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단독] 가상화폐 신용카드 제한조치, '페이팔'이 무력화

기사등록 : 2018-01-16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페이팔 지원 해외 가상화폐 거래소 인기 급상승
하루 2만달러까지 인출 가능...외화송금→페이팔 전자지갑→국내은행 원화인출
송금액 제한없고, 국내 34개 은행계좌와 연동가능

[편집자] 이 기사는 1월 15일 오후 3시33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김지완 기자] 미국 전자상거래 서비스 '페이팔(PayPal)'로 인해 정부의 가상화폐 규제가 무력화될 처지에 놓였다.

15일 여신금융협회와 업계에 따르면 국내 8개 카드사는 국내 카드로 해외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가상화폐를 매수할 수 없도록 신용·체크카드 거래를 중지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페이팔을 거쳐 카드결제를 할 경우 페이팔이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간접결제가 이뤄져 해당 규제를 피할 수 있다.  또 페이팔에 국내은행 계좌를 추가할 경우 출금 제한이 없고, 현지계좌 없이도 외화 송금을 국내은행 계좌로 받을 수 있다.

국내와 달리 해외 거래소는 신용카드로 가상화폐 결제가 가능한 곳이 상당수 있다. 비자(VISA)나 마스터(MasterCard) 등 국제 결제카드만 있으면 국내 카드로도 해외 거래소에서 가상화폐 투자가 가능하다.

금융당국은 국내 가상화폐 규제에 '사이버 망명'이 본격화되자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 여신금융협회는 지난 10일 회의를 열어 해외 거래소에서 카드 결제를 막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그 결과 카드사들은 가상화폐 거래소 또는 가상화폐 거래소로 특정되는 가맹점에 대해 결제 승인을 막는 작업을 진행중이다.

페이팔에서 송금 안내 페이지<자료=페이팔>

이 소식이 알려지자 가상화폐 커뮤니티에서는 이를 비웃기라도 한 듯 페이팔을 새로운 결제대안으로 언급했다. 투자자 A씨는 "가상화폐 입출금이 제한되면 페이팔로 가면 된다고 강조했다.

B씨는 "페이팔 쓰면 바로 송금된다"며 대수롭지 않은 반응을 보였고, C씨는 "진짜 상관없는 게 그냥 페이팔 계좌(Balance)로 넣어 놓고, 페이팔 지원하는 곳에서 사면 된다"며 "정부의 조치가 눈 가리고 아웅하는 식"이라고 금융당국을 비웃기도 했다.

확인결과, 가맹점만 전세계적으로 1억5200만 곳이 넘는 페이팔은 203개 국가에서 26개 통화로 이용할 수 있다. 사실상 전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 주요통화를 활용해 결제·송금·입금·출금이 가능하다는 얘기다.

페이팔 전자지갑은 신용카드는 물론 국내에서 계좌개설이 가능한 시중은행(외국계은행 포함) 34곳과 연동이 된다.

페이팔을 이용하면 해외 가상화폐 카드결제 제한을 피할수 있다. 페이팔 관계자는 "국내 고객이 페이팔을 통해 해외 사이트에서 신용카드로 결제했다면, 페이팔이 해당 사이트에 자금을 대납해주고 페이팔이 고객에게 돈을 받는 구조여서 결제처는 '페이팔'로 뜬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해당 사이트에 직접 결제되는 구조가 아니다"라면서 "해외 결제한도는 개인별 신용카드 한도로 별도 제한은 없다. 페이팔 사용자체를 막지 않는 이상 결제장애 요인은 없다"고 설명했다.   

출금에도 어려움이 없다. 페이팔 측은 "페이팔과 은행 계좌를 연동시킬 경우 하루 2만달러까지 인출이 가능하다"며 "미국·영국 등 외국 현지에서 페이팔 계좌로 송금한 뒤 연동돼 있는 한국의 은행 계좌를 통해 인출할 수 있다. 해외에서 송금되는 금액에는 별도 제한을 두지는 않는다"고 답했다. 이어 "달러·파운드·유로 등 해외통화로 페이팔 계정에 송금한 뒤 한국의 은행계좌로 인출할 경우 자동 환전돼 원화로 찾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최근 한국을 비롯해 각국의 가상화폐 규제 강화 움직임 속에 페이팔 연동 가상화폐 거래소 인기가 치솟고 있다. 

안정성·결제수단·이용편의성·결제통화 등을 종합해 가상화폐 거래소 순위를 측정하는 베스트비트코인익스체인지에(Best Bitcoin Exchange)에 따르면, 영국 소재 에토로(etoro)'는 지난 2일 40위권에 랭크됐으나 15일 단숨에 1위로 치고 올라왔다.

해당 리스트에 오른 43개 가상화폐 거래소 중 페이팔을 지원하는 거래소는 '에토로(etoro)'와 P2P(개인간 거래) 방식의 '로컬비트코인스(LocalBitcouns, 5위)' 뿐이다. 

 

[뉴스핌 Newspim] 김지완 기자 (swiss2pac@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