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고무된' 코스닥 CEO들..."역대 최고 지원책 기대" (종합)

기사등록 : 2018-01-09 17: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코스닥 활성화 간담회 참석 CEO들 "당국 의지 강하게 느껴져"
금융위, 증권 유관기관 3000억 코스닥성장 펀드 조성

[뉴스핌=김양섭 김승현 기자] 9일 최종구 금융위원장 주재로 열린 코스닥활성화 현장간담회에 참석한 코스닥 사장들과 유관기관장들은 "역대 최고 수준의 코스닥 지원 정책이 나올 것 같다"며 한껏 고무된 분위기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안건준 벤처기업협회장은 "역대 최고 수준의 코스닥활성화에 대한 정책들이 발표될 것 같다"면서 "발표될 내용들의 수준도 높지만 지속적으로 코스닥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언급해 상당히 고무적인 상황"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그는 "협회 차원에서 160여건에 달하는 정책제안서를 냈는데, 상당부분을 금융위가 수용해주는 분위기여서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재철 코스닥협회장은 "협회 차원에서 벤처업계 M&A 투자를 활성화하자는 것과 스몰캡에 대한 배려와 지원 두가지를 요청했는데 반응이 좋은 것 같다"고 전했다. 김 회장은 "기관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엑시트 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어보자는 얘기들이 오갔다"고 덧붙였다.

현장에 참여한 코스닥기업 한 대표는 코스닥 상장, 이전 상장, 특례 상장으로 가는 방법에 대한 CEO용 매뉴얼을 마련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날 회사 대표들은 기술자 출신이 많아 시스템 경영에 대해 잘 모르고, 그러다 보니 외부에서 영입된 CFO가 내부 고발자로 변하거나 구주를 많이 가져가려는 행태들도 적지 않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내부 통제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전문가들에게 당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도 건의하며 기존 CEO들이 겪었던 어려움과 시행착오를 정리해 후배 기업들과 공유하자는 내용도 건의했다. 이에 대해 최 위원장은 현장에서 즉각 지시를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오늘 분위기는 상당히 좋았다. 금융당국 참석자들의 적극성과 의욕이 느껴졌다"면서 "금융위와 거래소 모두 할 수 있는 것은 다 하겠다. 아이디어 많이 얻고 간다는 평도 나왔다"고 귀띔했다.

최 위원장은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거래소, 예탁원 등 증권 유관기관이 3000억원 규모의 '코스닥 성장(Scale-up) 펀드'를 조성해 저평가된 코스닥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등 자본시장의 중추적 기관으로서 코스닥 시장에 대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코스닥 시장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높이기 위해 코스닥위원회를 분리, 독립하기로 했다.

사전적 규제는 완화하고 사후규제는 강화하기도 했다. 상장 제도를 기업의 성장잠재력 중심으로 전면 개편한다는 방침도 밝혔다. 이를 위해 그동안 혁신기업의 상장을 일률적으로 차단해 왔던 '계속사업이익' 요건과 '자본잠식' 요건을 폐지키로 했다.

최 위원장은 "세전이익, 시가총액, 자기자본 등 하나의 요건만 충족하면 상장이 가능하도록 단독 상장요건을 신설하는 등 상장요건을 다변화하겠다"면서 "테슬라 요건의 활용도 제고를 위해 테슬라요건 상장 실적이 있는 우수 상장주관사와 코넥스 시장에서 일정수준 이상 거래된 기업이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상장하는 경우에는 상장주관사의 풋백옵션 부담을 면제하겠다"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또 "자본시장의 모든 제도와 인프라를 코스닥 시장 중심으로 정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상장→ 코넥스→ 코스닥으로 이어지는 자본시장의 성장사다리 체계를 강화하고, 투자자들이 다양한 기업정보를 적기에 제공 받을 수 있도록 기업 투자정보 확충 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1일 서울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코스닥시장 활성화 현장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김승현 기자>

[뉴스핌 Newspim] 김양섭 기자 (ssup825@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