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삼성전자, 18Gbps 속도 구현 'GDDR6 D램' 양산

기사등록 : 2018-01-18 11: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x nm 공정 적용, 업계 최초로 '18Gbps' 속도 구현
기존 'GDDR5 D램' 대비 속도 2배·소비전력효율 35%·생산성 30% 향상

[뉴스핌=양태훈 기자] 삼성전자가 세계 최고의 속도를 갖춘 'GDDR6 D램' 양산에 돌입했다.

삼성전자는 18일 업계 최초로 10나노미터급(1x nm, 10나노미터 후반) 미세공정 기반의 18기가비피에스(Gbps)의 속도를 구현한 '16기가비트(Gb) GDDR6 D램'을 지난달부터 양산했다고 밝혔다. 주요 공급업체는 엔비디아, AMD 등이다.

GDDR(Graphics Double Data Rate) D램은 그래픽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특화된 메모리 반도체를 말한다. 일반 PC나 워크스테이션(고성능 PC), 영상재생 기기, 고성능 게임기 등에서 그래픽 카드의 명령을 받아 동영상과 그래픽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하는데 용이하도록 제작됐다. 이는 국제 반도체 표준화 기구 '제덱(JEDEC)'의 표준을 따른다.

삼성전자가 양산하는 세계 최고 속도의 '16Gb GDDR6 그래픽 D램'. <사진=삼성전자>

회사측에 따르면 16Gb GDDR6 D램은 기존의 GDDR5 D램 대비 초고속·고용량·초소형·초절전 특성이 동시에 구현된 것이 특징이다. GDDR5 D램보다 2배 빠른 속도(8Gbps→16Gbps)와 저전력 설계(1.55V→1.35V)로 전력효율이 35% 이상 향상됐고, 20나노미터(nm, 10억분의 1미터) 공정 대비 칩 크기가 줄어 생산성도 약 30% 늘어났다. 초당 약 72기가바이트(GB)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16Gb GDDR6 D램 양산을 통해 PC, 서버, 모바일용 D램에 이어 그래픽 D램까지 1x nm 공정을 적용해 프리미엄 D램 시장에서 확고한 제품 경쟁력을 확보했다고 평가했다. 또 이를 통해 엔비디아, AMD 등의 그래픽 카드 업체가 크기와 소비전력을 대폭 줄인 대용량의 차세대 그래픽 카드를 적기에 출시하고, 인공지능(AI)·가상현실(VR)· 8K 초고화질 영상 등의 차세대 시스템 개발에도 최적의 솔루션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했다.

한진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상품기획팀장(전무)은 "이번 16Gb GDDR6 D램 양산으로 글로벌 고객들에게 최고 속도·최대 용량의 라인업을 적기에 공급하게 됐다"며 "향후에도 차세대 GDDR6 그래픽 D램을 한 발 앞서 출시해 게임 및 그래픽 카드 시장을 선점하고, 특히 자동차 및 네트워크 시장의수요 증가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삼성전자는 지난 2014년 12월 세계 최초로 8Gbps의 20nm 8Gb GDDR5 D램 양산을 시작한 바 있다.

[뉴스핌 Newspim] 양태훈 기자 (fla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