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남북회담 이모저모] 南 '설 전 이산가족 상봉' vs北 '대규모 평창대표단 파견'

기사등록 : 2018-01-09 15: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북측 "남북간 모든 문제, 대화·협상 통해 풀어나가자"

[뉴스핌=공동취재단 노민호 기자]  남북고위급회담에서 설 이전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열자는 의제가 논의되고, 평창올림픽에도 북측의 대규모 대표단이 파견되는 방안이 구체적으로 논의됐다.

남북고위급회담에 참가하고 있는 남측 대표단은 9일 기조발언을 통해 북측에 평창 동계올림픽에 많은 대표단의 파견과 공동입장 및 응원단 파견을 요청했다. 또 다음달 설을 계기로 한 이산가족상봉 행사를 갖자고 했으며, 이를 위한 적십자회담의 개최를 제안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오른쪽)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9일 오전 판문점 남측 지역인 평화의집에서 열린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와 남북 관계개선을 중심으로한 남북고위급회담을 위해서 입장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에 대해 북측은 고위급 대표단과 민족올림픽위원회 대표단, 선수단, 응원단, 예술단, 참관단, 태권도 시범단, 기자단 등을 파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실상 예상을 뛰어넘는 대규모 파견단 규모다. 

남북 양측 대표단은 이날 오전 10시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고위급회담 첫 전체회의를 열고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어 양측이 공동보도문 초안을 교환했다.

이번 고위급 회담에서 주목을 끄는 것은 우리 정부가 북한에 제안한 설 이전 이산가족 상봉을 진행하자는 안건이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이날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 전체회의 기조발언에서 "2월 민족의 명절인 설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진행하자"며 이를 논의하기 위한 적십자회담을 제의했다.

지난해 7월 북측에 군사당국회담과 함께 적십자회담을 제안해 이산가족 상봉 문제를 논의하자고 한 데 이어 고위급회담에서 또다시 같은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

이에 대해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기조발언을 통해 "한반도 평화적 환경을 보장하고 민족적 화해와 단합을 도모하고 남북간 제기되는 모든 문제들을 대화와 협상을 통해 풀어나가자"고 했을 뿐 구체적인 답변을 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핌 Newspim] 노민호 기자(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