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월마트, '보너스 및 직원 복지 증대' 따로 '정리 해고' 따로

기사등록 : 2018-02-01 10:5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민지현 기자] 미국 유통업체 월마트가 미국 법인세 인하에 힘입어 직원 복지 및 보너스 증대를 발표한 이후 본사와 영업점 차원에서 정리해고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31일(현지시간) 마켓워치 등 외신에 따르면 월마트는 100만명이 넘는 직원에게 보너스를 늘리고 최저 임금을 인상할 것을 발표했지만, 매장 폐점과 수천명의 직원을 해고시키는 것 또한 계획하고 있다.  

월마트는 지난달 영업점에서 약 1000명, 본사에서 500명을 해고했다. 지난달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샘스클럽에서 650명, 새크라멘토 지점에서 359명 등 총 1000명의 직원이 해고됐었다.

회사 대변인은 회사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정리해고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온라인 식료품 및 잡화 매장에서 360명 이상의 직원이 승진해 더 많은 권한을 갖게 될 전망이다.

월마트 <사진=블룸버그>

월마트는 보너스 인상 계획도 밝혔다. 월마트는 최저시급을 11달러로 인상하고, 육아 및 출산 휴가를 확대하며, 일시적인 보너스 인상을 시행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보너스는 최대 1000달러이며, 20년 이상 근무한 직원에게 최대 액수가 지급될 예정이다. 전 세계 월마트 직원 230만명 중 100만명 이상의 직원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월마트 최고경영자(CEO) 더그 맥밀론은 이번 결정이 미국 법인세 인하에 힘입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많은 기업들은 세제 개편안이 통과된 이후 금전적, 비 금전적 혜택을 늘릴 것을 발표했지만, 최근 조사에 따르면 오직 2%의 미국인만이 보너스 인상이나 여타 혜택을 받고 있다.

월마트의 움직임은 아마존, 코스트코와 같은 경쟁사들을 격퇴하기 위한 노력으로 해석된다. 월마트와 아마존은 온라인 식료품 및 잡화, 음성 전자 상거래, 신속한 온라인 배달주문과 같은 분야로 경쟁이 확대되고 있다.

월마트 주식은 지난 3개월간 22% 상승했고 작년 59.7% 상승했다. 다우존스산업지수(DJIA)가 지난 12개월간 31.3% 상승한 것을 웃도는 오름폭이다.

한편 회사는 "해고된 직원들이 새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회사 차원에서 돕고 있다"고 덧붙였다.  

 

 

[뉴스핌Newspim] 민지현 기자(jihyeonmi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