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크리스마스 선물도 극과극…“비싸도 지르고 속으론 끙끙”

기사등록 : 2017-12-24 10:2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만원대 선물" vs "100만원대 여행권"
장기 불황, 절약 반작용 등 복합 이유

[뉴스핌=황유미 기자] 서울 목동에 거주하는 직장인 유상현(가명·30)씨는 이번 크리스마스 선물로 필리핀 보라카이 여행권을 여자친구에게 선물했다. 여자친구가 크리스마스에 '따뜻한 나라 여행'을 가고 싶다고 노래를 부른 데다, 지난 생일에 여자친구로부터 고가의 가죽 지갑을 선물 받았기 때문이다.

 
[게티이미지뱅크]  

유씨는 "숙박과 항공권만 포함된 여행상품인데 크리스마스 시즌이다 보니 2명에 100만원이 훌쩍 넘더라"며 "여행은 좋지만 가격이 부담되는 게 없지 않다"고 말했다.

25일 크리스마스를 하루 앞둔 가운데 크리스마스 선물이 극과극 현상을 보이고 있다. 장기 불황에 저렴한 선물을 고르는 이들이 있는 반면 고가(高價)의 선물 역시 선호되고 있다.  

컨슈머인사이트와 한양대 유통연구센터에 따르면 소비자 1014명에게 '다가오는 선물 계획이 있느냐'고 물은 결과 58%가 '있다'고 응답했다.

선물하는 상대로는 배우자·연인이 63%로 가장 많았고, 이어 자녀(53%), 부모님·배우자 부모님(39%) 등의 순이었다.

적합한 선물로는 의류잡화, 뷰티용품, 현금 등이 꼽혔다. 준비하는 선물 평균 가격대는 배우자·연인·부모님 등에게는 11만원, 자녀 선물로는 7만원 가량을 계획하고 있었다.

비교적 저렴하게 크리스마스 선물을 준비하고 있는 셈이다. 이런 분위기는 지속되는 경기불황의 여파를 보여주는 것으로 분석된다.

플랜트 엔지니어인 강모(남·31)씨는 "여자친구 생일도 아니고 남의 생일에 왜 비싼 선물을 주고 받아야하는지 모르겠다"며 "그래도 연말 분위기 때문에 꽃다발 정도는 평소하는 것처럼 선물해주려고 한다"고 말했다.

직장인 김미정(29·서울 성북구)씨 역시 "친구들과 1만원 이하의 선물을 준비해 서로 제비뽑기 식으로 가지기로 했다"며 "가격 면에서 부담도 없고 재미까지 갖출 수 있어서 기대가 된다"고 말했다. 김씨는 친구들을 위해 '핫팩 묶음'을 선물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이런 '실속형' 선물들이 인기를 끄는 가운데, 유씨처럼 고가의 크리스마스 선물로 부담을 호소하는 이들 역시 늘고 있다.

신세계몰이 여성과 남성을 대상으로 크리스마스에 받고 싶은 선물을 조사한 결과 여성들이 원하는 선물 1위는 '퍼 목도리·명품스카프'였다. 명품 스카프의 경우 30만~40만원대 가격대로 비교적 비싼 선물에 속한다. 

남성의 경우에는 받고 싶은 선물 1위가 '캐시미어 니트'였다. 이 또한 유명 브랜드 니트의 경우 10만~20만원 선에서 구매가 가능해 저렴한 선물은 아닌 셈이다.

서모(여·29)씨는 남자친구를 위해 최근 출시된 게임기 '닌텐도 스위치'를 구매했다. 서씨는 "남자친구가 '닌테도 스위치' 노래를 불러서 카드 할부로 질렀다"며 "이렇게 비쌀 것이라 생각 못했는데 이직 준비로 회사를 그만둬야하는 나로서는 다달이 할부도 사실 부담스럽다"고 토로했다.

해당 게임기기는 성인뿐만 아니라 어린이 및 청소년들에게도 크리스마스 선물로 각광받고 있어 부담이 늘었다는 부모들의 호소도 나오고 있는 상황.

원래 기기 가격자체가 30만원대인데다 게임팩 등 부가제품까지 합하면 가격대가 50만원을 훌쩍 넘기기도 한다. 요즘 유행하는 고가의 롱패딩 역시 청소년들 사이에서 최고의 크리스마스 선물로 꼽히고 있다. 

2017년을 관통한 문화키워드가 '욜로'와 '짠내'인 것에서 볼 수 있듯 크리스마스 선물의 소비패턴 역시 극과 극을 나타내고 있는 이 현상에 대해 전문가들은 불황과 더불어 그 불황에 대한 반작용, 저출산 등의 영향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임운택 계명대 사회학과 교수는 "우리 사회에 '욜로'와 '노머니' 소비패턴이 있다면 그건 청년고용상태랑 연결된 것"이라며 "중장기적인 전망이 불안정하니 아끼는 모습과 동시에 어느 순간 한 번 '질러보는' 소비 모습이 나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크리스마스 선물 구매도 비슷한 맥락으로 볼 수 있는데 거기에 사회경제적인 격차까지 포함된 현상"이라며 "여행과 같이 비싼 선물을 감당해낼 수 있는 층과 그렇지 않은 층의 차이를 드러내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녀에게 고가의 선물을 해주는 부모들의 경우에 대해서는 추가로 "집에 많아봐야 아이는 1~2명이니 '내 아이만큼은 뒤쳐지게 하고 싶지 않다'는 마음까지 작용하는 것"이라고 했다. 

[뉴스핌 Newspim] 황유미 기자 (hu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