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도요타, 전기차로 이동 서비스 플랫폼 구축한다

기사등록 : 2018-01-09 13:5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CES서 자율주행 전기차 '이팔레트' 선보여
제조만으론 생존 어렵다…서비스 창출에 나서

[뉴스핌=김은빈 기자] 도요타자동차가 새로운 이동 서비스 플랫폼 ‘이팔레트(e-Palette)’를 선보였다. 이팔레트는 택배, 객실 서비스, 카쉐어링 등 다양한 서비스에 활용 가능한 컨셉의 전기차(EV)다.

도요타는 이팔레트를 통해 이동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안전제어나 보험, 결제 등 다양한 서비스 산업 창출도 기대하고 있다. 

도요타 아키오 일본 도요타 회장이 8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호텔에서 열린 '2018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사전 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9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도요타 자동차는 8일(현지시각)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2018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이날 공개된 이팔레트는 전장 4.8m의 전기자동차로 버스와 비슷하게 생겼다. 향후엔 완전 자율운전이 가능한 레벨4의 기술을 탑재할 예정이다. 레벨4는 주변 환경과 상관없이 차량이 제어할 수 있는 단계를 뜻한다.

도요타는 2020년 도쿄올림픽에서 이팔레트를 활용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 아마존·우버 등과 협업…이동 서비스 플랫폼으로

도요타 아키오(豊田章男) 도요타 회장은 CES에서 이팔레트를 소개하며 "기존의 자동차 개념을 넘어서, 소비자를 위한 새로운 이동 서비스의 가치를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했다. 

도요타는 이팔레트가 이동 서비스 플랫폼임을 강조한다. 회장에 공개된 영상에서도 이팔레트로 택배서비스를 하거나, 이동형 점포로 활용하거나 출퇴근 시간의 카쉐어링에 사용하는 모습이 중점적으로 담겼다.

이를 위해 도요타는 제휴협력사들과 함께 이팔레트를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도요타는 기존의 제휴사인 우버 테크놀로지, 마츠다자동차 외에도 아마존닷컴, 피자헛, 중국의 자량공유업체 디디추싱(滴滴出行)과 새로 제휴를 맺었다.

다양한 활용을 위해 이팔레트의 차량 크기도 세분화한다. 이팔레트는 전장 4m에서 7m까지 크기가 다른 3가지 종류로 출시된다. 이동형 점포, 호텔, 택배 등 활용 목적에 따라 탑재해야 할 내장설비가 다르기 때문이다.

또 이팔레트의 차량제어 인터페이스도 공개된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이팔레트에서 자체개발한 자율주행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다. 차량공유업체인 우버나 디디추싱은 자체 자율주행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도요타는 전기차 외에도 마츠다의 기술을 접목해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V)를 중거리용으로 출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 제조만으로 생존 어렵다는 위기감

도요타가 이팔레트를 내놓은 데엔 자동차 제조만으로는 생존이 어렵다는 위기감이 있다.

도요타의 한 고위관계자는 "자동차의 의미가 '소유'에서 '이용'으로 바뀌는 중이라, 생산규모만 늘리는 시대는 지났다"고 말했다. 제조 기술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의미다. "서비스 사업의 창출이 중요하다"는 도모야마 시게키(友山茂樹) 도요타 부사장의 발언도 맥을 같이 한다.

최근 자동차업계에서 불고 있는 변혁의 바람도 이를 뒷받침한다. 최근 자동차업계에서는 핵심전략으로 ‘CASE’가 꼽히고 있다. CASE는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 ▲자율주행(Autonomous) ▲공유 및 서비스(Shared & Service) ▲전기구동(Electric Drive)에서 앞글자를 따온 말이다.

도요타는 향후 이팔레트를 기반으로 타 업종과 협업을 확대해 이동서비스의 기반을 구축할 생각이다. 또한 보험, 결제 서비스, 사이버 정보보안 등 다양한 서비스 산업도 창출되리란 기대를 숨기지 않는다. 도요타 관계자는 "고객과의 접점을 확보해 종합 서비스로 수익을 내겠다"라고 했다.

하지만 제조업체인 도요타가 빠른 경영판단을 지닌 IT, 벤처 기업의 속도를 따라올 수 있을 지에 대해선 의문이 남는다. 도요타 아키오 회장이 "(도요타의) 경쟁상대와 룰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스피드와 개방성이 관건"이라고 발언한 배경이다. 

 

[뉴스핌Newspim] 김은빈 기자 (keb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