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일문일답] 조희연 “여유교실 나오면 추가로 병설유치원 짓겠다”

기사등록 : 2018-01-03 15: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3일 서울시교육청 2018 주요업무계획 발표

[뉴스핌=심하늬 기자] 서울시 교육청이 3일 오전 2018 주요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업무계획 발표에는 조희연 교육감을 비롯해 김원찬 부교육감, 정병익 기획조정실장, 윤오영 교육정책국장, 박혜자 평생진로교육국장, 백종대 교육행정국장이 모두 참여해 이어지는 질의에 답변했다.

다음은 서울시 교육청의 2018 주요 업무계획에 대한 일문일답.

조희연 교육감이 3일 오전 서울시교육청에서 열린 '2018 서울시교육청 주요 업무 계획 발표'에서 업무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심하늬 기자

-올해 1수업 2교사제를 10개 초교에서 시범 운영한다고 했다. 구체적인 운영 방식과 대상은 어떤가?

▲(윤오영 교육정책국장) 보조교사를 활용해 협력교사제를 시행해왔는데, 정규교사가 아니어서 지속성이 떨어진다는 문의가 있었다. 그래서 1수업 2교사제를 교육부에 도입하자고 건의했지만, 아직 구체화되지 않은 사항이다. 1수업 2교사제는 정규교사로 운영한다. 형태는 다양하게 실험해보고 교육부에 이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구체적 제안을 할 예정이다.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한 '숙제 없는 학교'는 작년부터 전체 학교에 시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런데 이 '숙제 없는 학교'가 학교 현장에서는 너무 디테일하게 지침이 내려온다는 반발이 있다. 학교 자치를 키우겠다는 전체 기조에 배치되는 것 아닌가?

▲(윤오영 교육정책국장) '숙제 없는 학교'는 숙제를 다 폐지하라는 게 아니다. 방향성이다. 모든 숙제를 내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그동안 '엄마 숙제'로 불려온 과도한 숙제나, 초등학교 1학년에 입학하자마자 한글도 가르치지 않고 한글을 아는 것을 전제로 내는 숙제 등을 내지 말자는 것이다.

-2019년에 자사고 운영성과 평가가 있는데, 평가지표를 개선할 생각이 있는지?

▲(조희연 교육감) 그 부분은 아직 본격적인 논의를 전혀 하지 않았다.

-공립유치원을 확대한다고 했다. 공립 비중을 몇 퍼센트 정도까지 목표로 하나?

▲(윤오영 교육정책국장) 국정 과제는 공립유치원 40%가 과제다. 이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청은 유치원 신설과 증설을 병행할 것이다. 병설 계획은 학부모의 취학 수요를 바탕으로 짰다. 학부모들이 공립 유치원 증설을 원하는 실정이다. 현재는 전체의 6.6%에 불과하지만, 올해 65학급을 신설해 10% 정도로 늘릴 것이고, 차차 40%까지 늘려나갈 것이다.
▲(조희연 교육감) 초등학교들이 병설 유치원을 받아들이는 것에 대해 소극적인 상황인데, 교육부와 전면적으로 여유교실을 재조사해 여유교실이 나오면 100% 추가로 병설 유치원을 짓는 방향으로 정책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

-은혜초등학교의 폐교 신청은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

▲(김원찬 부교육감) 은혜초등학교와 같은 사립초등학교가 폐교를 신청한다고 바로 해주는 것은 아니다. 요건, 구비서류, 교원처리, 재정 등 여러 상황을 판단하고 학부모 의견을 수렴하는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 그런데 은혜초는 그런 절차 없이 폐교 신청을 해 반려한 상황이다.
▲(조희연 교육감) 어쨌든 제일 중요한 것은 재학생의 학습권을 보호하는 것이므로 그것을 전제로 모든 절차를 진행하겠다.

-올해 객관식 시험을 없애는 시범 학교(중학교) 22곳이 생긴다. 얼마나 확대해나갈 것인가? 아예 객관식 시험을 없애는가?

▲(윤오영 교육정책국장) 우리 교육의 중요한 문제가 너무 1점에 매달리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4차 산업시대에 나아가야 하는 그런 흐름에 뒤처진다. 그런 걸 벗어나고자 평가도 선다형 평가에서 벗어나고자 한다. 시범 학교 22곳은 일부 과목이라도 객관식 시험문제 없이 서술하고 논술형 문제와 수행평가, 과정 평가만으로 성적을 낼 것이다. 문화를 바꾸는 차원에서 시범 학교를 운영해나갈 것이다. 단기간에 확대할 계획은 없고, 올해 해본 후 내년 조금 확대해나가는 식으로 점차 할 것이다. 중학교에는 자유학기제가 있으니 이런 평가를 시도하기 쉬울 것이라 본다.

[뉴스핌 Newspim] 심하늬 기자 (merongy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