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아베 총리, 유럽 순방의 성과는 ‘대북 포위망 강화’

기사등록 : 2018-01-17 17:1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각 국 수도 일일이 언급하며 경계심 환기
국제사회에서 일본의 발언력 확대 기대

[뉴스핌=오영상 전문기자] 아베 신조(安倍晉三) 일본 총리가 유럽 6개국 순방을 마치고 17일 귀국 길에 올랐다.

지난 12일 에스토니아를 시작으로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등 발트 3국과의 정상회담을 거쳐 이후 불가리아, 세르비아, 루마니아로 이어지는 여정이었다.

일본 총리가 이들 6개국을 방문해 정상회담을 가진 것은 아베 총리가 처음이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마리스 쿠친스키 라트비아 총리와 13일 정상회담을 가졌다.<사진=뉴시스>

◆ 6개국 순방의 핵심 성과는 ‘대북 포위망 강화’

아베 총리는 이번 유럽 6개국 순방에서 일본과 유럽연합(EU)의 경제제휴협정(EPA) 조기 발효를 위해 협력하고, IT와 물류 분야 등에서 ‘日·발트 협력 대화’를 설치하기로 합의하는 등 경제 분야에서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

그러나 무엇보다 큰 성과는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를 둘러싸고 이들 6개국과 연대를 탄탄히 구축함으로써 대북 포위망을 강화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동안 일본은 UN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으로서 미국과 함께 주도해 왔던 대북 포위망이 느슨해지거나 균열이 생기는 것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해 왔다.

아사히 신문은 15일 이번 유럽 순방의 목적에 대해 “아베 총리는 핵 개발을 포기하지 않는 북한에 대한 포위망을 미국 등 강대국 이외의 국가로도 넓힐 의도가 있다”고 말했다.

요미우리 신문도 16일 “이들 6개국은 에스토니아를 제외하고 북한과 수교하고 있다. 대북 제재 포위망을 촘촘히 하고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이들과 인식을 공유한다는 것은 의미가 적지 않다”고 전했다.

◆ 각 국 수도 일일이 언급하며 경계심 환기

아베 총리는 방문하는 국가마다 그 나라의 수도가 북한 미사일의 사정권에 있다며 경계심을 환기시켰다.

사실 그동안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은 유럽 국가들에는 강 건너 불구경에 가까운 일이었다. 그들은 오히려 고문이나 외국인 납치 등 북한의 인권문제에 관심이 높았다. 북한의 인권문제에 대한 비난결의안을 매년 일본과 공동으로 UN에 제출해 왔다.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하지만 미사일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유럽에도 북한의 위협이 가까워졌다”며, “아베 총리는 각 국의 경계심을 환기시켜 인권 문제가 중심이었던 일본과 유럽의 연대를 핵 문제로 확대해 대북 포위망을 좁혔다”고 말했다.

리투아니아의 사울리우스 스크베르넬리스 총리는 “리투아니아는 북한에 대한 일본의 입장을 완전히 지원한다”고 답했고, 라트비아의 마리스 쿠친스키 총리도 “대북 압력 강화에 관해 (아베 총리와) 같은 생각”이라고 화답했다.

日 외무성의 한 간부는 “북한 문제 등에서 일본과 연계할 수 있는 나라가 늘어나게 되면 국제사회의 과제에 대한 일본의 발언력도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핌Newspim] 오영상 전문기자 (goldendo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