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용산에 부는 개발 바람..업무지구개발·재정비사업 '속속'

기사등록 : 2017-12-25 09: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동부이촌동·한남뉴타운·용산역 역세권 등

[뉴스핌=김지유 기자] 서울 용산구 일대에 개발 바람이 불고 있다.

'단군이래 최대 개발사업'이라는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이 다시 꿈틀대는 데다가 동부이촌동 아파트 재건축과 한남뉴타운사업까지 동시다발적인 개발 호재가 발생하고 있는 것.

강남에 버금가는 인기주거지역이면서 강남 수준의 업무중심지 개발까지 순차적으로 이어질 예정인 만큼 향후 시장의 관심이 몰릴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25일 주택·건설업계에 따르면 서울 용산구 일대 개발 계획이 서울시 심의를 잇달아 통과했다.

우선 지난 2013년 중단됐던 용산역세권개발사업(국제업무지구)이 재개될 가능성이 켜졌다. 

서울시는 지난 20일 제23차 도시계획위원회를 개최해 용산구 한강로3가 일대 '정비창전면 도시환경정비계획 수립 ·구역 지정안'을 조건부 수정가결했다. 

용산 정비창 전면부 개발 계획안 <자료=서울시>
용산 정비창은 용산국제업무지구 남동쪽에 위치한 곳으로 주거지로 개발된다. 이번 심의 통과로 정비창 전면부는 최고 높이 100m의 주상복합타운으로 개발된다. 주거시설 5동, 업무시설 1동, 오피스텔 2동, 공공청사 1동 등이 계획됐다.

정비창 전면부는 8만2081㎡, 총 3개 구역으로 나눠져 있다. 규모가 가장 큰 1구역(7만1901㎡)은 준주거지역과 상업지역으로 종상향돼 최고 높이 100m, 29층의 주상복합건물을 지을 수 있다. 건폐율은 60% 이하, 용적률은 준주거 400% 이하, 일반상업 810% 이하가 각각 적용된다.
 
2구역(4375㎡)은 4개구역 획지로 소단위정비 및 관리형으로 정비가 이뤄진다. 3구역(5805㎡)은 건폐율 60% 이하, 용적률 일반상업 960% 이하를 적용받아 최고높이 100m의 업무·판매·주거시설이 들어선다.
 
이번 용산정비창 개발사업의 서울시 심의 통과로 한때 '단군 이래 최대 개발사업'으로 꼽히는 30조원 규모 용산역세권개발 재추진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실제 용산역세권개발사업은 땅 주인인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아닌 서울시 주도로 추진될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시는 내달 용산 개발 계획이 담긴 마스터플랜을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시는 지난 2월 중구 봉래동과 용산구 한강로 일대 349만㎡ 규모의 용산 지구단위계획구역에 대한 '용산 광역 중심 미래 비전 및 실현 전략 수립'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이른바 '용산 마스터플랜'으로 용산역 일대와 남쪽으로는 한강변, 북쪽으로는 서울역 일대까지 포함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특히 용산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와 코레일이 진행 중인 용역까지 총망라하고 있다.
 
강북 아파트촌 가운데 최고 부촌으로 꼽히는 동부이촌동 재건축도 본궤도에 올랐다. 시는 제23차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이촌(1)동 301-25번지 일대 '서빙고아파트지구 내 한강맨션(1주구)·한강삼익(2주구) 아파트 개발기본계획 변경(안)'을 수정가결했다.
 
이에 따라 한강맨션과 한강삼익은 최고 35층으로 재건축될 전망이다. 아직은 사업 초기 단계에 머무른 상황. 하지만 사업이 본격화 된다는 점에서 일대 부동산시장에 새로운 활기를 줄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이야기다. 

또 서울지하철 4호선 신용산역 근처에 위치한 '국제빌딩주변 제5구역'에 39층 높이 주상복합건물이 들어선다. 국제빌딩주변 제5구역은 용산구 한강로2가 210-1번지 일대에 위치한다.

서울시 도계위는 '국제빌딩주변 제5구역 도시환경정비구역 변경 지정(안)'을 조건부 수정가결했다.

국제빌딩주변 제5구역 건축계획(안) <자료=서울시>

애초 이 구역은 의료관광호텔이 들어설 예정이었다. 하지만 관광숙박시설 확충을 위한 특별법 시효 만료로 인해 의료관광호텔 사업 추진이 어려워졌다. 이에 따라 주거복합시설로 변경하는 정비계획(안)이 수립됐다.

서울시 관계자는 "오랜 시간 동안 주거생활의 불편함과 주변 도시 및 주거환경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구역이 한강맨션·한강삼익 아파트는 변 건축물과 조화를 이루는 방향으로 재건축 될 계획"이라며 "특히 지난 2006년 4월 구역지정 이후 사업시행이 늦어지고 있는 국제빌딩주변 제5구역 정비사업이 본격화되면 용산역 전면 낙후된 지역의 도시기능이 한층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용산구 일대에서 가장 먼저 개발 '변곡점'을 맞게 된 한남뉴타운도 시장의 기대를 모은다. 

한남뉴타운은 지난 2003년 제2차 뉴타운으로 지정됐다. 한남동·보광동·이태원동 일대에 걸친 111만205㎡ 규모로 모두 5개 재개발구역으로 나뉜다. 하지만 이태원 상권을 상당 부분 포함한 1구역은 지난해 재정비촉진구역에서 해제되며 사실상 4개 구역만 남게 됐다.

3구역이 서울시 건축심의를 통과하며 주변 2·4·5구역도 개발 추진 확산에 대한 기대감이 쏠리고 있다.

한남뉴타운 주변 한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3구역 건축심의 통과가 발표된 뒤 거래가 조금씩 이어지고 다른 구역에 대한 수요자 문의도 오고 있다"고 전했다.

한남뉴타운 일대 모습 <사진=뉴시스>


 

[뉴스핌 Newspim] 김지유 기자 (kimjiy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