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2018 문화] 출국 2400만 시대, '다양한 테마여행·LCC'가 대세

기사등록 : 2018-01-02 09: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김유정 여행전문기자] 2017년은 5월 어린이날 황금연휴와 10월 추석 황금연휴가 있어 사상 최대인 2400만 명이 해외여행을 떠난 것으로 집계됐다. 연휴가 길다보니 평소 떠나지 못했던 장거리 여행지 선호가 뚜렷했다.

2018년 역시 2017년과 마찬가지로 휴일이 69일로 동일하지만 징검다리 휴일이 5번이 있어 단거리 여행 위주로 여러 번 다녀올 것으로 예상된다. 또 저비용항공사가 단거리 지역인 일본과 동남아시아 지역에 2017년 말부터 2018년까지 신규 취항이 잇따라 있어 단거리 여행이 대세로 떠오를 것이다.

말레이시아 조호르바루 술탄 아부바크르 모스크 <사진=김유정 기자>

◆ 징검다리 휴일 5번, 새로운 하늘길...‘단거리 여행 증가’

연차 하루 이틀로 연휴를 만들 수 있는 징검다리 연휴가 2018년에는 설날, 석가탄신일, 현충일, 광복절, 크리스마스 등 총 5번이 있다. 3박4일, 4박5일 등의 일정이 생기다 보니 단거리 여행객의 수요가 많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이나 동남아시아 지역의 성장이 두드러지는 데에는 저비용항공사(LCC: Low Cost Carrier)의 역할이 크다. 저비용항공사가 보유한 항공기종이 단거리 위주를 운항할 수 있는 기종을 대부분 보유하고 있는 이유도 있지만 저렴한 비용이 가능한 단거리 지역으로 정하다보면 일본 및 동남아시아 지역이 선정될 수밖에 없다.

제주항공은 지난 10월부터 인천~라오스 노선을 추가했으며 1월 6일에는 인천~가고시마를 신규 취항한다. 티웨이항공은 지난 12월 인천~타이중 운항을 시작해 대만 노선이 총 4개가 됐다. 또 에어서울은 인천~깔리보 노선을 지난 22일에 국적기 최초로 운항하게 되면서 단거리 위주의 노선 범위를 넓혀나가고 있다. 진에어는 오는 2일 인천~조호르바루를 운항하게 되면서 저비용항공사에서는 처음으로 조호르바루를 취항한다. 조호르바루(조호바루)는 지역은 말레이시아로 구분되지만 싱가포르와 차로 이동할 수 있어 싱가포르 여행까지 확대할 수 있는 지역이다.

오사카의 미슐랭 1스타 스시집 <사진=김유정 기자>

◆ 크루즈, 셀럽, 미슐랭 투어 등 다양한 여행 상품 출시

올해 2400만 명의 출국자수를 기록하면서 사상 최대의 여행객이 해외로 떠났다. 여행을 많이 떠나는 만큼 여행객의 니즈도 다양해졌다. 자유여행, 패키지로 양분되던 여행상품이 테마여행, 혼행, 크루즈 여행 등 다양한 여행이 여행객 니즈에 맞게 생겨나고 있지만 아직 부족하다.

이에 하나투어는 2017년 셀럽과 함께 하는 테마여행을 선보이는 등 패키지 여행사라는 이미지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테마여행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 중소여행사와의 협업으로 대형여행사의 인프라와 중소형 여행사의 참신한 기획을 합쳐 특별한 여행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모두투어 역시 건축기행, 미슐랭 투어 등 다양한 테마여행을 선보여 역시 테마여행이 대세임을 증명했다.

또 롯데관광은 오는 5월에 출발하는 크루즈 상품을 출시한다. 일본의 숨겨진 보석 이시가키와 오키나와, 대만 등의 기항지를 둘러보는 코스타 세레나 호를 한층 업그레이드 해 9년 연속 크루즈 상품을 선보인다.

[뉴스핌 Newspim] 김유정 여행전문기자 (youz@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