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스타트업] 전기차 개념 바꾼 바이톤, 중국의 퓨처모빌리티(FMC)

기사등록 : 2018-01-11 07:1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CES 2018 에서 세계 참관인 주목 한몸에
맞춤형 기능 구현한 미래형 스마트 전기차

[뉴스핌=이동현기자] “바이톤은 단순한 전기차가 아닌 스마트 디바이스(Smart device)이다. 궁극적으로 차량의 형태를 띈 ‘지능형 개인 비서’ 제품으로 거듭날 것이다.”

중국 업체들이 쓰나미처럼 CES 2018 전시장을 ‘공습’한 가운데, 혜성처럼 나타난 중국 자동차 스타트업 퓨처 모빌리티(FMC)의 경영진은 이처럼 자동차에 대해 새롭게 정의를 내리며 전기차 업계의 지각 변동을 예고하고 나섰다.

CES의 주인공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단연 중국이다. 혁신적인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는 첨단 산업 전시관을 비롯한 박람회장의 많은 부스를 1379 개에 달하는 중국 업체들이 빼곡히 채웠다. IT·가전·자동차 산업의 흐름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CES 전시장은 중국 업체들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거대한 무대가 됐다.

그 중에서도 특히 중국 자동차 스타트업 '퓨처 모빌리티'는 생체 인식 등 미래 기술이 집약된 전기차 브랜드 바이톤(拜腾,Byton)을 선보이며 미래 전기차의 청사진을 제시, 세계인의 주목을 받았다.

◆ 맞춤형 기능, 미래차 기술의 집약체 바이톤(腾,Byton)  

퓨처 모빌리티(FMC)는 세계 최대 IT 박람회인 CES를 통해 전기차 브랜드 바이톤의 컨센트카를 공개하며 글로벌 시장에 화려하게 데뷔했다. 바이톤은 손짓,음성,터치로 내부 기능 조정은 물론 개별 운전자에게 적합한 맞춤형 기능을 구현했다.

특히 이 업체의 경영진은 이번에 공개한 스마트카 모델에 대해 ‘지능적이고 직관적인 차량’이라는 의미의 ‘SIV (Smart intuitive vehicle)’라는 정의를 내렸다.

즉 차량이 개별 운전자들의 습관 및 성향을 파악, 운전자에게 최적화된 주행 환경을 제공한다는 것. 

우선 차체의 B필러에 위치한 센서를 통해 운전자의 얼굴 정보 확인 후 차문을 자동 열고 닫는다. 그 후 운전자의 주행습관 데이터를 바탕으로 차량 시트를 조정하고 실내온도를 쾌적하게 조절한다. 또 운전자가 자주 듣는 음악이나 동영상을 재생하기도 한다.

더불어 운전자의 심박수, 혈압 등 건강 정보도 측정돼 대시 보드에 있는 ‘공유체험창(Shared Experience Display)’이라는 대형 디스플레이에 표시된다. 운전자는 또 이 디스플레이를 통해 차량 운행 정보,네비게이션,온라인 콘텐츠 재생, 인터넷 검색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아마존의 음성비서인 알렉사(Alexa) 도 적용돼 음성만으로도 차량의 주요기능이 조정 가능하게 했다. 또 운전자의 주의력 분산을 방지하기 위해 사이드 미러 대신 디스플레이를 통해 차량 주위를 보여주는 획기적인 기능도 가지고 있다. 그 외에 손짓과 터치로도 내부 기능조정이 가능하게 해 차와 운전자 사이의 상호작용을 극대화시켰다는 분석이다. 

퓨처 모빌리티측은 “차량 탑승자가 직관적으로 기능을 조정하고 디지털 체험을 극대화 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 BMW 출신 ‘드림팀’ 경영진,미국 시장 겨냥

퓨처 모빌리티는 테슬라와 같은 프리미엄 전기차 업체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향후 자동차의 종주국  유럽과 북미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이 회사의 설립자이자 운영을 맡은 최고 경영진은 중국 시장에 정통한 대니얼 커처트(Daniel Kirchert)와 BMW의 전기차 프로젝트를 총괄한 카르스텐 브라이트필드(Carsten Breitfeld).

그 중 운영을 총괄하는 대니얼 커처트는 난징 대학에서 유학하며 난징 억양이 섞인 중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중국에서 닛산의 고급 브랜드 인피니티와 화천BMW(華晨寶馬)에서 마케팅 임원을 역임한 ‘중국 시장통’이다.

또 퓨처 모빌리티의 CEO인 카르스텐 브라이트필드는 BMW의 ‘i8 모델의 아버지’로 불리며 전기차 프로젝트를 진두지휘한 BMW 부사장 출신이다.

이 두 명은 지난 2015년 퓨처 모빌리티의 모회사인 허셰푸텅(和谐富腾)이 본격적으로 스마트 카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영입됐다. 허셰푸텅은 텐센트, 폭스콘,허셰치처(和谐汽车) 3개사가 지난 2015년 3월 전기차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공동으로 출자해 설립된 업체다. 

퓨처 모빌리티는 잠시 사업이 중단될 뻔한 위기의 순간도 겪었다. 지난 2016년 11월 주요 출자사인 폭스콘이 자동차 제조사업에서 발을 빼면서 모 회사인 허셰푸텅이 해체된 것. 그 과정에서 퓨처 모빌리티의 프로젝트도 잠시 표류되는 위기를 겪기도 했다.

대니얼 커처트는 천신만고 끝에 텐센트,쑤닝(蘇寧) 및 금융기관으로부터 시리즈 A 투자금 3억 달러를 유치하는 데 성공해 사업을 정상궤도로 올려놓았다.  

그 후 퓨처 모빌리티의 사업은 순조롭게 진행됐다. 테슬라,BMW 등 세계 유수의 자동차 업체에서 근무한 실력 있는 인재들을 영입하면서 스마트 카 개발에도 가속도가 붙었다.

한편 퓨처 모빌리티는 이번에 공개된 컨센트카를 기반으로 세단 및 MPV 모델을 오는 2019년부터 난징(南京) 제조라인에서 생산할 계획이다. 1기 제조 라인은 매년 10만대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퓨처 모빌리티의 설립자<사진=바이두(百度)>

[뉴스핌 Newspim] 이동현 기자(dongxu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