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중국, 미세먼지 저감에 288조 투자…韓 환경기술 적용

기사등록 : 2017-12-15 11: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환경부 장관, 한·중 미세먼지 저감 실증 현장 방문
한·중 환경산업 협력 가속화 기대

[세종=뉴스핌 이고은 기자] 중국이 중앙정부 차원에서 2020년까지 대기오염 개선에 우리 돈으로 288조원을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이런 가운데 중국의 석탄화력발전에 우리 기업의 미세먼지 저감 기술이 적용돼 주목된다.

환경부는 15일 김은경 환경부 장관이 이날 문재인 대통령 방중 기간에 맞춰 '한·중 미세먼지 저감 환경기술 실증 협력사업' 현장 중 하나인 중국 산서성 대동시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한·중 미세먼지 저감 환경기술 실증 협력사업은 양국의 미세먼지 저감과 환경산업의 공동 발전을 목표로  2015년부터 추진한 것으로, 중국 산동성, 산서성, 하북성 등 6개 지역의 제철소와 석탄화력발전소 등 대기오염 다량배출시설에 우리나라의 대기오염 방지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이번에 김 장관이 방문하는 산서성 동달열전은 석탄화력발전을 주로하는 기업으로 우리나라 기업인 (주)제이텍이 국내에서 개발한 원심여과집진기술을 적용해 발전소가 배출하는 미세먼지의 저감을 추진했다. 기술적용 결과 중국 발주처에서 요구한 오염개선 성능을 124% 달성했다.

석탄화력발전소 전경. <사진=뉴시스>

중국은 중앙정부 차원에서 '제13차 5개년 규획(2016∼2020)'에 따라 생태환경의 총체적 개선을 국정의 주요 목표로 내세우고 있다. 규획이란 국가 종합 발전 전략 계획을 뜻한다. 환경부에 따르면 중국은 13.5규획 기간 동안 대기분야에 1조 7,500억 위안(약 288조 원)을 투자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한·중 정상회담을 계기로 우리의 환경기술을 소개하고, 양국 환경산업 협력을 더욱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이날 환경부와 산서성 정부는 공동으로 '한·중 미세먼지 저감 실증 협력사업'의 산서성 기술설명회 및 상담회도 개최한다. 이 행사에는 대기오염방지기술을 보유한 국내기업 6개사(제이텍, 포스코ICT, KC코트렐, 에코프로, 블루버드환경, 한모기술)이 참여한다.

환경부는 앞으로 사업 효과 극대화를 위해 대상 지역을 하남, 강소 등으로 확대하고, 석유화학·시멘트 등의 산업과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 저감 등 관련 기술로 확대할 계획이다. 기존에 발굴된 프로젝트의 조속한 계약 체결을 위한 지원 노력도 병행할 예정이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중국의 대형 석탄화력발전소 대기오염방지 설비에 국내 환경기업의 기술을 적용한 것은 미세먼지라는 양국 공통의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대응한 훌륭한 사례"라면서, "우리 환경기술이 우수성을 인정받아 세계 대기오염처리설비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전지구적인 기후변화 대응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이고은 기자 (go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