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심층분석] 北, 금강산행사 일방 취소…'제멋대로 행보' 왜?

기사등록 : 2018-01-30 11:3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대북 전문가들 일제히 한 목소리...정부·언론 길들이기 목적
일각선 "대북 강경책 유지 美 겨냥".."계속 끌려다녀선 안돼" 지적도

[뉴스핌=노민호 기자]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에 맞춰 남북이 금강산에서 함께 열기로 했던 합동문화공연을 북한이 일방적으로 취소했다. 다른 남북합동행사도 취소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남북 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우려로 바뀌고 있다.

금강산 문화회관 내부 모습. <사진=통일부>

남성욱 교수 "주도권 잃지 않으려는 전략"

통일부에 따르면 북한은 29일 오후 10시 10분쯤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행사 취소 의사를 우리 측에 전달했다.

그러면서 "한국 언론이 자신들의 진정어린 조치들을 모독하는 여론을 확산시키고, 남측이 북한 내부의 경축행사까지 시비해 나선만큼 합의된 행사를 취소하지 않을 수 없다"는 이유를 달았다.

북한이 밝힌 내부 경축행사는 2월 8일 건군절 열병식을 뜻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열병식이 대규모로 진행될 경우 평창 동계올림픽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을 것이라는 국내 언론들의 보도에 불편한 심기를 내비쳤다는 분석이 나온다.

남성욱 고려대 통일외교학부 교수는 "2월 8일 건군절 열병식 행사에 대한 지적을 그대로 방치할 수만은 없었을 것. 주도권을 잃지 않으려는 전략"이라면서 "금강산행사 취소를 통해 언론을 길들이고 정부를 단속하겠다는 의도가 담겨있다"고 분석했다.

문성묵 센터장 "한국정부, 대북제재 준수하자 발끈"

한국이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공조 틀을 준수하고 있는 것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는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은 "북한은 금강산 정유제품 반입 및 마식령스키장 전세기 이용을 놓고 한국 정부가 대북제재 범위를 준수하려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탐탁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북 강경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미국을 겨냥한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김용현 교수 "북미간 대화 유도 위한 포석일 것"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북·미 간 대화를 두고 미국이 적극적으로 화답하거나 호응하는 모습이 아닌 대북제재 전선을 준비시키면서 강경입장을 유지하고 있는 것에 대한 불만이 이런 식으로 표현되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북한의 '제멋대로 행보'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북측은 지난 19일 오전 통지문을 통해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이 포함된 사전점검단을 20일 보내겠다고 우리 측에 통보했다가 이를 취소한 뒤 또다시 번복하는 결정을 내린 바 있다.

이에 따라 이달 31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예정된 북한 마식령스키장에서의 남북 스키선수단 공동훈련이 정상적으로 진행될지도 미지수다.

문 센터장은 "북한 입장에서는 마식령스키장이 김정은의 업적이고, 그것을 부각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여길 것"이라면서 "공동훈련이 끝난 뒤 북한 스키선수 등 일부 선수단이 우리 측 전세기를 타고 남측으로 내려오는 일정 등을 고려한다면, 지금 취소하기에는 북한도 부담스러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북한의 '일방 취소' 재발 방지를 위해서라도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기도 한다.

익명을 요구한 한 북한 전문가는 "정부가 금강산문화행사를 예정대로 개최할 것을 다시 제의하면 북한이 못이기는 척 수용할지 모르지만, 국민들 정서도 고려해야 할 것"이라며 "북한의 '갑질' 행보에 정부가 끌려다녀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노민호 기자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