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가상화폐 캐는 청춘] 직접 써본 비트코인, 매장 적고 절차 복잡

기사등록 : 2018-01-16 16:5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수수료 비싸고 30자리 넘는 코드 입력 '불편'
QR코드 스캔 편하지만 취급 매장 극히 적어
가상화폐 비트코인으로 물건 값을 결제하는 상황 <사진=뉴스핌DB>

[뉴스핌=김세혁 기자] 규제냐 허용이냐. 정부 방침을 놓고 연일 이슈를 몰고 다니는 가상화폐(암호화폐). 젊은층에선 계층이동의 희망으로 손꼽히는 가상화폐지만 기성세대는 투기와 도박으로 보는 애매한 상황. 더욱이 최근 정부가 규제를 시사하면서 가상화폐는 계층 간 갈등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처럼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가상화폐. 과연 실생활에서 통용되는 돈이긴 한 걸까. 궁금증을 풀기 위해 거리로 나섰다. 소비자와 판매자 사이의 초간편 거래가 장점으로 꼽히는 가상화폐로 지금 우리나라에서 뭘 할 수 있는지 매장 문을 두드렸다.  

◆실제로 써보니…가맹점 적고 결제과정 복잡
사실 비트코인 같은 가상화폐로 물건을 사는 신개념 쇼핑은 4~5년 전 국내 뉴스에도 소개됐다. 안전한 전자 거래장부 블록체인 기술은 당시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지만 대중성이 없어 널리 퍼지진 못했다. 최근 가상화폐 열풍이 불며 다시 주목 받고 있는 바, 직접 매장을 찾아가 결제를 시도했다. 

우선 국내 가상화폐 결제는 대부분 비트코인만 지원한다. 거래를 위해선 우선 취급하는 매장을 알아내야 한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코인맵(coinmap.org)’을 통한 검색. 세계 구석구석 가상화폐 거래 매장을 화면에 띄워주는데, 한국에도 여러 군데가 표시된다.

하지만 실제 전화를 해보면 안 되는 곳이 태반이다. 여의도의 한 베트남 음식점으로 전화했더니 대뜸 “어떤 코인을 갖고 있느냐”고 물었다. “리플”이라고 답했더니 잠시 뒤 “가상화폐 거래는 이제 안 된다”는 시큰둥한 답이 돌아왔다.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OK비트카드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취급하는 편의점 자체가 적고 구매하더라도 ▲배보다 배꼽이 큰 수수료 ▲결제할 때마다 찍어야 하는 34자리 지갑 주소 ▲소수점 8자리까지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 등 단점이 한 둘이 아니다.

빗썸 같은 거래소 앱을 이용하는 방법이 그나마 간편하다. 따로 전자지갑 앱을 다운로드해야 하고 지원하는 매장 수가 적어 불편함은 여전하다. 빗썸 앱에서 ‘사용처’ 탭을 누르니 서울에선 달랑 매장 세 곳만 표시됐다. 다행히 강남역 인근 레스토랑은 “와서 QR코드만 찍으면 결제된다”고 반겼다. 비록 비트코인만 사용 가능하지만 이게 어디냐 싶었다. 여의도의 한 음식점은 가상화폐 거래가 불가능했고, 마포의 한 매장은 과거엔 했지만 지금은 중단했다며 고개를 저었다. 가상화폐를 이용해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있지만 취급점은 극히 한정돼 있다는 이야기다. 

◆편의점부터 옷집·음식점·백화점까지...한발 앞선 해외 사용환경
가까운 일본은 가상화폐 상용화로 유명한 국가다. 수많은 편의점부터 옷가게, 레스토랑은 물론 백화점에서도 가상화폐를 사용할 수 있다. 비트코인이 선물거래시장에 등장한 미국 역시 패스트푸드체인 등 다양한 매장에서 가상화폐 결제를 지원한다.

일본의 경우 가상화폐 거래소 앱을 이용해 QR코드를 스캔하면 간편한 거래가 이뤄진다. <사진=유튜브 Simplify 캡처>

상용화가 앞선 만큼 사용법도 한국에 비해 간편하다. 일본의 경우, 코인첵 같은 거래소 앱을 스마트폰에 다운받으면 곧바로 결제가 이뤄진다. 로그인 뒤 QR코드 탭만 누르고 가격표를 스캔하면 그뿐이다. 비트코인 결제 전용카드를 구입해 일일이 지갑 주소를 찍는 수고도 없다. 

일본은 코인첵뿐 아니라 다양한 거래소가 가상화폐 결제를 지원한다. 거래 방법 역시 코인첵과 마찬가지로 QR코드 스캔이 대부분이어서 간편하다.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읽어들이는 것만으로 물건값을 치를 수 있다니, ‘돈보다 빠르고 간편한’ 가상화폐의 개념이 이미 실생활에 녹아든 셈이다.  

[뉴스핌 Newspim] 김세혁 기자 (starzoobo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