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신년사]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 “중대 전환점…질적 성장 나설 것”

기사등록 : 2018-01-02 15: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018년 전략방향 '초연결 경영'…근본적인 변화 필요

[뉴스핌=김은빈 기자]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은 올해가 카드업계에 있어 중대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질적 성장 중심의 포트폴리오 운영을 할 것이라 밝혔다.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 <사진=뉴시스>

임 사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시장금리 상승으로 조달 비용이 증가하고 잠재리스크는 확대될 것”이라며 “가계부채 구조조정에 따라 가계의 소비 여력을 줄어들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카드업계는 성장 정체와 수익 악화로 인해 더 이상 외형 성장이 손익을 담보하지 않는 환경에 직면했다”며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기존 방식을 과감히 탈피하는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임 사장은 이를 위해 '초(超)연결 경영을 위한 딥 체인지(Deep Change)'를 2018년의 전략방향으로 제시했다.

또한 전략과제로는 ▲질적 성장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 운영 ▲디지털 퍼스트 혁신 가속화 ▲종합 금융회사로의 전환 기반 구축 ▲글로벌 사업의 성과 창출 가시화 4가지를 꼽았다.

우선 질적 성장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와 관련해서는 “성장기 외형중심에서 벗어나 수익 자산 중심으로 영업 정책을 전환하되 장기 지속성장기반 유지를 위해 손익 외형 간의 균형 전략을 추진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디지털 퍼스트 혁신과 관련해서도 그는 “근거리 무선통신(NFC) 결제 인프라를 카드사 공동으로 구축하는 동시에 주요 간편결제 회사와 전략적 제휴를 강화하는 등 지불결제 시장 변화에 전방위적으로 대응해야한다”고 당부했다.

또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금융상품 개발에도 전념할 뜻을 밝혔다.

임 사장은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신용평가체계를 고도화해 중금리 시장 공략을 가소화해야 한다”면서 “고객 관점에서 기존 금융상품을 업그레이드하는 노력을 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자동차 등 할부금융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전용 플랫폼 개발 등 역량 강화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성장하고 있는 할부금융과 리스사업은 전용 플랫폼 구축을 통해 역량을 강화할 것”이라며 “자동차 전후방 사업자와 연계한 토탈 금융서비스를 제공해야한다”고 했다.

또한 글로벌 사업에도 본격적으로 성과를 창출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임 사장은 “그룹사 공조 아래 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M&A 등을 통한 성장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그룹사 동반 진출국에 대해서는 디지털 기반의 글로벌 사업모델의 성공사례를 만들 것”이라고 했다.

그는 “유교 경전인 주역에는 ‘시대의 흐름을 정확히 읽고 새로운 변화에 빠르게 대응해야 한다’는 뜻의 ‘수시변역(隨時變易)’이라는 말이 나온다”며 “우리가 기본으로 돌아가 업무의 작은 부분까지 돌아보고 전방위적이고 근본적인 변화를 이뤄낸다며 어떠한 난관도 돌파 가능하다고 믿는다”라고 강조했다.

 

[뉴스핌Newspim] 김은빈 기자 (keb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