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중국 '이더리움 스마트폰' 세계 최초출시, 스마트 계약 기능 적용

기사등록 : 2018-01-18 17:1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로컬 기업 탕궈, 이더리움 기반 기술로 개발
블록체인 핵심응용분야 스마트폰으로 평가

[뉴스핌=이동현기자] 중국 로컬 스마트폰 업체 탕궈(糖果 Sugar)가 암호화폐 이더리움(Ethereum) 기반 기술을 활용한 블록체인 스마트폰을 세계 최초로 출시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톈룽그룹의 탕궈 스마트폰<사진=바이두(百度)>

스마트폰 ODM 업체였던 중국의 톈룽그룹(天瓏集團)이 이더리움 재단(EthereumFog Foundation)과 손을 잡고 이더리움 기술 기반 스마트 폰을 개발한 것. 텐룽그룹 산하 스마트 폰 업체 탕궈(糖果)의 블록체인 폰은 지난 16일 중국시장에 정식으로 출시됐다.

중국 매체에 따르면, 이더리움 기반 탕궈(糖果) 스마트 폰은 탈중심화된 분산식 연산처리를 통해 보안성을 획기적으로 강화한 점이 특징이다. 또 자신이 사용하고 남은 데이터 량을 이더리움의 '스마트 계약' 기술에 기반해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는 점도 강점으로 꼽힌다.

이더리움 재단측은 “앞으로 블록체인의 핵심 응용 분야는 스마트 폰이 될 것이다”면서 “사용자들의 개별 스마트 폰을 연결해 분산식으로 연산처리를 하고 데이터 저장을 하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밝혔다. 또 재단측은 "스마트폰을 통해 포그 컴퓨팅(fog computing) 기술을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탕궈(糖果)측의 관계자는 “스마트폰이 이더리움 기술을 통해 분산식 컴퓨팅 및 데이터 저장을 하는 매개체가 되면서 기존의 중앙 서버에 의존하는 방식에서 벗어난 ‘탈중앙화'(de-centralization)를 특징으로 한 획기적인 보안 네트워크 체계가 구축될 것”이라고 밝혔다.

암호화폐인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은 모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했지만 응용 확장성면에서 확연한 차이가 난다. 또 이더리움 블록체인이 처리 용량 및 속도 면에서 비트코인 블록체인보다 기술이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이더리움 블록체인은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 기능을 탑재해 각종 계약을 ‘블록’에 넣을 수 있기 때문에 비트코인 블록체인보다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

스마트 계약이란 위·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을 통해 해당 계약 이행을 보장하는 시스템이다. 보험을 비롯한 신탁, 채권, 은행 업무 등 응용 확장성이 무궁무진하다.

한편 탕궈 블록체인 폰으로 ‘모바일 채굴’도 가능하다는 소식이 한때 전해지면서 중국의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탕궈 폰에 대한 뜨거운 ‘갑론을박’이 일어나기도 했다.

이에 대해 현지 전문가들은 탕궈 스마트폰을 통해 이더리움 채굴이 가능한 것이 아닌 ‘탕궈 포인트’(糖果币)를 적립할 수 있는 것으로 진단했다. 탕궈는 스마트폰 유저들이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통해 남은 데이터 저장 공간을 공유하게 되면 자동으로 포인트가 적립되는 시스템을 구축한 것.

이 시스템에서 적립된 포인트는 탕궈의 오프라인 매장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매장에서 제품 및 서비스 구매는 물론 앞으로 앱 구매나 애프터서비스 비용지불에도 활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 블록체인 기반으로 금융거래, 부동산 계약, 공증 등 다양한 형태의 계약을 디지털화해서 이행하는 시스템을 가리킨다.

☞포그컴퓨팅: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클라우드와 같은 중앙집중식 데이터센터로 보내지 않고, 데이터가 발생한 현장 혹은 근거리에서 바로 분석 및 처리하는 기술이다.

[뉴스핌 Newspim] 이동현 기자(dongxu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