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ICT 축제 평창] '친환경' 수소차, 한 번 충전에 강원도가 좁다

기사등록 : 2018-02-01 10: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선수단 수송차량은 수소버스로...운전사 없이 자율주행도
현대차, "평창 통해 수소전기차 기술력 우수성 인정받겠다"
160마력, 1회 충전시 580km 주행

[뉴스핌=한기진 기자] 강원도 정선 읍내를 벗어난 42번 국도 평창 방향. 이 도로를 올라타면 솔지재, 비행기재, 멧둔재, 뱃재, 여우재, 문재, 전재 등 이른바 평창 가는 일곱 고개를 마주한다. 비행기재는 마치 비행기를 탄 것처럼 산 아래가 내려다 보인다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그만큼 높은 곳이다.

이런 길을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2세대인 ‘투싼ix Fuel Cel’ 모델이 수차례 오갔다. 높은 산인데도 거뜬히 달려 최대출력을 163마력으로 높인 게 실감이 난다. 힘은 가솔린 2000cc 패밀리 세단 정도. 수소차의 성능이 내연기관차와 비슷해진 셈이다. 5.6kg 크기의 수소탱크에 수소를 가득 채우면 최대 580km를 달린다. 강원도 곳곳을 달려도 재충전 필요를 못 느낀다.

현대차가 2013년 세계 최초로 양산한 수소전기차 '투싼ix Fuel Cell'의 2세대 모델을 시험주행하는 것은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를 성공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다. 대회 기간 의전과 선수단 수송, 대회 운용 등 모두 4만1000여 대의 차량을 지원한다. 현대·기아차는 이 차량 대부분을 수소전기차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의 2세대 수소전기자동차 모습. 투싼ix 수소전기차에 비해 출력과 주행거리가 대폭 향상됐다. 3~5분이면 완전 충전돼 580km를 주행할 수 있고160마력의 출력을 낸다. <사진=현대차>

특히 평창올림픽을 활용해 수소전기차 기술력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대회 개막 서너 달 전부터 정선 산길을 오르내리고 있는 것이다. 현대·기아차는 대회 기간 각국 선수단을 수송하기 위해 세계 최초로 수소전지로 움직이는 버스를 투입할 계획이다. 수소전기차 버스에는 자율주행 기능도 장착했다. 운전자 없이 선수단 숙소와 경기장을 오갈 수 있다. 평창동계올림픽 경기장 주변 도로에서 자율주행 테스트도 지난해 11월 마무리했다.

◆ 2세대 수소전기차, 3000만원대 가격... 평창올림픽 계기로 본격 판매

현대차 2세대 수소전기차는 성능만 향상된 게 아니다. 1세대 수소전기차는 대당 1억원이 넘었지만 이를 6000만~7000만원대로 낮췄다. 국산부품률도 95%로 높였다.

현대모비스가 수소전기차의 각종 핵심 부품을 결합한 ‘파워트레인 연료전지 통합모듈(PFC)’을 연간 3000대 생산할 수 있는 설비를 가동하면서 부품가격 인하가 가능해졌다. 보조금을 받는다면 3000만원대로 일반 소비자도 살 수 있다. 현대차는 평창동계올림픽이 수소전기차 보급에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광국 국내영업본부장(부사장)은 “차세대 수소전기차는 수소전기 파워트레인에 대한 현대차의 전통과 리더십을 상징한다”며 “청정 에너지원 수소로 운영되는 수소 사회의 본격적인 개막을 알리겠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현대차는 글로벌 자동차회사들이 수소 시대를 열기 위해 만든 '수소위원회'의 공동회장사다. 현대차는 완성차, 부품, 에너지, 중공업 등 수소 산업 관련 글로벌 기업들과 강력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글로벌 어젠다로서 수소 사회를 부각시키는 한편 유럽, 아시아, 북미 지역의 정부, 지자체, 기업 등과 다자간 협업을 이끌어낸다는 복안이다.

현대자동차는 환경올림픽을 지향하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성화 봉송에 친환경 차량인 아이오닉 일렉트릭을 등장시켰다. <사진=현대차>

◆ 수소충전소 확충에 어려움...“폭발 위험 없다”

현대차가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전기차를 대중화하는 데는 ‘수소충전소’라는 난관을 넘어야 한다. 전국의 수소충전소는 겨우 10곳이다. 기자가 찾아간 충남 내포신도시 수소충전소에서 수소 주입구에 주유기를 가져가자, 충전소 직원이 “안 된다”고 말렸다.

그는 “수소 관련 자격증이 있어야만 충전이 가능하고, 이곳도 연구용 충전소로 일반인이 이용할 수 있는 충전소는 전국에 한 곳도 없다”고 했다. 수소는 폭발 우려 때문에 규제가 매우 까다롭다는 게 문제다. 정부는 규제를 완화하고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를 310개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일본은 2020년 도쿄하계올림픽을 계기로 수소사회를 실현하겠다는 야심 찬 계획을 준비 중”이라며 “일본 전국에 수소저장소를 160개 이상 운용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 정부가 수소저장소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는 반면 우리 정부는 해결책을 제시 못해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뉴스핌 Newspim] 한기진 기자(hkj77@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