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재계노트] 현대차 노조의 모두 죽자는 '적폐파업'

기사등록 : 2017-12-12 15:5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적당히 타협해서 이번에도 넘어가자“는 안일한 사고와 작별해야

[ 뉴스핌=한기진 기자 ] #노동조합 대의원들이 2개조로 나눠 공장 주변을 감시한다. 시간외 근무로 특근하는 공장 직원을 발각하면 곧바로 퇴거 조치한다. 공장 안팎에서 청소를 하거나 시설공사를 하는 것도 금한다. 노조 조직원들은 매일 파업 출석부를 작성해 지부 조직실에 제출한다. 현장의 모든 지시와 통제권한은 오로지 노조위원장이 가지고 있다.

현대자동차 노조집행부가 급기야 현장 감시에 들어갔다. 새로운 파업방식에 대한 노조원들의 혼선을 진정시키고 파업참여를 독려해 파업강도를 높이기 위한 조치다.

12일 현대차에 따르면 노조집행부는 지난 7일 중앙지부 쟁의대책위원회 회의를 열고 새로운 투쟁지침을 확정했다. 사측이 특근을 중단하자 노조가 강경한 대책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판단에 따른 결정이다. 

현대자동차 신 노조집행부가 파업 출정식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사실 부분파업 초반만 해도 이렇게 살벌한 분위기는 아니었다. 생산공정 별로 2시간씩 순환제로 일손을 놓으면 됐다. 노조집행부는 새로운 투쟁전략이라고 조합원들에게 소개했다. “장기화될수록 공장가동을 교란케 해 전면파업보다 효과가 크고, 조합원의 급여 손실도 적다.”

그러나 파업 현장 분위기는 집행부의 기대와 다르게 전개됐다. 사측이 특근금지를 통보하고 ‘무노동 무임금’원칙을 내세우자 일부 조합원들이 동요했다. 주말 특근은 통상 시급의 150%를 받아 파업참가에 따른 급여손실을 만회하는 유력한 수단이었다. 이 때문에 노조 집행부도 조합원의 파업참여 독려를 위해 주말특근을 사실상 묵인해 왔다. 하지만 사측이 선제적으로 주말특근을 중단하면서 상당수 노조원들의 월수입 감소는 불가피해졌다. 노조 집행부에 대한 불만도 덩달아 커지고 있다.

여기다 2017년 임금단체협상이 연말을 넘길 것으로 예상되자 조합원들이 더욱 동요한다. 한 현장 노조원은 “임단협은 한해 노동에 대한 대가로 성과급을 결정하는 통과의례”라며 “연말 성과급을 받지 못한다면 노조 집행부가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현대차 협력사 노동자들과 갈등도 노조 집행부의 입지를 좁게 만든다. 평균연봉 9800만원 조합원 파업으로 5000만원 이하의 2,3차 협력사 직원들을 생계위협에 빠트렸다는 비판이 거세다. 협력사들부터 지지는 커녕 파업철회 압력에 시달리고 있다. 실제로 지난 11일 전국 330여개 부품 협력사는 울산에서 “비록 일하는 곳은 달라도 부품 협력사 직원들도 자동차를 만드는 노동자들이고 근무환경과 임금, 복지 면에서는 여러분보다 훨씬 열악하고 수준이 낮습니다” 라며 파업철회를 종용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현대차 노조 집행부는 이 같은 조합 안팎의 비판에 직면할수록 파업철회라는 순리를 택하기 보다는 ‘옥쇄’작전으로 나올 가능성이 크다. 하부영 위원장의 취임후 첫 파업인데다 문재인 정부의 친노동정책을 등에 입고 있어 파업을 철회할 가능성은 낮아서다. 

사측도 이번 파업을 계기로 더이상 노조에 끌려다니는 모습을 보여서는 안된다. 최근 노무총괄 부회장의 역할 재조정 등 '원칙대응'을 강조하겠다는 조짐도 감지된다.

‘적당히 타협해서 이번에도 넘어가자“는 안일한 사고와 작별하지 않는 한 현대차는 끓는 물속의 개구리처럼 서서히 죽어갈 것이다. 현대차가 죽으면 일자리를 잃은 노조원들을 반길 업체는 한곳도 없을 것이다. 냉엄한 현실이다.

[뉴스핌 Newspim] 한기진 기자 (hkj77@hanmail.net)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