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신용카드로 가상화폐 해외 결제 차단? "글쎄요"

기사등록 : 2018-01-19 07:1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해외 결제 요청시 가상화폐 거래소인지 구분 안돼
우후죽순 생겨나는 해외거래소는 확인 어려워

[편집자] 이 기사는 1월 18일 오후 2시53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김겨레 기자] 정부가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 가능성을 계속 시사하고 있다. 국내 거래소가 폐쇄될 경우 투자자들은 해외 거래소로 달려갈 수 있다. 결제는 신용카드로 가능하다. 이를 막기위해 정부는 해외 거래소에서 신용카드로 가상화폐를 구매할 수 없게 차단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국내 8개 신용카드사는 해외 가상화폐 거래소 결제를 승인하지 않기로 했다. 하지만 이를 완벽하게 막기 어려워 신용카드 업계가 속앓이를 하고 있다. 

정부의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 논란이 발생한지 하루가 지난 12일 오후 서울 중구 빗썸 광화문 센터에서 투자자가 근심가득한 표정으로 통화를 하고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18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여신금융협회는 해외 가상화폐 거래소 리스트를 신용카드사와 공유할 예정이다.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결제 승인 요청이 오면 신용카드사가 거절하는 방법으로 결제를 차단하겠다는 것.

하지만 리스트 외의 거래소에서 결제할 경우 해당 가맹점이 가상화폐 거래소인지 확인하기 쉽지 않다는 게 맹점이다. 

국내 카드로 해외 가맹점에서 결제할 경우 비자·마스터 등 국제 카드사가 국내 카드사에게 결제를 요청한다. 이 때 국내 카드사들은 시리얼 넘버로 구성된 가맹점 번호를 받는다. 이것만으로는 가맹점의 성격을 알기 어렵다는 게 카드업계의 설명이다. 

국내 카드사들은 자체적으로 코인베이스, 비트스탬프, Cex 등 대형 해외 거래소에서 카드 사용을 막아뒀다. 추가로 해외거래소를 확인할 때마다 정보를 공유해 결제 중단 가맹점을 확대할 예정이다.

하지만 전세계에서 가상화폐 거래소가 우후죽순 생겨나는 상황이다. 카드사로서는 이들을 일일이 찾아내기가 사실상 불가능하다. 글로벌 가상화폐 정보업체 코인마켓캡이 집계하는 전세계 거래소만해도 7600곳이 넘는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지난 11일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를 언급하자 투자자들은 우회 거래를 할 수 있는 해외 거래소 이용법을 공유했다. 일부 해외 거래소는 한국어 서비스를 내놓으며 국내 투자자를 반기는 분위기다.

이런 상황에서 카드사들은 정부와 투자자들의 눈치를 보느라 전전긍긍 하는 형편이다. 신한은행이 가상화폐 거래용 실명확인계좌 서비스 도입을 연기하자 투자자들은 거세게 반발했다. 신한카드를 잘라버린 후 인터넷에 사진을 올리는 '인증샷'도 줄을 이었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정부의 가상화폐 규제 기조에 발맞추기로 했다"면서도 "아직 가상화폐에 대한 자료와 통계가 부족해 혼란스러운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김겨레 기자 (re970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