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중국 핫!이슈] 진르터우탸오 당국 통제에 굴복,신년 황금 구매 증가, 텐센트 펀드 판매허가 취득

기사등록 : 2018-01-05 16: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이동현기자] 바이두, 소후닷컴 등 중국 대형 인터넷 포탈과 웨이보, 위챗 등 주요 SNS에 등장한 인기 검색어 및 신조어를 통해 이번 한 주(1월 1일~1월 5일)동안 14억명 중국인들 사이에 화제를 불러 일으킨 이슈들을 짚어본다.

◆AI혁신 미디어 진르터우탸오(今日頭條), 중국 당국의 통제에 굴복

중국 미디어업계 유니콘 진르터우탸오(今日頭條)가 당국의 검열강화에 따라 일부 코너를 폐쇄한 데 이어 지난 2일 2000명에 달하는 콘텐츠 심의인력을 채용하겠다고 밝혀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번 인력 채용이 당국의 규제 강화에 따른 후속 조치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앞서 이 매체는 당국의 제제에 따라 콘텐츠 제공자 1101개의 계정를 폐쇄했다. 또 지난 2017년 12월 29일 당국의 명령에 따라 진르터우탸오는 하루 동안 일부 서비스를 중단했다.

특히 이번 심의 인력채용은 AI 알고리즘에 의한 자율적 편집이라는 세계적인 큰 흐름에 역행하는 행보라는 지적도 나오고 않다

물론 진르터우탸오의 기사에 대한 ‘방관책’이 오히려 ‘황색 콘텐츠’를 여과하지 못한 측면도 있다. AI 알고리즘의 허점을 이용해 게재된 음란 콘텐츠들이 적지 않다는 분석이다. 이 때문에 당국의 제재가 불가피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진르터우탸오의 내부 자료에 따르면, 현재 이 매체의 콘텐트 창작자는 120만명이 넘고 매일 평균 50만개의 콘텐츠가 게재된다. 또 동영상 콘텐츠도 매일 200만편이 업로드 된다.

이번 심의인력 채용은 진르터우탸오의 방대한 콘텐츠 자원을 효율적으로 통제하려는 시도라고 업계 관계자들은 진단하고 있다.

앞서 시진핑 주석은 지난 10월 19차 당대회에서 당원들에게 마르크스·레닌주의에 대한 학습과 이론 무장을 강조하며 중국 공산당의 뿌리가 마르크스·레닌주의에 있음을 분명히 했다

아울러 시주석은 19차 당대회 기간 중 서구식 가치관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뚜렷하게 천명했다. 앞으로도 중국식 공산주의와 배치되는 사상에 대한 통제의 끈을 놓지 않겠다는 의지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일각에서는 향후 중국 당국이 AI 및 빅데이터와 같은 신기술을 활용해 언론 및 사상 통제를 강화하는 이른바 ‘디지털 레닌주의’(Digital Leninism)를 본격화할 것으로 관측했다.

한편 진르터우탸오는 AI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독자들에게 맞춤형 뉴스를 제공하는 혁신적인 미디어업체로 전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편집장 등 일부 핵심 관리자들이 콘텐츠 배치를 결정하는 기존 매체와 달리 진르터우탸오는 모든 편집을 AI 알고리즘에 맡긴다. 이에 따라 인공지능은 독자별로 선호하는 뉴스를 파악한 후 ‘맞춤형 뉴스’를 배치시킨다. ‘독자의 관심이 바로 헤드라인’이라는 것이 이 매체가 내세우는 ‘新콘텐츠 유통모델’이다.

저우다푸의 개띠 해 관련 전시상품<사진=바이두(百度)>

◆신년 황금소비 성수기 맞아 주얼리 업계 훈풍 쏠쏠

신년 초 황금 성수기를 맞아 황금을 포함한 귀금속 구매가 늘어나면서 주얼리 업계에 ‘훈풍’이 불고 있다. 중국인들은 연말연초에 신년 소망이나 축원의 뜻을 담아 황금을 선물하거나 소장하는 새해 맞이 풍속이 있다.  

중국 주얼리 브랜드 차이바이(菜百)에 따르면, 이번 원단 연휴기간 중 전체 귀금속 판매규모는 전년동기대비 10% 증가했다. 그 중 루비, 에머랄드의 판매는 동기대비 80% 늘어났고 사파이어는 2배이상 판매가 증가하는 등 호조를 보였다.

또 베이징의 한 귀금속 업체의 관계자는 올해 원단(元旦) 3일 연휴 중 판매된 귀금속 규모는 12월 전체 판매량보다도 40%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업계 전문가들은 중국 귀금속 시장이 전자상거래 및 경매 등 유통채널이 다변화되면서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여기에다 일반인들 사이에서 황금 및 귀금속 현물에 투자하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덩달아 주얼리 소비도 증가한 것으로 관측했다.

한편 지난 연말 중화권 간판 주얼리 업체 저우다푸(周大福)는 개띠 해와 관련된 디자인 제품을 선보여 화제를 모았다.

저우다푸는 12월 22일 우한(武漢)의 쇼핑몰 완다광장(萬達廣場)에서 개띠 해와 관련된 귀금속 기념품 전시회를 개최했다. 이 행사의 부속 이벤트로 애완견을 대동한 파티가 개최됐고 개띠 해를 상징하는 각종 캐릭터 제품도 전시돼 눈길을 끌었다. 

◆위챗 회원 향후 메신저로 펀드 구매 가능 

중국의 인터넷 공룡 텐센트가 펀드 판매 허가를 취득하면서 중국 최대 SNS인 위챗 회원들은 메신저를 통해서 펀드를 손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지난 2일 텐센트의 자회사인 텅안신시커지(騰安信息科技)는 선전증감회(深圳證監局)로부터 펀드판매 업무를 허가한다는 정식 공문을 수령했다.

텐센트는 지난 9월 보험업 허가를 취득한 데 이어 이번 펀드 판매 자격까지 얻으면서 ‘온라인 금융 왕국’의 꿈에 성큼 다가 섰다. 텐센트는 이미 결제,은행,재테크,신용평가,소액대출,보험 등 다양한 온라인 금융 상품을 취급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9억 활성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위챗이 향후 텐센트의 금융 생태계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관측했다. 또 중국당국의 금융상품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는 추세 속에 펀드 판매 허가를 취득한 것도 큰 호재라고 진단했다.

앞서 텐센트의 경쟁업체 알리바바와 징둥(京東)도 펀드 판매 자격을 취득했다. 알리바바는 지난 6월 온라인 플랫폼 차이푸하오(财富号)를 출시해 본격적으로 펀드 판매를 개시했다. 또 징둥의 경우 지난 4월 온라인 금융 플랫폼 ‘징둥항자(京東行家)’를 출시,펀드를 판매하고 있다.

한편 텅안신시커지(騰安信息科技)의 주요 사업은 재테크 플랫폼 리차이퉁(理財通)이고 텐센트가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뉴스핌 Newspim] 이동현 기자(dongxu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