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트럼프 고용 창출 오바마에 ‘판정패’

기사등록 : 2018-01-06 00: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지난해 신규 고용 210만건으로 2016년 220만건 밑돌아

[뉴욕 = 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백악관 입성 이후 고용 창출이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 당시에 비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채용 공고를 살피는 구직자들 <출처=블룸버그>

지난해 미국 고용 지표가 호조를 지속했지만 제조업을 중심으로 미국의 일자리를 되찾겠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공약이 온전하게 이뤄지지 못한 셈이다.

5일(현지시각) 미국 노동부에 따르면 2017년 트럼프 대통령의 임기 하에 미국 경제의 고용 창출이 210만건으로 파악됐다.

이는 2016년 신규 고용 창출 규모인 220만건에 못 미치는 수치다. 특히 법인세 인하 기대가 높았던 지난해 12월 비제조업 부문 신규 고용이 14만8000건으로 시장 전문가들의 예상치인 19만건에 미달했다.

‘아메리카 퍼스트’를 앞세워 미국 제조업 회생 및 중국을 포함한 해외 국가에 뺏긴 일자리를 되찾겠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목표가 임기 첫 해 달성되지 못한 것은 완전 고용에 근접한 시장 상황과도 무관하지 않다.

금융위기 직후 두 자릿수에 달했던 실업률은 4.1%까지 떨어졌고, 신규 고용이 둔화되는 한편 시간당 평균 임금이 상승 탄력을 받고 있다.

월가의 이코노미스트는 근로 가능 연령층의 인구 증가와 보폭을 맞추기 위해 필요한 월간 신규 고용이 7만5000~10만건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투자은행(IB) 업계 전문가들은 실업률이 지속적으로 하락, 올해 말 3.0%까지 떨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 실업률이 3.5%까지 떨어지더라도 임금 상승과 인플레이션을 부추겨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인상을 재촉할 것으로 주장하고 있다.

연준은 지난해 세 차례에 걸쳐 금리인상을 단행했고 올해도 세 차례의 긴축을 예고한 상황이다. 일부 IB들은 올해 네 차례의 금리인상 가능성을 제시했다.

펜실베니아 소재 나로프 이코노믹 어드바이저스의 조엘 나로프 이코노미스트는 로이터와 인터뷰에서 “실업률이 추가로 하락하면서 임금이 상승하면 연준 정책자들이 인플레이션에 경계감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