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中 베이징 여유국, 한국행 단체 관광 재허용...여행업계 "제약 많아 실질적 효과 우려"

기사등록 : 2017-12-29 11:0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김유정 여행전문기자] 중국 베이징 여유국이 28일 관내 주요 여행사를 상대로 긴급회의를 열어 한국행 단체관광의 재허용 지침을 구두로 통보했다고 알려졌다. 이에 따라 한국 여행업계는 중국 당국의 조치를 반기면서도 실질적인 효과로 이어지기에는 다소간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29일 여행업계에 따르면, 베이징 여유국이 28일 베이징 지역 여행사 10곳을 불러 한국 단체관광을 정상화하겠다는 방침을 통지했다고 전했다. 이날 소집된 여행사는 주로 한국 관광을 취급하는 국영 여행사와 민영 여행사이다. 

베이징 여유국은 이같은 지침을 내리며 한국 단체관광이 과열되지 않도록 차분히 진행하라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크루즈 선박 및 전세기 취항 금지, 온라인 모객 금지, 롯데면세점을 비롯해 롯데 관련 업체에 대한 이용 금지 등 기존의 3가지 금지 항목은 그대로 유지하라고 지시했다.  

한국행 단체관광 재허용 방침에 대해 중국 현지 여행사들은 관망하는 분위기 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 여행업계 관계자는 중국 여행사 관계자의 말을 빌어 "현지 여행사들이 서로 당국의 눈치를 보고있어 사실 재개된다하더라도 당장 급물살을 타지는 않을 것이라고 한다"며 "현지에서 한국관광에 대한 인식이 아직까지 좋지 않아 관광 재개가 광범위하게 넓혀질 때까지는 예의주시해야 할 것"이라고 현지 상황을 알렸다.

또 다른 관계자 역시 "한국단체관광 금지와 재개를 한 달 사이에 수차례 반복한 상황이라 이번 재개도 얼마나 가게 될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현지 여행사에서도 급격한 변화를 기대하는 입장은 아니라고 들었다"라고 전했다.

중국인 한국관광 금지 후 시내 한 면세점이 평소보다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김유정 기자>

한국 여행업계도 기대반 우려반인 입장이다. 중국 당국이 한국 단체관광을 허용한다는 자세는 취했지만 기존의 방침대로 크루즈 및 전세기 운항, 온라인으로 하는 모객을 그대로 금지하고, 특히 대대적인 광고, 홍보와 인원 송출도 제한을 두겠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지난 22일 베이징여유국이 주요 여행사들에게 구두로 한국관광을 전면 금지하는 통보를 한 뒤 우리나라 외교부에서 중국 정부로 직접 확인하는 등의 절차를 밟자 부담을 느껴 서둘러 재허용 지침을 내린 것이라는 지적이다.  

여행업계 관계자는 "속초항을 통해 입국하는 크루즈 선이 중국과 한국, 일본을 잇는 황금 루트로 크루즈 역시 재개돼야 3국 여행이 가능해 많은 중국인 관광객의 모집이 가능하다"며 "평창올림픽을 위해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 역시 속초항을 통해 들어오는 단체 크루즈 여행객이 큰 비중을 차지해 반드시 크루즈도 허용돼야 한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이어 "모객은 물론 한국 단체비자가 정상적으로 발급되는 지 지켜봐야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12월 초 한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다시 한국 단체관광이 모객이 승인되는 등 유커들의 한국관광에 순풍이 불 것을 기대했지만 지난 22일 베이징과 산둥성 여유국이 한국 단체 관광을 전면 금지하며 논란이 일었다.

[뉴스핌 Newspim] 김유정 여행전문기자 (youz@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