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미군, 북한과 전쟁 가능성 조용히 대비중" - NYT

기사등록 : 2018-01-15 16: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다음달 초, 한반도에 특수부대 추가 파견"

[뉴스핌= 이홍규 기자] 미군 전체가 북한과의 전쟁 가능성을 조용히 대비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군은 평창동계올림픽이 열리는 다음달 초 한반도에 특수부대를 파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 <사진=블룸버그통신>

보도에 따르면 지난달 노스캐롤라이나 주(州) 포트 브래그에서 목표물을 겨냥한 실시간 포격 아래 병력과 장비 이동 훈련이 이뤄진 가운데 무장 헬기 아파치 48대와 수송헬기 치누크가 이륙했다.

또 이틀 뒤 네바다 상공에서 제82공수부대 대원 119명이 C-17 군용 화물 수송기에서 낙하하는 훈련을 했다. 어둠 속에서 적진을 향한 침투 훈련을 펼친 것이다.

다음 달에는 미국 주둔지 전역에서 1000여명의 예비군이 해외로 병력을 긴급히 이동시키기 위한 이른바 동원센터를 건설하는 훈련을 한다.

또 미 국방부는 평창동계올림픽이 열리는 다음 달 초 한국에 더 많은 특수작전부대를 추가 파견할 계획이라고 NYT는 전했다.

이에 일부 관료들은 "궁극적으로 이라크와 시리아에서 전투를 벌이고 있는 유형과 비슷한, 즉 한국에 근거지를 둔 기동부대(task force·태스크 포스)를 구성키 위한 초기 단계"라고 말했다. 다른 관료는 이 계획이 대(對)테러 노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신문은 "미군의 세계에서 우발 계획(contingency planning)이라는 것은 모든 장교의 정신에 주입된 만트라(mantra)라는 것"을 감안하면 "이러한 움직임은 표면상 국방부의 일반적인 훈련과 병력 회전의 일부"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훈련 시기와 범위를 보면 북한과 전쟁 가능성에 대비해 군사력을 준비하는 데 다시 초점이 맞춰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신문은 분석했다. 앞서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과 조지 던퍼드 합참의장은 북핵 문제를 해결키 위해선 외교를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 훈련은 한반도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군사적 행동에 대비하라는 매티스 국방장관과 던퍼드 합참의장의 명령을 주로 반영한 것이라고 NYT는 설명했다.

 

[뉴스핌 Newspim] 이홍규 기자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