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美 세제개혁안 통과에 투자자들 '주판알'

기사등록 : 2017-12-21 05:1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인플레이션 기대 상승에 국채 수익률 상승
주식시장 업종별 명암

[뉴욕 = 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최대 공약 가운데 하나였던 세제개혁안이 사실상 최종 통과된 가운데 투자자들은 ‘주판알’을 튕기느라 분주한 움직임이다.

법인세가 대폭 인하되면서 인플레이션이 상승할 것이라는 관측이 힘을 얻었고, 이 때문에 국채를 포함한 채권시장이 하락 압박을 받는 등 트럼프 대통령이 ‘역대 최대’라고 주장하는 세제개혁에 따른 파장이 이미 금융시장에 고스란히 반영되고 있다.

뉴욕증권거래소 트레이더 <사진=블룸버그>

20일(현지시각) 뉴욕증시가 보합권에서 방향을 모색하는 가운데 국채시장의 약세가 두드러졌다.

이날 장중 10년물 국채 수익률은 2bp 가량 오르며 2.484%에 거래됐다. 독일 10년물 국채 수익률도 동반 상승, 전날보다 2.7bp 오른 0.407%를 나타냈다.

세금 인하에 따라 기업 수익성이 개선되는 한편 매크로 경기 상승이 인플레이션을 끌어올릴 것이라는 예상이 번지면서 채권시장을 압박했다.

장 후반 금 선물이 전자거래에서 0.5% 오르며 온스당 1270달러 선에서 거래된 것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드비어 그룹의 니겔 그린 최고경영자는 영국 파이낸셜타임즈(FT)와 인터뷰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세금 인하가 미국 주식시장과 경제를 부양할 것”이라며 “이에 따라 글로벌 경제 전반에 걸쳐 훈풍이 확산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뉴욕증시의 주요 지수는 보합권에서 지극히 제한적인 등락을 보였다. 세제개혁안에 대한 기대로 연이어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웠던 것과 상반되는 모습이다.

워싱턴 크로싱 어드바이저스의 케빈 캐런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의회 통과가 이미 강하게 예상됐던 재료인 데다 이미 주가에도 대부분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업종별 명암은 크게 엇갈렸다. 지수가 횡보하는 이면에 법인세 인하에 따른 섹터간 반사이익을 겨냥한 베팅이 활발하다는 얘기다.

이날 바클레이즈에 따르면 세제개혁에 따라 2018년 재량 소비재 섹터의 이익이 약 12% 늘어나는 효과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과 산업재 섹터 역시 세금 인하로 각각 10.5%와 9.6% 이익 증가가 예상되고, 에너지(5.3%)와 필수 소비재(5.2%), 소재(4.4%), IT(3.4%), 헬스케어(3.3%), 부동산(1%) 등의 업종이 반사이익을 얻을 전망이다. S&P500 기업 전반에 대한 이익 증가 효과는 6.3%로 파악됐다.

이날 CNBC에 따르면 게리 콘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세금 인하에 따른 효과가 아직 주가에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고 밝히고, 주가가 추가로 오를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한편 달러는 세제개혁안 통과에 뚜렷한 방향을 드러내지 않았다. 달러는 뉴욕외환시장에서 장중 유로화에 대해 0.3% 떨어진 반면 엔화에 대해 0.4% 올랐고, 6개 바스켓 통화에 대한 달러화 가치는 0.2% 완만하게 하락했다.

ACLS 캐피탈의 마샬 기틀러 전략가는 투자 보고서를 통해 “법인세 인하에 따른 경기 부양 효과보다 재정 적자를 더 크게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가 달러화를 압박하고 있다”며 “특히 금리 상승이 지속될 경우 정부의 부담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