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신과 함께' 천만 돌파②] 우려 속 '중국 영화'는 어떻게 '천만 영화'가 되었나

기사등록 : 2018-01-04 08:0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장주연 기자] “중국 영화임?” 영화 ‘신과 함께-죄와 벌’(신과 함께)이 처음 티저 예고편을 공개했을 때 나온 반응이다. 비단 한두 명의 의견이 아니었다. 예고편이 나온 후부터 베일을 벗기 직전까지 몇천 개의 악성 댓글이 쏟아졌다. 엉성한 컴퓨터 그래픽(CG)과 사라진 진기한. 9점대이던 평점은 급기야 7점대로 떨어졌고 “난 절대 보지 않겠다”라고 선언하는 이들까지 생겼다. 모두가 시작도 전에 ‘실패’라고 말했다. 

그런데 반전이 일어났다. 지난달 20일 개봉한 ‘신과 함께’는 금세 입소문을 타기 시작하더니 거침없는 흥행 질주를 이어갔다. 급기야 4일 오전 12시 누적관객수 1000만198명을 모으며, 1000만 관객까지 돌파했다. 쏟아지는 혹평 속에서 출발한 이 영화는 어떻게 ‘천만 영화’가 될 수 있었을까.

“이제 할리우드 못지않다”
화려한 VFX기술로 볼거리 제공

앞서 언급했듯 예고편이 공개된 후 가장 컸던 우려의 목소리는 CG였다. 그러나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예상치 못한 화려한 비주얼이 관객을 기다리고 있었다. ‘반지의 제왕’ ‘호빗’ 등 할리우드 대작에 견줘도 전혀 뒤지지 않는 VFX(Visual FX:특수효과) 덕이었다. 메가폰을 잡은 김용화 감독을 비롯한 덱스터스튜디오 직원들은 첨단 기술과 여러 아이디어를 조합, 7개의 저승을 특색에 맞게 달리 만들어냈다. 지금껏 본 적 없는 지옥 풍경은 관객들에게 아주 특별한 볼거리를 선물했고, 그들을 하나둘 극장으로 불러들였다.

영화 '신과 함께' 속 나태지옥 CG 작업 전(위)과 후

“가장 기본적인 것이 가장 쉽게 마음을 움직인다”
남녀노소 모두가 공감하는 보편적 정서

사실 ‘신과 함께’는 언론 시사 직후 그리 좋은 반응을 얻지 못했다. 신파 요소가 강하다는 이유였다. 하지만 관객의 생각은 사뭇 달랐다. 오히려 쏟아지는 역사, 사회, 범죄 영화에서 벗어났다는 걸 신선하게 받아들였다. 물론 감정 과잉 지적도 여전히 있지만, 가족, 효, 용서, 화해 등이 한국인의 정서를 관통하는 보편적 주제임에 틀림없다. “착하게 살자”, “부모에게 효도하자” 등 단순한 메시지 역시 마찬가지. 뿐만 아니라 관객은 김자홍(차태현)의 재판 여정을 통해 자신의 삶을 되돌아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꽤 높은 점수를 줬다. 

“비현실적 캐릭터를 땅에 붙이다”
하정우부터 김동욱까지, 배우들의 폭풍 열연

배우들의 열연 역시 빠질 수 없는 흥행 요인이다. 후반 작업이 많았던 만큼 출연 배우들에게도 고난도 연기력이 요구됐다. 허공에 칼을 휘두르고 대사를 던지는 일이 비일비재했던 것. 하지만 하정우를 중심으로 차태현, 주지훈, 김향기, 이정재 등은 흡인력 있는 연기로 비현실적인 캐릭터를 땅에 발붙였다. 반면 지상의 이야기를 담당한 김동욱과 도경수(엑소 디오)는 묵직한 열연으로 관객을 울렸다. 여기에 7개 지옥 대왕 정해균, 김해숙, 김수안, 이경영, 김하늘, 장광과 판관 오달수, 임원희 등 화려한 카메오 군단이 보는 재미를 더했다. 

[뉴스핌 Newspim] 장주연 기자 (jjy333jjy@newspim.com)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