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문 대통령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죄책감' 느껴…간섭 않고 지원 늘릴 것"

기사등록 : 2018-01-07 15:3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012년 대선 때 정권 교체 성공했더라면 그런 고통 겪지 않았을 것" 회한

[뉴스핌=정경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이른바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피해자들에 대해 "죄책감을 느낀다"며 미안한 마음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7일 서울 용산의 한 식당에서 블랙리스트 피해 문화예술인들과 오찬 간담회를 갖고, "나 때문에 피해를 봤으니 그게 늘 가슴 아프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서울 용산 한 식당에서 문화계 블랙리스트 피해 예술인과 오찬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청와대>

이날 문 대통령은 "블랙리스트 이야기를 듣거나 피해를 입은 분들 만나면 늘 죄책감이 든다. 내가 가해자는 아니지만 나 때문에 그런 일들이 생겼고 많은 이들이 피해를 봤다"고 운을 뗐다.

이어 "실제로 블랙리스트 피해자 분들 가운데 절반 이상이 2012년 대선 때 나를 지지하는 활동을 했거나 문화예술인들의 지지선언에 이름을 올렸거나, 그런 단순한 이유 하나 때문에 오랜 세월 고통을 겪었다"며 "그 이후 세월호 관련해서 또 많은 분들이 고초를 겪었는데 그런 일들조차 '내가 2012 대선 때 정권 교체에 성공했더라면 겪지 않았을텐데'라는 회한이 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다시 한 번 어려운 시기에 많은 고통을 겪은 분들께 위로와 함께 감사하단 말씀 드린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앞으로 그런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그 아픔에 대해, 지난 날의 고통에 대해 보상해 드릴 길이 별로 없다"며 "그 사건의 진실을 제대로 규명해서 그에 대해 책임있는 사람들, 벌 받을 사람들이 확실히 책임지고 벌 받게 하는 것이 첫 번째고, 두 번째는 다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화예술인들이 정치적인 성향이나 또는 정치적 의사 표현 때문에 지원 등에서 차별을 받는다든지, 표현의 권리에서 억압을 당한다든지 하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이라며 "나아가 문화예술인들이 제대로 창작활동을 할 수 있도록 사회경제적인 여러가지 지원을 확대해 나가는 것이 내가 할 수 있는 일인 것 같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한 마디로 말하면 앞으로 문화예술에 관한 정부의 지원을 대폭 늘리되, 그 지원에 대해서 정치적 성향을 갖고 일체 차별하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또한, 지원하면 정부는 간섭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확실하게 지켜나가겠다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피해자들과의 오찬 간담회에 앞서 용산 CGV에서 영화 '1987'을 관람했다.

 

[뉴스핌 Newspim] 정경환 기자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