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롯데그룹 인사] 조직안정 속 '뉴롯데' 미래경영 의지 보였다(종합)

기사등록 : 2018-01-10 16:5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신동빈의 남자' 황각규 지주 부회장, 2인자 입지
170여명 인사 속 50대 신임대표 늘어 '세대교체'
여성임원 12명 신규 선임...그룹 내 총28명 달해

[뉴스핌=박효주 기자]롯데그룹이 ‘조직 안정’과 ‘미래 경영’을 화두로 한 2018년 정기임원인사를 단행했다.

10일 롯데그룹은 롯데지주, 롯데쇼핑 등 유통·식품·서비스·금융 부문 등 20여개 주력 계열사 이사회를 열고 황각규(63) 롯데지주 공동대표(사장)을 부회장으로, 이봉철(60) 롯데지주 재무혁신실장(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 임명하는 등 대거 승진인사를 발표했다.

이번 임원인사는 특별한 보직 이동이나 경영진 교체 없이 조직 안정에 방점을 뒀다. 앞서 지난해 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경영비리 혐의에 대한 1심 재판에서 집행유예 판결을 받고 지난해 롯데지주 출범으로 그룹 순환출자 구조가 해소되면서 신동빈 체제가 확고해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또 차세대 CEO들을 대거 전진배치하고 여성임원을 과감히 중용해 신동빈 회장의 ‘뉴롯데’가 지향하는 바를 명확히 드러냈다는 평이다.

황각규 롯데지주 대표이사.<사진=롯데그룹>

◆롯데지주 승진 임원 13명... 지주 역할 기대 커

이번 인사에는 롯데지주 탄생을 진두지휘한 임원들이 대거 승진하면서 보은 인사의 성격도 엿보인다.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을 포함해 롯데지주에서 승진한 임원은 13명에 달한다.

먼저 신동빈의 남자로 불리는 황각규 롯데지주 공동대표(사장)가 부회장으로 승진하며 명실상부한 그룹 2인자 자리에 등극했다. 1979년 롯데케미칼 전신인 호남석유화학에 입사한 황 부회장은 1990년 신 회장이 호남석유화학 상무로 부임했을 때 부장으로 근무하며 신임을 얻었다.

특히 1995년 그룹으로 자리를 옮겨 신규사업, M&A 등 굵직한 프로젝트를 성사시키며 전문경영인으로서 두각을 나타냈다. 최근에는 롯데그룹의 순환출자 해소와 지주회사 체제 전환 등 지배구조 쇄신 방안을 진두지휘하며 롯데지주 출범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그룹 내 순환출자 해소와 지주사 출범에 기여한 이봉철 롯데지주 재무혁신실장도 사장으로 승진했다. 이 사장은 1986년 입사해 정책본부 재무팀장, 롯데손해보험 대표이사 등을 거쳤다. 2014년 정책본부 지원실장을 맡으며 롯데지주 출범관련 재무적 사안들을 도맡아왔다. 복잡하게 얽힌 순환출자 고리를 해소하는 등 지배구조 개선에 큰 역할을 했다는 평이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뉴롯데’ 선포 후 처음으로 진행한 이번 정기 임원인사에서는 지난해 신설된 4개 부문의 BU체제를 유지하는 등 조직의 안정을 추구하겠다는 의지가 담겨있다”고 말했다.

선우영 LOHB's 대표 내정(상무).<사진=롯데그룹>

◆세대교체·여성임원 강화... 50대 신임 대표 대폭 늘어

롯데그룹은 이번 인사에서 50대 신임 대표이사를 대거 발탁하는 등 차세대 CEO를 대거 늘렸다.

최연소 신임 대표인 김경호 롯데닷컴 대표(51)를 비롯해 이완신 롯데홈쇼핑 대표(58),조현철 롯데알미늄 대표(57), 선우영 롭스 대표(51), 민명기 롯데제과 대표(56), 남익우 롯데지알에스 대표(55), 이광영 롯데자산개발 대표(55), 박송완 롯데캐피탈 대표(59) 등이 신규로 선임됐다.

또한 여성임원 확대도 이번 인사에서 주목할 점이다. 선우영 롯데 롭스 대표이사(51)가 롯데그룹 역사 상 최초 여성 CEO로 탄생했다. 앞서 신 회장은 지난 2015년 개혁을 선포하면서 "2020년까지 반드시 여성 CEO를 배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선우영 신임대표는 롯데하이마트에서 생활가전 상품관리, 온라인 부문 업무 등을 수행하며 옴니채널 사업 성장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이 외에도 김현옥 롯데지주 준법경영팀장(49)은 전무로 승진했고, 인터넷면세점 사업을 담당하는 전혜진 상무보, 그룹의 인공지능(A.I.) 사업 추진을 맡고 있는 김혜영 상무보(47)도 관련 전문성과 업무추진력을 인정받아 한 단계 승진했다.

김민아 롯데지주 재무3팀장(42), 여명랑 롯데칠성음료 브랜드 팀장(44), 이정혜 롯데백화점 디자인관리총괄(47), 신영주 롯데슈퍼 전략상품부문장(49), 황윤희 롯데멤버스 빅데이터부문장(43), 김지나 롯데카드 브랜드전략팀장(43)은 신임 임원으로 발탁됐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빠른 산업환경 변화에 대응하며 지속 성장을 이루기 위해 ‘전문성을 갖춘 미래 인재’에 초점을 둬 100여 명의 신규임원이 발탁됐다"면서 "첫 여성 CEO가 탄생하고 그룹 내 여성임원도 30명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여성인재 육성’의 성과도 눈에 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총 28개사의 이사회가 진행, 170여 명이 신임 및 승진됐다. 이 중 여성임원은 12명으로 롯데그룹의 여성임원 수는 28명에 달한다. 다음 날인 11일에도 10여개 사의 임원인사가 이사회를 통해 확정될 예정이다. 

[뉴스핌 Newspim] 박효주 기자 (hj0308@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