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존버신화는 옛말'..배트 짧게 쥔 가상화폐 단타족

기사등록 : 2018-01-22 17: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정부 규제에 폭락세 길어지며 단타 성행
관련 질문 급증..유튜버 실시간 방송도 인기

[뉴스핌=김세혁 기자] 대박의 기회로 떠올랐던 가상화폐 시장이 최근 폭락세를 보이며 ‘존버신화’가 무너졌다. 가격이 떨어져도 ‘X나 버티기(존버)’만 하면 폭등하던 장세가 정부 규제 시사에 조정국면으로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개당 5000원을 넘보던 코인 가격은 이제 1000원 후반대를 간신히 유지하고 있다. 존버를 외치던 투자자들이 너도나도 단타에 뛰어들면서 가상화폐 투자 트렌드가 급변하고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요즘 존버하다간 망해요”
지난해 11월 말까지 300원대를 유지하던 가상화폐 리플. 아무리 해도 오르지 않을 듯했던 리플은 시장이 대폭락하던 12월 말 무려 4500원까지 치솟으며 존버의 아이콘으로 떠올랐다.

그랬던 리플의 22일 오후 가격은 빗썸 거래소 기준 1600원대다. 지난 주말 1900원대까지 내려간 충격이 가시기도 전에 1500원대를 뚫고 내려갈 기세. 존버족의 사랑을 독차지했던 리플은 이제 찬밥신세다. 리플이 다시 기세를 올릴 것이라고 보는 투자자는 그리 많지 않다.

직장인 박상현(41)씨는 한 때 리플에 빠진 존버족이었다. 하지만 리플의 폭등은 이제 없다고 판단, 최근 단타로 작전을 바꿨다. 리플은 물론 이오스, 퀀텀, 모네로 등 시야도 코인 전반으로 넓혔다.

박씨는 “코인판이 단타 위주로 완전히 변했다. 주위에 장투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며 “조금이라도 먹고 빠지는 단타가 낫다. 물론 피곤하지만 존버하다 피 본 사람이 한둘인가. 요즘 존버하다간 망한다”고 말했다.

◆쏟아지는 단타 관련 질문…유튜브 강의도 인기
박씨 말처럼 단타는 요즘 가상화폐 시장의 트렌드다. 존버를 했다가 막심한 손해를 본 사람들이 많아 인터넷에는 단타에 대한 질문이 넘쳐난다.

“주식처럼 하면 되냐” “어떤 코인이 단타에 좋냐” “단타는 얼마나 집어넣고 시작해야 좋냐” 등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질문을 올린다.

단타 관련 방송이 올라오는 유튜브로도 사람들이 몰린다. 남다른 코인 단타 노하우를 공유하는 유튜버들은 새로운 1인 방송 스타로 떠오르고 있다. 이들은 단타로 수익 내는 방법을 실시간으로 알려주고 질문에 답변을 달아줘 인기가 많다. 잘나가는 유튜버의 실시간 단타 방송은 동시접속자 수가 1만을 훌쩍 넘긴다.

◆휴대폰 못 놓는 단타족…코인좀비 더 늘어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현재 가상화폐 단타에 뛰어든 사람들 대부분은 이달 중순 폭락장에 시드머니를 잃은 사람들이다. 적게는 수 십 만원, 많게는 수 천 만원을 날린 투자자들은 손해를 만회하기 위해 단타에 열을 올린다.

주식도 그렇지만 단타는 손이 많이 간다. 시드머니가 크면 쥐는 돈도 많겠지만 폭락장에 맛본 충격이 어마어마한지 대부분 소액으로 단타를 건다.

가뜩이나 휴대폰을 못 놓던 가상화폐 폐인들은 더욱 불안과 피로감에 시달린다. 단타는 일단 돈을 집어넣으면 아무 것도 못하고 차트를 봐야 한다. 단 30초 차이로 장세가 급변하기 때문이다. 잠시 화장실 다녀오는 사이에도 차트가 곤두박질치니 잠을 자도 눈은 차트에 고정하란 우스갯소리가 나온다.

당연히 직장에서 파김치가 돼 귀가해도 쉴 시간이 없다. 단타라도 해야 손해를 매꿀 수 있다는 절박함 때문에 스트레스도 극심하다. 운전할 때도 휴대폰을 들여다보니 사고 위험이 높다.

박씨는 “단타는 직장생활에도 지장을 준다. 보고서를 쓰다가, 회의를 하다가도 휴대폰으로 차트 들여다보기 일쑤다. 단타에 빠지면서 요즘 여기저기가 쑤시고 아프다”고 털어놨다.

[뉴스핌 Newspim] 김세혁 기자 (starzoobo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