, 국내외 총체적 격랑의 위기를 맞아 지역 민생 경제 일선에서 뛰고 있는 광역단체장들과 한국경제가 살 길을 모색하는 기획을 마련했다.

[뉴스핌=황남준 논설실장·김규희 기자]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13일 “광주광역시는 ‘광주형 일자리 모델’ 통해 (국내외 기업들에) 완성차 생산라인을 제안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현대 기아자동차가 2019년까지 전기자동차 플랫폼을 갖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 전략적 판단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이 지난 8일 오후 광주시청 접견실에서 뉴스핌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학선 기자 yooksa@

윤 시장은 “지난해부터 3030억원 규모의 국가사업으로 123만평 빛그린산단에 미래형 친환경자동차 생산기반을 조성 중”이며 “선도기술지원센터, 글로벌비즈니스센터 등의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고, 최종적으로는 완성차 라인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시장은 또 “빛그린산단에 노사 상생형 일자리 시범 혁신모델을 창출하고 이를 거점으로 민간부문의 참여와 시너지 효과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2021년까지 미래형 전장부품산업 생산기반과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부품산업 육성 기반 조성을 위한 자동차산업밸리로 구축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윤 시장은 특히 문재인 정부의 신노사정책으로 채택된 ‘광주형 일자리 모델’과 관련, “‘광주형 일자리’ 모델에 민노총이 처음에는 참여하지 않았지만 지난 9월 지역 민노총은 상급 단체와는 별도로 광주 주요 사업장인 기아자동차, 금호타이어 등 주요 사업장에서 (한노총과) 함께 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큰 진전을 보았다”며 “아직 광주에 국한되지만 혁명적인 접근으로 현재 법인 설립 준비 단계”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광주에너지밸리 구축 사업과 관련 “한전과 함께 에너지신산업을 추진, 2020년까지 250개 관련 기업 유치, 5천명 고용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LS산전 등과 투자 MOU를 체결해 지난 9월말 기준 76개 기업이 5천24억원을 투자해 2천36명의 고용 창출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윤 시장은 이와함께 “광주CGI센터를 설립하여 문화콘텐츠가 기획-제작-구현-재투자되는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하는 기반을 조성했다”며 오는 2020년까지 총사업비 1013억원을 투자, 송암공단 내에 첨단실감콘텐츠 제작 클러스터를 조성하여 CGI센터와 더불어 문화융합형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거점으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역설했다.

*광주형 좋은 일자리란= 노사 파트너십 형성과 적정임금을 통해 기업하기 좋은 여건 조성과 사회통합형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을 말한다. ‘광주형 좋은 일자리’ 모델은 자동차 산업도시인 광주지역에서 노사민정이 사회적 대통합을 이루어 기업 차원에서 노사협의로 평균 연봉을 4000만원대로 낮추는 대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주택, 보육 및 교육, 의료 등 분야에서 근로자에게 일정한 인센티브를 부여해 지속가능한 안정적 일자리를 마련하는 방안이다.

현재 연봉 8000만원에서 1억원가량되는 자동차산업의 정규직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임금을 대폭 낮추어 기업의 부담을 덜어주는 대신 노사가 공동 책임경영을 지는 일종의 사회적 협약을 말한다. 현재 광주지역 24개 기관 사회단체가 임금 결정, 노동시간, 원하청, 노사공동책임경영문제에 대해 기초협약을 마친 상태로 광주형 좋은 일자리는 문재인 정부의 10대 국정과제로 채택되어 새로운 노사협력모델로 부각되고 있다.

 

[뉴스핌 Newspim] 황남준 논설실장 (wnj777@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