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소속의원들 잇딴 이탈에 흔들리는 바른정당…통합 로드맵 차질 빚나

기사등록 : 2018-01-09 16:3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남경필·김세연 등 통합 불참·탈당..이탈 가속화
이학재·원희룡 등 추가 탈당 가능성 높아
다시 불거진 유승민의 '리더쉽' 논란

[뉴스핌=조현정 기자] 국민의당 내분에 이어 바른정당도 내부 분열이 심화하고 있는 모습이다. 소속의원들의 이탈이 늘어나고 있어서다. 국민의당과의 통합 과정이 빠르게 이뤄지자 탈당도 이에 맞춰 속도를 내고 있다. 당의 규모가 작아지면서 통합의 명분도 줄어들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당 안팎에서 갈수록 커지고 있어 주목된다.

9일 남경필 경기지사와 김세연 의원 등이 바른정당에서 떠날 것을 공식 선언하면서 국민의당과의 통합을 둘러싼 당 내 균열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바른정당은 국민의당 통합 반대파로 인해 초반부터 통합 열차가 흔들리는 조짐을 보여왔다.

이런 상황에서 바른정당 내 추가 탈당이 계속 이어질 경우 통합 로드맵 차질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물론 합당 시너지도 현저하게 줄어들 수 밖에 없다.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 <사진=뉴시스>

◆ 통합 불참·탈당…고민에 빠진 바른정당

남 지사는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의 합당에 참여하지 않겠다"며 생각이 다른 길에 함께 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보수와 나라의 미래를 위해, '선 보수 통합' 후 중도로 나아가 '대통합'을 이뤄야 한다"고 덧붙였다.

국민의당과 통합 절차가 신당 창당 방식으로 논의되고 있어 남 지사의 이 같은 발언은 사실상 탈당 선언으로 해석된다. 남 지사는 그동안 자유한국당과의 보수 통합을 강조해왔다. 

남 지사는 이날 바른정당 탈당과 한국당 복당 문제에 대한 입장은 언급하지 않았다. 그는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의 통합 논의가 진전되는 상황을 지켜보며 탈당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날 탈당 선언을 한 김세연 의원은 입장문을 통해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 그동안 지역에서 어떠한 어려움 속에서도 저와 정치적 행보를 함께해 온 당원 동지들의 뜻을 받들어 한국당으로 복귀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곧바로 바른정당에 탈당계를 제출했으며 이날 중으로 한국당에 복당 신청서를 낼 예정이다.

앞서 유 대표는 통합 과정에서 이탈이 바른정당의 영향력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어 1명이라도 설득해 잡겠다는 입장이었다.

유 대표는 지난 4일 일부 의원들의 탈당 가능성에 대해 "정확히 아는 바는 없지만 최대한 설득하고 있는 중"이라며 "계속 만나기도 하고 전화도 하고 있다. 일단 두고 보자"고 답한 바 있다.

이어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연석회의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는 "남 지사는 탈당 입장이 강해서 설득을 못했다. 김 의원도 잘 설득이 안된다"고 토로했다. 하지만 결국 국민의당과의 통합 대열에서 이들이 이탈을 공식 선언하면서 바른정당은 국민의당과의 통합을 놓고 더욱 고민에 빠지게 됐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오른쪽),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 /이형석 기자 leehs@

◆3차 탈당 현실화…통합 국면 '변수'

통합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속속 나오면서 정치권 안팎에서는 '3차 탈당 사태'가 현실화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들 탈당이 탈당 도미노 사태로 이어질 가능성도 큰 데다, 이 경우 바른정당 내부 단속에 급격히 시선이 옮겨가면서 통합 분위기가 흐려질 수도 있다. 당 일각에선 통합에 제동이 걸릴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날 김 의원의 탈당으로 바른정당 의석수는 2개월 만에 다시 줄어들었다. 지난해 11월 김무성 한국당 의원을 비롯한 9명이 탈당, 교섭단체 지위(20명 이상)를 잃었다. 바른정당 의석수는 이날 현재 10석이다.

이와 함께 이학재 의원과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탈당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당 지도부로선 비상이 걸린 상황이다.

이 의원마저 탈당하면 의석수는 한 자릿수로 떨어지게 된다. 이 가운데 당 안팎에서는 바른정당의 추가 탈당이 국민의당과의 통합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바른정당 지도부의 한 관계자는 "더 이상의 추가 탈당은 없어야 하지 않겠나"라며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 잇따른 집단 탈당…'리더쉽' 한계

집단 탈당 사태가 거듭되면서 유 대표의 리더십이 '개혁 보수' 노선을 이끄는 데에도, 국민의당과 중도 통합을 추진하는 것에도 한계를 드러냈다는 지적이 나온다. 유 대표의 리더십 문제는 바른정당 탈당 사태 때마다 불거졌다.

바른정당은 이미 두 차례의 집단 탈당 사태를 겪었는데, 대선 직전 의원 13명이 한국당으로 돌아갔고 지난해 11월 9명의 의원들이 또 다시 이탈했다. 바른정당은 교섭단체 지위를 잃게 되면서 추가 탈당 압박에 다시 놓이게 됐다.

정치관의 한 관계자는 "(바른정당의) 개혁 보수를 지탱해 온 인사들이 등을 돌렸다는 것은 리더쉽 문제의 한계"라며 "추가 탈당, 안보관 차이 등으로 국민의당과의 통합 문제는 더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조현정 기자 (jh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