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현대제철, 당진에 제3냉연공장 짓는다

기사등록 : 2018-01-09 11: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고부가가치 제품 '냉연강판' 생산 확대...글로벌 시장

[뉴스핌=전민준·심지혜 기자] 현대제철이 고부가가치 제품을 필두로 글로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프리미엄 제품으로 꼽히는 냉연강판 물량 확대를 위해 1조원을 투자, 당진에 세 번째 냉연공장을 구축할 예정이다.

9일 철강업계 및 당진시에 따르면 현대제철은 당진에 세 번째 냉연공장을 짓기 위해 당진시청에 건축 허가 신청서를 지난해 12월 14일 제출했다.

냉연공장에서는 자동차용 내외판재로 사용하는 고부가 냉연강판이 생산된다. 현대제철은 이미 당진 1, 2냉연공장에서 연간 550만톤(t)의 냉연강판을 생산하고 있다. 생산량의 90% 이상은 현대‧기아차로 납품된다.

당진시청에 따르면 제3냉연공장은 현 1·2냉연공장 인근(송산단지 A2-4구역)에 대지면적 44만4835㎡(약 13만5000평), 연면적 14만5347㎡(약 4만4000평)로 지어질 예정이다. 결과 발표는 다음달경 이뤄질 전망이다. 

현대제철 당진 2냉연2CGL<사진=전민준 기자> 

이번 투자는 현대·기아차 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 납품하는 자동차 강판 시장 대응 능력을 키우기 위한 것이다. 글로벌 완성차 강판 시장에 약 5%(약 30만톤)을 납품하고 있는데, 이를 2년 내 10%(약 75만톤)로 확대하겠다는 것. 실제 아우디폭스바겐, 포드를 포함해 중장기적으론 BMW, 벤츠 등에도 납품을 추진하겠다는 게 현대제철의 계획이다.

현대제철은 2018년 2월부터 가동하는 순천 자동차강판 신규 라인에서 생산하는 철강제품을 글로벌 완성차 기업에 90% 이상 납품한다.

다만 현대제철은 제3냉연공장의 생산 규모나 구체적 설비에 대해서는 아직 검토 중이다. 그러나 관련업계에선 투자 금액이나 대지 면적 등을 고려하면 약 150만톤 이상 생산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2011년에 투자한 당진 제 2냉연공장에도 대지나 축물 포함 약 1조원가량을 투자했기 때문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글로벌 시장 대응을 위한 공장 투자 계획은 이전부터 갖고 있었던 것으로,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여겨지는 냉연강판 생산량을 확대해 글로벌 시장에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며 "아직 정확한 구축 시기나 설비 등에 대해서는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뉴스핌 Newspim] 심지혜 기자 (sj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