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우리 전통을 계승하는 그들만의 방법…박여숙 대표의 '간섭'으로 재탄생한 이경노 장인의 공예품

기사등록 : 2018-01-31 08:1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박여숙 대표와 이경노 장인 <사진=이현경 기자>

[뉴스핌=이현경 기자] “조선시대 공예품을 보고 감동 받았다. 그래서 우리의 전통공예를 계승하고 발전시켜야한다는 사명감이 있었다.”

박여숙 화랑의 대표 박여숙의 남다른 각오의 한마디. 이는 이번 ‘첫 번째 박여숙 간섭전:이경노 은입사’를 기획한 배경과 직결된다. ‘간섭’이란 단어에서 짐작하듯, 박여숙 대표의 디자인 간섭으로 현대적 감각이 살아났다. 여기에 은입사장 이경노의 기술이 자리잡고 있으니 이보다 더 든든할 수 없다. 고유의 전통 기술을 가진 이경노 장인의 솜씨와 박여숙 대표의 남다른 안목으로 현대적인 용도에 맞게 재해석한 작품 20점이 탄생했다.

주로 선비들의 사랑방에서 볼 수 있는 담배합이나 화로, 경대 등에 사용된 은입사 기법은 대중적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해 옻칠도 가미했다. 또, 화로를 와인 바스켓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도 고안했고, 실생활에서 쓰일 수 있는 백동휴지곽도 선보였다.

은입사는 청동이나 철, 구리와 같은 금속 그릇에 은실을 이용하여 문양을 넣는 세공 기법이다. 전통 은입사는 제조 과정이 까다롭고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고 제작기간이 길다. 무엇보다 이경노 장인은 왜곡되지 않은 우리의 고유한 전통기술을 보유했을 뿐 아니라 금속으로 기물을 직접 만들고 은입사 작업까지 모두 할 수 있는 유일한 장인이다. 5개 궁 12개 능을 관리한 문화재철물보수 수리기능자(문화재철물보수 기능자 938호)이며 대한민국 숙련기술 전수자 2014-1호로 등록되어 있다. 21회 국무총리상, 15회 문화재관리국장상, 14회 문화재보호협회장상, 6회 문화재청장상을 수상한 장인이다.

은입사 원형합 3단, 은입사 사각합3단, 은입사 필통, 은입사 문진(위로부터) <사진=박여숙 화랑>

박여숙 대표가 이경노 장인을 만난 건 2015년 밀라노 트리엔날레 디자인뮤지엄에서 열린 ‘한국 공예의 법고창신 2015’에서다. 당시 전시 예술 감독을 맡았던 그는 기획위원을 맡은 서울대학교 서도식 교수로부터 추천받았다. 더불어 박여숙 대표는 작가들을 섭외하고 기획, 진행하면서 한국적 미감을 살리는 일이 시급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이경노 장인과 작업의 서막이 열렸다.

박여숙 대표는 ‘전통 문화 계승’에 대한 의미를 짚었다. 그는 “원형을 일치하면서 일상생활에 맞게 사용이 가능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경노 장인 역시 사라져가는 전통 기술에 대한 안타까운을 전했다. 그는 “인간문화재 전술가, 문화재 기능 장인이 유물을 직접 대하지 못해 변형되는 경우가 있다. 이를 강력하게 비평하는 사람도 없을뿐더러 공예 이론가가 없는 점도 아쉽다. 공예와 미술은 하나였는데, 분리가 되면서 문제가 심각해졌다”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한국 전통문화를 해외에 알리기 위해 힘을 쏟고 있다. 정관연, 윤형근 작가를 유럽에 소개한 것도 그다. 2017년에는 일본에서 진행된 ‘국제 호쿠리쿠 공예정상회담:세계의 공예100’전에 이강노 장인이 대표작가로 초대됐다. 박여숙 대표는 향후에도 이와 같은 한국의 문화를 계승하고 알리는 일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 조상들은 아름다우면서도 유용한 공예품을 실생활에서 바라보고 사용하면서 삶을 아름답게 만들어왔다. 하지만 현대에 와서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조선의 미감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현대화 시키는 일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이현경 기자(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