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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프랑스 인상파 vs 조선의 정선·신윤복, '영상 아트'로 만나보니…현대인의 취향 저격

기사등록 : 2017-12-14 1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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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을 그리다:신윤복·정선' 전시 내 미디어 아트 '굽은선은 물결로 살아나고'<사진=간송미술문화재단>

[뉴스핌=이현경 기자] 미디어아트가 전시장에 화려한 수를 놓고 있다. 2D를 넘어 3D의 재미가 전시장으로 들어온 것. 이미, 전시계에는 미디어아트가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공교롭게도 최근 동대문역 주변에 미디어 아트전이 맞붙고 있다. 바로 19세기 프랑스 회화를 볼 수 있는 테마파크 ‘라뜰리에’와 조선의 풍류를 그러낸 두 거장, 신윤복과 겸제정선의 작품이 전시된 ‘바람을 그리다:신윤복·정선’(이하 바람을 그리다)이다.

‘라뜰리에’와 ‘바람을 그리다:신윤복·정선’은 모두 미디어 아트를 품은 전시라 대중과 친화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 미디어 아트로 관람객은 보다 적극적으로 작품을 체험하고 소통하고 있다.

'라뜰리에'에서는 미디어아트, '에밀 졸라의 서재' <사진=이현경 기자>

‘라뜰리에’에서는 관람객이 명화 속 인물과 대화할 수 있다. 관람객은 라뜰리에 입장 시 이름, 성별, 나이를 기록하고 제공받은 ‘라뜰리에 태그(RFID 목걸이)’를 받는다. 이것으로 체험자를 인식해 명화 속 인물과 대화를 가능하게 했다. 여러 번 방문한 관객은 이전의 정보가 기록되어있어 보다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즐길 수 있다.

또, 미디어아트 쇼도 찬란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라뜰리에 내 ‘오랑주리 미술관(모네의 정원)’에서는 바닥면과 좌우앞뒤 4면에 10대의 프로젝터 빔을 동시에 쏘아 환상의 세계로 안내한다.

‘바람을 그리다’전 역시 ‘라뜰리에’ 못지 않은 미디어 아트의 향연이 펼쳐진다. 이번 전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는 2017년도 디지털 헤리티지 개발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함께 진행돼 볼거리가 가득하다. ‘바람을 그리다’에는 디지털 헤리티지 사업 예산 53억 중 4억4000만원이 투입됐다.

테마파크 '라뜰리에' 내부 <사진=이현경 기자>

전시장 입구서부터 미디어 아트가 관람객을 기다리고 있다. 조선의 풍류 작가 신윤복과 정선의 작품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작품이다. 한양과 금강산을 주제로 그려놓은 두 작가의 작품 여섯 점을 묶어 현대적인 감각과 드라마틱한 상상력을 발휘한 각색으로 미디어 아트를 꾸몄다. 시작부터 흥미로운 미디어 아트로 고전 전시가 어려울 것이란 관람객의 편견을 단 번에 깨뜨린다.

진경산수화의 대가인 정선의 발자취를 따라 내금강, 외금강, 해금강의 명승지를 소개로 그린 대표작 3점을 선정해 표현 기법과 화가의 창작 원리 과정을 담은 3D 모션 그래픽도 볼 수 있다. 금강산의 스케일을 기하학적으로 묘사해낸 3D 모션 그래픽과 불정대의 까마득한 폭포수를 아름답게 승화시킨 프로젝션 맵핑 등을 압도적인 스케일의 디지털 콘텐츠로 감상할 수 있다. 실감나는 사운드 효과가 더해져 금강산의 장엄한 풍광을 입체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

겸제 정선의 '불정대'(위), 혜원 신윤복의 '단오풍정' <사진=간송미술문화재단>

오감 만족을 선사하는 ‘라뜰리에’와 ‘바람을 그리다:신윤복·정선’의 차이는 분명히 있다. ‘라뜰리에’는 테마 파크로 상업적인 측면이 있다. ‘라뜰리에’는 산소소주 O2린을 생산하는 충청권 주류 대표기업 맥키스컴퍼니의 새로운 사업이다. 추후 라뜰리에의공간을 각각 모듈화해 판매할 계획을 갖고 있다. 한편 ‘바람을 그리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고 간송미술문화재단이 주최한 전시이기 때문에 미술관 소장품이자 국보 제135호 ‘혜원전신첩’과 보물 지정이 예고된 정선의 ‘해악전신첩’을 직접 보며 진품의 가치를 느껴볼 수 있다.

‘라뜰리에’와 ‘바람을 그리다’는 미디어 아트를 통해 대중적 친밀화에 앞장서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무엇보다 ‘고전은 어렵다’는 편견을 깨는 시도가 남다른 의미를 가진다. 이는 아트 영상전을 전시에 포함시킨 의도와 이어진다. 라뜰리에 관계자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인상주의 작품과 시공간적 배경인 19세기 프랑스를 결합해 예술과 기술, 예술과 사람이 함께 교감하는 체험형 테마파크를 만들고자 라뜰리에를 기획한 것”이라고 전했다. ‘바람을 그리다’전 관계자 역시 미디어아트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작품들이 고전이라는 시대적 이질감을 없애고 젊은 세대들에게 익숙한 콘텐츠를 통해 과거와 현재를 넘나드는 신선하고 흥미로운 체험의 시간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시에 대해 설명했다. 

 

[뉴스핌 Newspim] 이현경 기자(89hklee@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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