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복지부, 권역외상센터 지원 국민청원 답변…"수가 개선·소방헬기와 연계"

기사등록 : 2018-01-16 11: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박능후 복지부 장관, 직접 이국종 교수 만나

[세종=뉴스핌 이고은 기자] 보건복지부가 권역외상센터 추가 지원을 요청하는 국민 청원에 대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답변을 16일 공개했다.

청원은 지난해 11월 귀순 북한병사를 치료한 경기남부 권역외상센터 이국종 교수의 호소를 계기로 약 28만여 명의 국민이 참여했던 건이다.

이번 청원에 대해서는 권역외상센터 지원 정책을 담당하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직접 답변했다. 특히 박 장관은 답변에 앞서 이국종 교수를 만나는 등 직접 현장 의견을 듣고 답변을 준비했다.

박 장관은 국민청원 답변에서 ▲이송체계 개선 ▲의료진 처우개선 ▲내실 있는 관리 강화 등을 약속했다.

우선 야간에도 응급환자 이송이 가능토록 닥터헬기 운영체계를 개선하고, 소방헬기와 권역외상센터의 연계체계를 마련해 중증외상환자의 이송체계 개선을 추진한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인 16일 권역외상센터 지원 청원에 대한 답변을 하고 있다. <자료=청와대>

또 권역외상센터에 적용되고 있는 의료수가 인상 등 수가 부분의 개선을 추진하고, 인건비 기준액을 지속적으로 인상하기로 했다. 외상팀 5개조까지 편성이 가능하도록 지원 가능 전문의 수를 연차적으로 확대 추진한다.

인력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관련 학회와 논의해 외과계 전공의는 일정 기간 권역외상센터에서 수련 받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아울러 권역외상센터의 위상에 걸맞게 헌신하고 있는 기관에게는 충분한 보상과 지원을 하고, 그렇지 못한 기관에는 적절한 제재를 가하기로 했다.

권역외상센터 점검·관리 강화를 위해 전담인력을 보강하고, 현장에서 중증외상 환자를 위해 헌신하고 있는 의료진들에게 직접적인 혜택이 가도록 예산을 배분할 예정이다.

박 장관은 이번 청원이 "외상진료에 헌신하는 의료진(이국종 교수 등)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배려이자, 외상을 당했을 때 신속하고 바른 조치를 받아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의료체계를 갖추어 달라는 요구"라면서, "모든 국민들이 외상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준비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민관 합동 TF를 구성해 '중증외상진료체계 개선 종합대책'을 마련 중이며, 추후 구체적인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뉴스핌 Newspim] 이고은 기자 (go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