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그것이 알고싶다' 판도라의 상자 다스, 실소유주는 대체 누구인가

기사등록 : 2017-12-23 00: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다스의 실소유주 논란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제공>

[뉴스핌=이지은 기자] ‘그것이 알고싶다’가 다스 회사의 실소유주 논란을 파헤친다.

23일 방송되는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판도라의 상자-다스는 누구의 것인가?’ 편이 전파를 탄다.

자동차 시트를 만드는 회사의 경리부 조 씨는 동료들에게 인정받는 능력 있는 직원이었다. 하지만 성실하기로 소문난 그녀가 동료들의 신임을 잃는 사건이 벌어졌다.

경리 직원인 그녀가 5년에 걸쳐 80억이라는 회사의 돈을 빼돌리다 검찰에 적발된 것. 하지만 조 씨는 검찰조사 당시 80억이라는 거금을 횡령하는 데에는 누구의 지시나 도움도 없었으며 자신이 단독으로 저지른 범행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당시 조 씨의 직장 동료는 “80억을 마음대로요? 그걸 어떻게 본인이 한단 말입니까? 회사 돈을 관리할 수 있는 안감도장은요, 사장이 직접 관리했어요”라고 털어놨다.

더욱 놀라운 일은 2008년 검찰 조사가 끝난 후에 벌어졌다. 조 씨가 거액을 횡령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다시 회사에 출근했기 때문이다. 회사 돈 80억을 횡령한 젊은 여직원을 고발도, 해직도 하지 않은 회사. 이 회사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이 회장인 ‘다스’였다.

87년 대부기공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해 자동차 시트제조업에서 손꼽히는 회사로 성장한 ‘다스’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은 씨가 회장이다. 하지만 최근 실소유주 논란이 다시 점화됐고 우리와 만난 전·현직 직원들은 충격적인 증언을 쏟아냈다.

이상은 회장의 18년 운전기사 김종백 씨는 “회장 같지 않다, 아니다를 떠나서 (회장인데) 돈 쓰는 걸 힘들어 했죠. ‘사장님이 있어야, 사장님의 사인이 있어야 돈을 준다’고…”라고 말했다.

실제 회사에 근무했던 여러 사람들은 이상은 회장이 실소유주가 아니며 ‘왕 회장’이라고 불리는 다른 소유주가 있다는 증언을 했다.

전 ‘다스’의 간부는 “MB가 오면 회사에 비상이 걸려서 물청소를 합니다. 회장님 동생이 회사에 오는데 뭐 한다고 청소를 합니까? MB를 회장님이라고 그랬어요. 회장님, 왕 회장님”이라고 증언했다.

‘왕 회장’이라고 불리는 이명박 전 대통령은 ‘다스’의 주식을 1%도 소유하지 않았고, 법적으로는 어떤 직책도 맡고 있지 않다. 하지만 ‘다스’의 요직을 차지한 인물들 중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들이 즐비하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이명박 전 대통령과 관련한 다스의 실소유주 논란에 대해 다룬다.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제공>

최근에는 ‘다스’의 회계총괄이사와 주요 해외법인의 대표이사 자리와 국내 주요업체 여러 곳의 지분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아들이자, 이상은 회장의 조카인 이시형 씨에게 집중되고 있는 기이한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다스’의 현 직원은 “아들이 입사한지 5년 만에 과장에서 전무를 달았으니까. 역시 (다스는) 이명박 전 대통령거다. 그렇게 생각하고 있죠”라고 털어놨다. 회장님의 조카라고는 하지만, 입사한지 5년 만에 전무까지 초고속 승진을 한 그는 제 2의 ‘다스’라고 불리는 ‘SM ’을 설립해 ‘다스’의 핵심 하청업체들을 사들이기 시작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과 아무 관련이 없다는 ‘다스’가 이시형 씨의 회사인 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상황. 이 상황은 조카를 사랑한 큰 아버지의 살뜰한 도움인 것일까? 혹은, 아버지의 회사를 우회승계하려는 검은 움직임인 것일까.

실소유주 논란의 중심에 선 이명박 전 대통령. 최근, 2008년 ‘다스’의 비자금을 검찰이 알고 덮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BBK 주가 조작사건, 그리고 내곡동 사저에 대한 2012년 특검 수사결과도 믿을 수 없다며 전면적인 재수사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촛불혁명으로 부패한 정권의 탄핵을 이루어낸 2017년. 5년 전 정권을 연장하려 했던 이명박 정부로부터 시작된 국정원과 국방부 정치개입, 그리고 민간인 사찰로 청와대의 민낯이 낱낱이 드러났다. 수많은 의혹에도 침묵으로 일관하는 그의 대답을 우리는 언제쯤 들을 수 있을까. 그리고 다스의 주인을 밝히는 것은 국민들에게 어떤 의미일까.

이에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이명박 전 대통령과 관련한 ‘다스’ 실소유주 논란과 비자금 의혹, 그리고 잘못된 2번의 특검 및 ‘다스’ 협력업체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수상한 움직임에 대해 심층적으로 파헤친다.

한편 ‘그것이 알고싶다’는 매주 토요일 밤 11시 15분에 방송된다.

[뉴스핌 Newspim] 이지은 기자 (alice0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