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이런 콘텐츠 이런 매체가 살아남는다'. 중국 뉴미디어 빅뱅 현장 긴급 점검

기사등록 : 2017-12-18 16: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콘텐츠 내용, 트래픽 비용, 플랫폼 혁명변화
정보가치없는 자극적 컨텐츠 인기 시들

[편집자] 이 기사는 12월 18일 오후 4시57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강소영 기자] 인터넷의 빠른 보급과 모바일 기기의 확산으로 중국에서도 미디어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2016년 개인 인터넷 방송가인 파피장(papi酱)의 폭발적인 인기로 촉발된 1인 미디어의 발전과 위챗공중호(微信公眾號), 진르터우탸오(今日頭條) 등 새로운 미디어 플랫폼의 출현은 중국의 언론 매체와 방송 환경의 변화를 촉진하고 있다.

특히 2018년에는 중국에서 뉴미디어의 출현 주기가 더욱 짧아지고, 소규모 개인 중심이던 뉴미디어 콘텐츠 시장도 전문 업체 중심의 산업화가 빨라질 전망이다. 

중국의 각종 뉴미디어 플랫폼에서 뉴비즈니스와 미디어 전문가로 통하는 훠훠(火火)라는 필명의 작가가 최근 발표한 '2018년 중국 뉴미디어 산업 추이'라는 보고서를 토대로 내년 중국의 미디어 환경 추세와 변화를 예측해본다.

'훠훠'는 중국 TMT전문 매체 플랫폼인 타이메이티(鈦媒體)의 2016년 인터넷 작가 톱 50위안에 선정됐으며, 또 다른 유명 IT 전문 미디어 플랫폼 후슈왕(虎嗅網)의 칼럼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 콘텐츠: 유머·자극적 소재 인기 낮아질 것 
-별 내용없는 자극적 내용 콘텐츠인기 시들
-MCN 사업 궤도화, 조직적이고 수준있는 콘텐츠 상한가 

최근 몇 년 중국 인터넷을 뜨겁게 달궜던 1인 미디어와 각종 동영상, 인터넷 방송 등 뉴미디어들은 폭소를 유발하는 내용 혹은 자극적인 소재를 이용해 독자와 시청자 그리고 트래픽 양을 늘려왔다.

그러나 사실상 유의미한 내용은 없이 자극적인 웃음과 반응을 자아내는 콘텐츠의 급증에 피로감과 식상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늘고있다.

관련에 자료에 따르면, 2017년 10만 개 이상의 '좋아요'를 획득한 콘텐츠에서 유머와 자극적 소재의 내용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5년보다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분위기를 반영하듯 2016년 우스꽝스러운 성대모사와 직설적인 화법으로 큰 인기를 끌며, 중국에서 인터넷 생방송 열풍을 일으켰던 파피장의 인기도 날로 식고 있고 있다.

올해 파피장을 밀어내고 시장에서 주목을 받은 인터넷 방송은 '사무실 샤오예(辦公室小野)'라는 프로그램이다. 전문 MCN(다중 채널 네트워크)인 양충스핀(洋蔥視頻) 산하의 동영상 방송으로 맛집과 맛있는 음식 등 미식을 주제로 한 콘텐츠를 제작한다. 전문 MCN 업체가 제작한 동영상이어서 우후죽순으로 난립한 1인 개인 인터넷 방송보다 수준이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는 중국 인터넷 방송에서 1인 방송의 영향력이 줄고 있음을 시사한다. 제작과 프로그램 운영에서 한계가 있는 1인 방송보다 탄탄한 플랫폼을 가진 전문 업체가 동영상 방송 시장에서 더욱 힘을 발휘할 전망이다. 2018년에도 MCN 타이틀을 내건 미디어 업체들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인기 인터넷 방송 진행자 파피장을 제치고 새로운 인기 방송으로 자리잡은 '사무실샤오예' 방송 장면. 중국 인터넷 방송 시장이 1인 크리에이터 중심에서 MCN 등 전문 업체 중심으로 전환 중임을 시사한다.

◆ 트래픽: 트래픽 유발 비용 상승
-대형 플랫폼, 질서 확립과 규정 관리 강화 추세 

인터넷 기반 미디어에서 트래픽은 '돈'이다. 관심을 유발해 많은 트래픽을 기록할수록 광고도 많이 붙고, 유료 콘텐츠 제공도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앞으로는 개인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막대한 트래픽을 유발하는 것은 힘들어질 전망이다.

위챗공중호 등 대형 플랫폼들이 각종 규정을 제정, 엄격한 관리에 돌입했는데, 2018년에는 이런 추세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테면, 친구목록 500개 이하 가입자의 경우 일일 단체 메시지 발송 25건수를 이하로 제한하는 식이다. 텐센트는 각 계정의 활동 상황을 면밀히 예의주시 하고 규정에 위반하는 계정을 폐쇄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 같은 조치로 PC로 수십 수백대의 휴대전화를 이용해 위챗공중호 등에 상품 광고, 서비스 정보를 무작위로 발송하던 개인과 일부 기업이 큰 타격을 받을 전망이다. 무작정 친구목록 수를 확대해 정보를 확산시키려는 개인 미디어들도 전략을 수정해야 할 시점이 왔다.

이는 앞서 언급했던 콘텐츠 수요의 변화 추세와 함께 뉴미디어 산업에서 1인 미디어, 개인 소규모 미디어의 입지를 좁히고 MCN는 전문 업체의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텐센트의 위챗공중호 관리 규정 통지. 무분별한 '펀쓰' 확보, 대량 정보 방출을 통해 트래픽을 유도하는 것을 제한하는 내용이다.

◆ 플랫폼: 신형 미디어 플랫폼 등장 가속화
-시장 장악한 위챗공중호 가입자 유실 빨라져
-진르터우탸오, 채팅형 뉴스앱 등 신형 미디어 강세

2018년엔 중국 뉴미디어 산업을 장악하는 대형 플랫폼이 다양하고 더욱 '새로운' 뉴미디어의 도전에 직면할 전망이다.

현재 온라인을 중심으로 형성된 뉴미디어 업계를 장악한 플랫폼은 위챗과 웨이보다. 위챗은 위챗공중호(微信公眾號), 중국판 트위터로 불리는 웨이보는 뉴미디어에서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지닌 플랫폼이다.

위챗공중호란 콘텐츠 생산자, 상품 판매자 등이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문자·사진·음성·동영상 등 콘텐츠로 독자들과 상호 교류와 소통이 가능하다.

웨이보는 올해 MCN·大V(실명인증 획득 후 많은 친구 목록을 보유할 수 있는 서비스) 등 새로운 전략으로 플랫폼 다양화를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이 둘 대형 플랫폼의 공고한 시장 지위가 내년부터 흔들릴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여전히 확고한 입지를 가진 위챗공중호의 경우 대규모 '펀쓰(팬,친구)'를 확보하지 못한 공중호 가입자의 다른 플랫폼으로의 이탈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텐센트에 따르면, 2017년 기준 백만 명 이상의 '펀쓰'를 보유한 공중호는 전체의 1.8%이다. 76.1%의 공중호 계정의 '펀쓰'는 1만 명 이하로 집계됐다.

게다가 위챗공중호가 안정적인 시장 지위를 누리면서 혁신적인 새로운 서비스 모델을 내놓고 있지 않다는 것도 한계로 지적된다. 웨이보의 MCN·大V 전략도 점차 효력이 약해지고 있는 추세다.

반면 새로운 플랫폼들의 반격은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진르터우탸오'로 유명한 '터우탸오(頭條)' 계열 플랫폼은 최근 시장에서 높은 관심을 받으며 고속 성장세를 지속하는 업체다.

'터우탸오' 계열 플랫폼은 문자 뉴스인 '진르터우탸오', 미국의 음악 SNS Musical.ly를 인수해 합병한 음악 플랫폼 더우인(抖音), 동영상 플랫폼인 시과스핀(西瓜視頻)이 있다. 이들 세 개의 터우탸오 계열 플랫폼은 각 분야에서 상위 톱3 안에 안착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특히 뉴스 문자 콘텐츠 중심의 진르터우탸오는 뉴스 외에도 연성 뉴스·미식·연예계 뒷얘기 등을 중심으로 하는 플랫폼 웨이터우탸오(微頭條)와 지식문답 플랫폼인 우쿵원다(悟空問答)에서 막대한 트래픽이 발생하며 기존의 시장 강자를 위협하고 있다.

웨이터우탸오의 성장에 직접적으로 위협을 받는 대상은 웨이보, 우쿠원다는 '중국판 지식인'으로 불리는 '즈후(知乎)'의 강력한 경쟁 상대로 떠올랐다.

특히 웨이터우탸오에는 류창둥 JD닷컴 회장 등 유명 IT 기업 총수들이 연이어 가입, 글을 남기면서 화제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문자와 뉴스 콘텐츠의 새로운 플랫폼 구축도 빨라질 전망이다. 이미 미국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스마트폰 채팅 형식 텍스트 어드벤처 '후크(Hooked)'와 채팅을 하듯 뉴스를 전달해주는 '쿼츠(Quartz)'와 유사한 플랫폼이 중국에도 등장하고 있다.

후크는 스마트폰 채팅 화면을 보듯 소설 내용이 펼쳐지는 형식으로, 주로 공포와 장르물의 콘텐츠가 집중적으로 올라오고 있다. 쿼츠는 '중간 길이'의 기사를 배제하고 아주 짧고 임팩트가 있는 기사를 핵심만, 혹은 깊이 있는 분석 기사로 콘텐츠의 차별화를 시도한 매체다. 특이한 점은 채팅을 하듯이 독자에게 뉴스를 전달하는 것이다.

'세계로부터의 대답'이라는 모토를 내건 중국 뉴스 플랫폼 '샤원(下文)'이 쿼츠의 모델을 차용하고 있다.

미국의 쿼츠와 같은 중국의 대화형 뉴스앱 '샤원'

 

[뉴스핌 Newspim] 강소영 기자 (js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