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CES 2018] LG전자·혼다, CES서 '로봇 한일전' 눈길

기사등록 : 2018-01-10 17:5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LG전자·혼다 'B2B용 신형 로봇' 공개…소니도 반려견 로봇 '아이보' 선봬
박일평 LG전자 사장 "쇼핑몰 등 다양한 공공장소에 로봇 내놓을 것"

[라스베이거스(미국)=양태훈 기자]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 2018'에서 로봇 한일전이 열려 눈길을 끈다. 

9일(현지시간) 개막한 CES에서는 LG전자가 서빙·포터·쇼핑카트 등 신규 로봇3종을 처음으로 공개한데 이어 일본의 혼다도 감정인식·의자식·자율주행 등의 로봇을 공개해 관람객들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LG전자가 공개한 신형 로봇 <사진=양태훈 기자>

양사가 선보인 로봇은 모두 B2B(기업간거래) 시장을 염두한 로봇이다. LG전자의 서빙 로봇은 선반이 나왔다 들어가는 슬라이딩 방식을 채용해 룸 서비스를 원하는 호텔 투숙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포터 로봇은 짐 운반 외에도 자동결제시스템을 통해 스스로 비용을 지불하는 체크아웃 서비스를, 쇼핑 카트 로봇은 카트에 담긴 물품 목록과 가격을 본체에 마련된 디스플레이로 보여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LG전자는 지난해 인천국제공항과 스타필드 하남에서 시범 로봇 서비스를 시작한 만큼 조만간 호텔, 대형 슈퍼마켓 등 다양한 영역으로 로봇 사업을 확장하고, 조만간 공항과 호텔, 대형마트 등에 보급이 이뤄지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혼다 역시 ATV(4륜 오토바이)를 기반으로 한 오프로드(비포장도로) 자율주행 로봇 3E-D18과 의자형 이동 로봇 3E-B18, 감정이입 로봇 3E-A18 등을 통해 B2B 시장 공략에 나설 예정이다. 3E-D18은 수색 및 구조 작업이 어려운 장소에서 소방관 대신 구조활동을, 3E-B18은 의자형태로 장애인이나 노인이 목적지까지 이동하는데 도움을 제공, 3E-A18은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구성된 얼굴을 통해 사람의 감정에 반응해 공공장소에서의 가이드 혁할을 담당하게 될 예정이다.

혼다의 신규 로봇 3종. <사진=양태훈>

반면, 소니는 '사랑스런 반려 로봇(Robotic Companion)'이라는 콘셉트를 강조하며 아이보를 통한 B2C(기업간소비자)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계획을 전했다. 아이보는 소니의 영상, 음향, 센서, 메카트로닉스 분야의 선도적 기술력과 인공지능(AI), 로보틱스, 커뮤니케이션 등을 합친 제품이다.

사랑스러운 외모와 생동감 넘치는 움직임, 그리고 기분 좋은 반응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며 상호작용을 통해 주인과 친밀해지면서 고유한 개성을 가지게 된다. 아이보가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소니는 초소형 1축 및 2축 액추에이터를 자체 개발, 아이보의 몸체에 총 22축의 자유도를 갖게 하도록했다.

박일평 LG전자 사장은 "로봇은 여러 기술들이 융복화된 하나의 기기라 볼 수 있다"며 "LG전자는 1차적으로 서비스 로봇(B2B)을 타깃으로 삼았고, 앞으로 쇼핑몰 등 다양한 공공장소에서 로봇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소니의 반려로봇 '아이보' <사진=양태훈 기자>


[뉴스핌 Newspim] 양태훈 기자 (fla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