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종목이슈] 넷마블게임즈, 12월 공매도 1위...'테라M'탓?

기사등록 : 2017-12-20 11: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동절기 게임주 최성수기 불구 '테라M' 기대 못미쳐
유저들, 과금체계·게임성 불만...경쟁사 맞설 대작 안보여
"매출 41% 차지하는 '리니지2 레볼루션', '리니지2M' 출시하면 타격"

[뉴스핌=김지완 기자] 넷마블게임즈 공매도가 12월 들어 급증하고 있다. 이달 출시한 '테라M'이 시장 기대에 미치지 못한 탓이 크다는 반응이다. 넷마블게임즈는 지난 19일 기준 2129억원의 공매도가 발생했는데 이는 넷마블 전체 거래대금의 16.76%에 해당된다. 공매도 2위인 LG디스플레이의 공매도 물량(1415억원)과 격차도 상당하다. 특히 공매도 상위 20위권내에서 순수 게임주는 넷마블게임즈 하나만 포함돼 눈길을 끈다.

테라M 광고 영상 중 일부<자료=넷마블게임즈>

게임업계는 통상적으로 동절기가 최성수기다. 때문에 넷마블게임즈의 최근 공매도는 이례적이다. 게임업계 한 관계자는 "요즘처럼 매서운 한파가 이어질수록 외부활동이 잦아들며 게임접속이 크게 늘어나는 게 일반적"이라며 "게임사들도 겨울방학·졸업·수능 등 일정을 고려해 신작을 쏟아내 실적을 극대화하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20일 현재 게임 매출 순위<자료=구글플레이>

최근 넷마블게임즈에 공매도가 집중된 이유는 무엇보다 지난달 28일 출시된 신작게임 '테라M'에 대한 실망감 때문이란 것이 중론이다. 실제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테라M은 출시 당시 1위에서 20일 현재 매출 순위 3위까지 밀려났다.

게임업계 한 관계자는 "테라M은 1년전 출시한 '리니지2 레볼루션'에 비해 게임성이 떨어진다"고 평했다. 그는 "유저들은 이미 리지니2 레볼루션에서 100만원을 질러도 별다른 혜택도 없던 과금체계에 질려있었다"며 "'테라M'에선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지만 과금체계는 물론 '게임성'마저 기대치를 밑돌았다는 평가가 나온다"고 덧붙였다.

앞서 넷마블게임즈 측은 테라M 출시를 석달여 앞둔 지난 9월 쇼케이스를 열고 "테라M은 무과금 유저들도 충분히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들고 있다", "실시간 콘텐츠 등 리니지2 레볼루션과는 다른 방향에서의 재미를 추구하고 있다"고 기대감을 높인 바 있다.

투자자들을 더욱 불안하게 하는 건 테라M 이후 1~2월 출시 예정작이 없다는 점. 넥슨 관계자는 "경쟁사인 넥슨·엔씨소프트·카카오·펄어비스 등은 1~2월 100억원 이상의 대작들이 줄줄이 출시를 대기하고 있다"면서 "넷마블게임즈는 '테라M'에 모든 걸 쏟아 부으면서 내년 출시 일정이 구체화 된 게 없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통상 대작이라고 하면 100억원 이상의 개발비용이 투입된 게임을 일컫는다"며 "이런 대작에는 게임 밸런스 기획자, 시나리오 기획자 등 파트별로 100명씩 투입된다. 반면 중소작은 개발비와 투입인원이 대작과 비교할 수 없다. 대작과 중소작의 갭이 큰데 넷마블게임즈는 여기에 맞설 대작이 없거나 타 제작사의 게임을 퍼블리싱하는 정도"라고 평가했다.

이와 관련, 박세진 넷마블게임즈 이사는 "요즘 게임시장 트랜드는 속도전이 아니라 퀄리티가 중요하다"며 "좋은 게임을 만들어 장기간 유저들의 사랑을 받는게 중요하다. 향후 게임 출시일정이 미확정된 것이 맞지만 내년 출시 예정인 이카루스M, 블레이드소울모바일 등은 충분히 유저들의 관심을 받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넷마블게임즈의 매출을 지탱해오고 있는 '리니지2 레볼루션'의 향후 입지에 대한 불안감도 높아지고 있다. 다른 게임업계 관계자는 "넷마블의 리니지2 레볼루션 매출이나 인기가 엔씨의 리니지M 때문에 많이 떨어져 '테라M'으로 다시 잡으려했지만 실패했다"면서 "엎친데 덮쳐 엔씨의 리니지2M 출시 초읽기로 '리니지' 시장을 놓고 '리니지M'과 '리니지2M'이 경쟁할 것으로 보이는데 '리지니2 레볼루션'의 이용자 이탈이 예상된다"이라고 전해왔다.

넷마블게임즈는 '리니지2 레볼루션'에서 '리니지'에 대한 사용료를 엔씨소프트에게 지불하고 개발했다. 결과적으로 '리니지'라는 게임명, 캐릭터, 장르 등은 유사하지만 엔씨에서 출시한 리니지시리즈와는 구조적으로 완전히 다른 게임이라는 것이다. 

대형 게임사 한 관계자는 "넷마블 매출의 9할 이상이 모바일에서 발생되는데 최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고전 브랜드 게임들이 내년에는 더 재밌고 화려하게 나올 것"이라며 "이미 많이 언급된 리니지2M 외에도 검은사막M, 듀랑고 등에 맞서 넷마블의 게임들이 얼마나 매출 유지가 가능할 지 의문이 드는 것도 사실"이라고 했다.

리니지2 레볼루션은 올해 3분기 누적으로 711억원을 기록해 전체 매출(1705억원)의 41.7%다.

12월 코스피 시장 공매도 상위 종목<자료=코스콤>

 

 

[뉴스핌 Newspim] 김지완 기자 (swiss2pac@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