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정가 인사이드] 전직 대통령 가신(家臣)들의 '수난시대'

기사등록 : 2018-01-17 14:4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MB·朴 전 대통령 측근들 줄줄이 '검찰행(行)'
옥죄는 수사망에 '정치보복' 여론몰이 시도

[뉴스핌=조정한 기자]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했던 가신(家臣)들이 줄줄이 검찰 수사를 받거나 구속되는 등 수난을 겪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선 '정치보복'이라는 비판도 나오지만, 검찰이 핵심 진술을 확보함에 따라 수사는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수수한 혐의를 받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왼쪽)과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이 16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구속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17일 이 전 대통령의 '집사'로 불리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민정비서관이 모두 구속됐다.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가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 수억원을 상납받았다는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지난 16일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으로부터 특활비 관련 진술을 확보하면서다.

이 전 대통령과 함께 청와대에 입성, 4년 동안 청와대 안살림을 도맡아 관리해온 핵심 인사들이 구속되면서 국정원 특활비 수사는 물론 다스 실체 확인 수사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검찰의 칼 끝이 '이 전 대통령 구속'에 더욱 가까워지자 이명박 정부 참모진들은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정면 대응'을 고심 중이다. 김 전 기획관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이 청구된 지난 15일 대책 회의를 가진 데 이어, 이날도 구속에 따른 대책회의를 열기로 했으나 이 전 대통령이 불참하며 취소됐다.

박근혜 전 대통령 핵심 측근도 박 전 대통령의 몰락과 함께 위기를 맞고 있다.

대표적 친박계인 자유한국당 최경환·이우현 의원은 각각 국정원 특활비 1억, 2014년 지방선거 당시 공천 청탁 명목 등으로 10억원대 금품 수수 혐의를 받아 이미 구속됐다. 같은 당 김재원 의원도 4.13 총선을 앞두고 청와대가 실시한 '진박 감별용' 여론조사 비용 5억원을 국정원 특활비를 유용, 납부한 혐의로 기소를 앞두고 있다.

여기에 검찰은 지난 15일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과 관련해 친박계 4선 의원인 홍문종 의원이 이사장으로 있는 사학재단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같은 당 원유철 의원도 지역구 사업가들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수억원을 받은 혐의로 검찰 소환 조사를 받았다.

재임 시절 국정원과 군 사이버사령부의 정치관여에 개입한 의혹을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12일 바레인으로 출국하기 위해 인천공항에 도착한 가운데 시민들이 피켓을 들고 있다. /김학선 기자 yooksa@

수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결정적 진술들도 잇따라 나오고 있어 검찰 수사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이 전 대통령이 특활비 유용에 대해 "단 한순간도 사익을 추구하지 않았다"고 말한 바 있어, 좁혀오는 검찰의 수사망에 어떻게 대처할지 주목된다.

일단 '정치보복, 기획수사'로 여론몰이를 시도하는 한편, 또 다른 측근들이 적극적으로 언론에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 전 대통령 측근인 이재오 늘푸른한국당 대표는 전날 'CBS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김 전 비서관이 어디 전화해서 돈 달라고 할 사람이 아니라고 저희들은 본다"며 "지금 이 전 대통령을 표적으로 해놓고 기획수사를 해서 결국은 정치보복으로 가고 있다. 댓글-다스-국정원을 건드리는 과정이 석연치 않다"고 강한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그러면서 "문재인 정권이 이 전 대통령을 잡아가려고 자꾸 그런 것을 만들어내고 언론과 검찰을 동원하면 전전 정권과 전전전 정권의 싸움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뉴스핌 Newspim] 조정한 기자 (giveit9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