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미세먼지 속에서 일하는 사람들…"국가차원 대책 빨리 나와야"

기사등록 : 2018-01-18 14:4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미세먼지가 서울을 뒤덮은 17일, 카메라에 포착된 사람들 <사진=홍형곤 기자>

[뉴스핌=김세혁 기자] 지독한 미세먼지에 국민의 삶의 질이 크게 위협받고 있다. 서울시가 미세먼지 비상저감대책을 내놓고 차량 2부제·대중교통무료 카드를 꺼내들었지만 곧바로 실효성 논란이 벌어졌다. 국가차원의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뜨겁지만, 주된 원인으로 지목된 중국과 외교적 해결은 갈길이 멀어 보인다. 택배기사나 주유원 등 종일 밖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오늘도 미세먼지 한복판으로 발걸음을 옮겨야 했다.

◆목 따갑고 숨쉬기 곤란…일 특성상 마스크도 못해
“숨쉬기 부쩍 힘들다” “목이 따갑고 아프다”. 서울 각 구의 미세먼지 농도가 죄다 나쁨(80~150)을 보인 17일 만난 사람들의 이야기는 한결같았다. 미세먼지의 심각성은 다들 알고 있지만 먹고살기 위해 어쩔 수 없지 않으냐며 쓴웃음을 지었다. 짧게는 4~5시간, 길게는 12시간 넘게 밖에서 일한다는 이들은 “현재 건강을 자신할 수 없다”고 토로했다.

“오토바이를 타고 달리면 마스크를 해도 먼지가 얼굴을 뒤덮는다. 시간에 쫓겨 운전하기도 바쁜데 미세먼지 신경 쓸 여유 따위 없다. 담배까지 피우니 부쩍 목이 따갑다.” <K(47)씨. 퀵서비스>

“종일 창문을 열고 손님을 맞는 일이라 먼지를 많이 먹는다. 그나마 떡볶이 같은 분식점은 미세먼지가 들어간다며 찾는 손님들도 줄었다는 이야길 들었다. 다들 힘들다.” <Y(37)씨. 정육점 운영>

“일할 때 입는 유니폼 색상이 밝은 편이다. 저녁쯤 되면 눈에 띄게 색이 칙칙해진다. 옷이 이지경인데 호흡기가 괜찮을 리 있겠나. 저녁에 집에 가면 기침이 나온다.” P(48)씨. 유산균음료판매

마스크를 쓰지 못하는 사람들은 더 괴롭다. 노동 강도가 세기로 유명한 택배기사가 대표적이다. L(34)씨는 “무거운 짐을 많이 들다 보면 절로 숨이 찬다. 당연히 마스크를 쓰면 숨 쉬기가 힘들다. 그나마 써도 얇은 것뿐”이라며 “마스크 벗고 일하다 보면 미세먼지를 한 바가지 들이마시는 기분”이라고 말했다.

주유원도 마찬가지다. 뿌연 미세먼지 속에 우두커니 손님을 기다리던 60대 주유원은 “일 특성 상 손님들과 이야기를 해야 하는데 마스크를 쓰면 아무래도 눈치가 보인다. 실제로 뭐라고 하는 손님도 있다”고 씁쓸해했다.

◆국가차원 대책 밀어붙여야…중국과 담판 요구도
미세먼지에 노출된 사람들은 하루빨리 국가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답답해한다. 대중교통 무료 정책처럼 실효성 논란이 따라붙는 것보다, 대중이 수긍하고 실천할 대책을 원한다. 당연히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 중국과 외교적 해결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많다.

아울러, 일단 대책이 마련되면 강력한 규제가 뒤따라야한다는 지적이다. 공직자들부터 차량 2부제를 어기는 마당에 전 국민으로 확대되면 과연 제대로 효과가 발휘될지 의문이라는 이야기다. 일단 실효성이 기대되는 대책은 벌금을 물려서라도 확실히 밀어붙이라고 바랐다.

주부 강은영(39) 씨는 “일단 대책을 마련했으면 무거운 벌금을 물려서라도 강행해야 한다. 시간을 끌수록 미세먼지 문제는 심각해진다. 나중엔 아이들이 살 수 없게 될지도 모른다”고 우려했다. 대학생 권수민(23) 씨는 “국내 노후차 아무리 줄여봐야 중국에서 바람 한 번 불면 끝”이라며 “미세먼지는 중국하고 담판을 지어야 한다. 쉽지 않은 건 알지만 정부가 끊임없이 노력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김세혁 기자 (starzoobo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