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카카오게임즈, VR 기반 미래게임 개발 '장기전 돌입'

기사등록 : 2018-01-08 16:4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자회사 '마음골프' 사명 '카카오VX'로 변경
회사측 "중장기 비전인 만큼 서두르지 않을 것"

[ 뉴스핌=성상우 기자 ] 카카오게임즈가 VR(가상현실) 기반 '미래게임' 개발 작업이 장기전에 돌입한다. VR 시장 환경을 고려해 충분한 준비작업을 거친다는 방침이다. 다수의 대형 신작 출시 일정과 기업공개(IPO) 등 굵직한 경영 현안들이 산적해있는 만큼, 중장기적 비전인 '미래 게임' 준비를 서두를 이유가 없다는 분석도 나온다.

8일 카카오 관계자는 "신설법인 '카카오VX'의 구체적인 결과물은 내년 이후에 나올 것"이라며 "기존 VR 게임과 차별화된 새로운 콘텐츠를 구상 중이고, VR 및 AR(증강현실) 기술을 접목한 콘텐츠가 보편화되기엔 관련 시장이 무르익지 않은 만큼 중장기적으로 시간을 충분히 갖고 철저히 준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카카오게임즈 신설법인 '카카오VX' CI

카카오VX는 카카오게임즈의 미래게임 연구를 담당하는 신설 조직이다. 카카오게임즈는 지난해 9월 인수한 스크린골프 업체 '마음골프'의 사명을 '카카오VX'로 변경하고, 회사의 스포츠 VR 및 AR 원천 기술에 인공지능(AI) 플랫폼을 입힌 스포츠 게임 및 콘텐츠를 개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미래게임 준비를 서두르지 않는 이유는 핵심 기술적 요소가 VR 및 AR인데, 이 시장이 아직 전세계적으로 충분히 무르익지 못했다는 판단에서다.

현재 VR 콘텐츠는 고가의 어트랙션 장비에 탑승하거나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HMD; VR 체험을 위해 머리에 착용하는 장비)를 착용해만 즐길 수 있다. VR 콘텐츠의 대중화를 위해선 디바이스 경량화가 필수적인데, 기술적·비용적 측면에서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AR 분야 역시 지난해 반짝 돌풍을 몰고온 '포켓몬고' 이후 마땅한 비즈니스 모델이 나오지 않으면서, 관련 시장이 콘텐츠 부재와 기술적 한계에 직면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처럼 기반 기술 생태계의 성장이 정체된 상황에서 콘텐츠 개발을 급하게 추진할 이유가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고가의 어트랙션이나 HMD 장비들은 '누구나 일상 속에서 체험할 수 있는 게임'을 표방하는 카카오VX의 전략 방향과도 맞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올해 IPO 등 굵직한 경영 현안들이 예정돼 있는 점도 카카오VX에 당장 드라이브를 걸기 어렵게 만드는 요인으로 꼽힌다.

카카오게임즈는 지난해 하반기 한국투자증권을 상장 주관사로 선정하고 코스닥 상장 추진 계획을 공식적으로 밝힌 바 있다. 상장 전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해 '배트그라운드' 등 기존작의 안정적 운영 뿐 아니라 올해초 예정된 다수의 신작 출시 일정도 차질없이 챙겨야 하는 상황이다.

카카오게임즈는 지난해 중국에서 흥행한 '드래곤네스트M'의 국내 버전과 게임 대상을 수상했던 '블레이드'의 후속작 '블레이드2'의 올해 상반기 출시를 앞두고 있다. 올해는 '배틀그라운드' 하나만으로 1000억원 매출이 예상되는 데다 블루홀의 차기 기대작 '에어'의 북미, 유럽 판권으로 추가 수익원도 확보했다.

순조로운 성장세를 유지하고 만큼, 신사업을 무리하게 서두를 이유가 없다는 분석도 일각에서 나온다. 지난 2016년 1000억원을 갓 넘어선 카카오게임즈 매출이 지난해 3000억원을 넘어설 것이라는 게 업계 관측이다.

업계 관계자는 "아직 시장이 조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VR 및 AR 콘텐츠는 섣불리 내놨다가 시장에서 곧바로 사라지기 쉽다"면서 "카카오VX는 회사측이 장기 비전으로 제시한 만큼, 관련 시장 상황을 주시하면서 기술적 완성도나 게임성 측면을 충분히 높여 내놓으려 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성상우 기자 (swse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