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날벌레 수액·좌우바뀐 X-레이…'신생아 잇단 사망' 이대목동병원 과거 사고 주목

기사등록 : 2017-12-18 14: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황유미 기자] 이대목동병원에서 신생아 4명이 잇달아 사망한 사건과 관련해 이대목동병원이 구설에 오르고 있다. 과거 논란이 됐던 의료 과실 및 사고들이 다시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18일 오전에는 주요 포털사이트 뉴스 검색어 순위에는 '이대목동병원'이 1위를 차지하고 있기도 했다. 신생아 사망 사건이 알려진 17일에 이어서 국민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대목동병원. 심하늬 기자

질병관리본부와 경찰에 따르면 16일 오후 9시 31분께부터 오후 10시 53분까지 신생아중환자실 인큐베이터에서 치료를 받던 신생아 4명이 순차적으로 응급조치를 받다가 사망했다.

이대목동병원은 17일 오후 긴급기자회견을 열었다. 정혜원 병원장은 직접 사과문을 들고 와 "유가족과 병원 입원환자 여러분, 국민여러분께 깊이 사과드린다"며 "향후 관계 당국과 긴밀히 협조하여 빠른 시일 안에 사태 발생 원인을 규명하고 후속 조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대목동병원은 수년 사이 각종 사고가 잇따라 터지면서 '이미지 실추'를 피하지 못하고 있다. 전반적인 의료관리 체계 등이 부실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2013년 말부터 2014년 4월까지 이대목동병원은 좌우가 바뀐 엑스레이 필름 영상으로 축농증 환자 578명을 진료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의 중심에 섰다.

이 가운데 한쪽 코에만 문제가 있던 환자는 123명이었다. 이들은 결국 축농증이 있는 곳이 아닌 멀쩡한 곳을 치료를 받았던 셈이다.

이에 이대목동병원은 2014년 7월 병원 게시판에 홈페이지를 통해 공식 사과문을 올린 바 있다.

지난해 7월에는 병원 신생아 중환자실에 근무하는 간호사가 건강검진에서 결핵에 걸린 것으로 확인돼 질병관리본부와 양천구 보건소 등이 역학조사를 벌이기도 했다. 당시 영아 2명과 직원 5명 역시 잠복결핵 감염 판정을 받았다.

잠복결핵은 결핵군에 노출돼 감염은 됐으나 실제 결핵으로 발병하지 않은 상태다. 전염성은 없으나 양성 판정을 받은 경우 10% 정도는 결핵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예방 치료를 받아야 한다.

가장 최근인 지난 9월 17일에는 영아에게 투여하는 수액에서 벌레가 발견되기도 했다. 요로감염 증세로 입원한 5개월 영아에게 놓은 수액에서 날벌레가 나왔는데, 병원은 영아에게 수액을 주입하기 시작한 뒤 13시간이 넘은 뒤에야 벌레를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식품의약품안전처 조사 결과, 병원 측 과실이 아닌 수액세트 제조사 잘못(품질관리기준 위반)인 것으로 최종 확인되기는 했으나 이대목동병원 역시 관리감독 부실로 비판을 받았다.

이번 신생아 사망과 관련해서는 유가족들로부터 "유가족이 우선순위에서 밀렸다"는 지적도 받았다.

사건이 알려진 직후, 이대목동병원은 17일 오후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유가족 및 환자, 보호자 등에게 공개 사과했다.

기자회견 도중 유가족 측은 "유가족부터 챙기지 않고 언론 브리핑을 하는 것은 어이가 없다"며 "브리핑이 예정돼 있으면 4명 모두에게 연락해서 '어디에 와 달라'고 유가족에게 알려야 하는 거 아닌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김한수 이대목동병원 홍보실장은 "유가족 분들에게 빨리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한 점 사과드린다"며 "상응하는 조치를 하겠다"고 답했다.

  

[뉴스핌 Newspim] 황유미 기자 (hu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