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손복조, 금투협회장 출사표 "경륜 바탕으로 증권산업 발전 기여할 것"

기사등록 : 2017-12-13 11:3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시장 규모 확대, 자기자본 확대 방안 강구, 협회 업권별 분리 등 공약 내놔

[뉴스핌=조인영 기자] 손복조 토러스투자증권 회장이 차기 금융투자협회장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손 회장은 13일 오전 10시30분 금융투자협회 6층에서 언론브리핑을 통해 "앞으로 3년간 급변하는 환경에서 제가 쌓아온 경륜을 제대로 발휘해보고 싶다"며 출마의 변을 밝혔다.

손복조 토러스투자증권 회장 <사진=뉴스핌>

그는 협회장의 중요한 자질로 꼽히는 경륜, 핵심 파악 능력, 이해관계 조정능력 등 3가지를 갖췄다고 강조했다.

손 회장은 "협회 위상에 맞는 경륜, 그리고 여러 사안이 주어졌을 때 핵심을 파악하는 능력이 중요하다"며 격물치지(사물에 대하여 깊이 연구하여 지식을 넓히는 것)를 언급한 뒤 같은 증권업계라 하더라도 증권사, 자산운용사들의 서로 다른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손 회장은 주요 공약으로 △업무영역(시장 규모) 확대 △4차산업혁명 선제적 제도 및 시스템 대응 △자기자본 확충에 대한 다양한 인센티브 방안 강구 △협회 업권별 분리 추진 △협회장 임기 단임제로 변경 △협회 교육과정 획기적 개선 등을 제시했다.

그는 수익창출이 가능한 신규상품이라도 시장규모가 최소한 조 단위 이상 돼야 유리하므로 혁신적인 상품개발 및 공격적인 영업활동을 위한 법령·제도개선 활동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블록체인 기술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해선 금융투자협회가 구심점 역할을 해나가야 한다고 했다. 자기자본 확충도 지속적으로 가능하도록 지배구조 개선 및 세제, 인센티브 관련 연구에 집중하겠다고 언급했다.

또 협회 조직을 증권, 자산운용, 부동산 신탁, 선물 등 각 업권별 협회로 분리추진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현재 금융투자협회 덩치가 커 업계 입장을 모두 대변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아울러 금투협 회장 연임이 원칙적으로 불가하도록 단임제로 변경하며 금융산업에 종사할 대학생들의 교육수준 및 금융투자회사 신입직원의 능력을 국제적인 수준으로 높이겠다고 밝혔다.

손 회장은 "당선이 된다면 협의체 능률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자신이 있다"며 "대우증권 시절 3개월 만에 5등에서 1등으로 올라선 경험이 있다. 작은 것이 모여 혁신이 된다"고 강조했다.

손 회장은 1951년 경북 경주 출생으로 배재고와 서울대를 졸업했다. 대우증권(현 미래에셋대우) 사장과 LG선물 사장, 티맥스포스트 사장 등을 역임한 뒤 지난해 2월까지 토러스투자증권 대표이사를 지냈다.

한편, 자기 금투협회장 선거에는 손복조 회장 외에 정회동 전 KB증권 사장, 황성호 전 우리투자증권 사장, 권용원 키움증권 사장 등이 도전장을 냈다. 협회는 내년 1월 초까지 공모접수를 하고 1월 말께 투표를 통해 회장을 선출한다. 

 

[뉴스핌 Newspim] 조인영 기자 (ciy8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