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파이팅! 평창 ⑤] 스켈레톤 윤성빈, 봅슬레이 원윤종·서영우조 봅슬레이 金 캔다

기사등록 : 2018-02-04 08: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평창 동계 올림픽을 앞둔 썰매 종목 스켈레톤의 윤성빈. <사진= 뉴시스>

[뉴스핌=김용석 기자] 대한민국이 사상 최초의 썰매 종목 금메달에 도전한다.

스켈레톤의 윤성빈(24·강원도청)과 봅슬레이 2인승의 원윤종(33·강원도청)과 서영우(27·경기BS경기연맹)가 그 주인공이다.

윤성빈의 금빛 질주 날짜는 공교롭게도 2월16일 설날이다. 국민들에게 설맞이 금메달을 선물하기 위해 그는 마음을 부여잡고 있다.

그의 최대 경쟁자는 스켈레톤의 황제 마르틴스 두쿠르스(34·라트비아)이다. ‘스켈레톤= 두쿠르스’라는 공식이 성립될 정도로 군림하던 그였지만 윤성빈에게 추월당했다. ‘늦깎이 선수’ 윤성빈은 현재 세계랭킹 1위다.

윤성빈은 고3때 선생님의 권유로 스켈레톤을 시작했다. 하지만 천부적인 재능으로 순위는 급상승했고 세계 1위에 올랐다. 2017~2018 시즌 월드컵에서 금메달 5개, 은메달 2개를 획득하는 등 8년만에 두쿠르스를 최고의 자리에서 2위로 내려 앉혔다.

두르크스는 2009~2010시즌 처음으로 월드컵 랭킹 1위를 차지한 뒤 2016~2017시즌까지 8시즌 연속 1위를 차지했다. 그는 이 기간 동안 세계선수권에서 5번, 유럽선수권에서 9차례나 우승했다. 친형 토마스 두쿠르스(37)와 함께 라트비아의 영웅이다. 이제 남은 건 올림픽에서의 진검 승부다.

윤성빈에게는 평창 올림픽이 기회다. 홈경기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2018 평창 동계 올림픽에서는 평창에 있는 알펜시아 슬라이딩 센터를 이용하게 된다. 이 시설은 2016년 10월 완공돼 외국 선수들은 이 코스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윤성빈은 이 경기장에서 그동안 훈련을 해왔다.

두쿠르스는 올림픽 금메달과는 인연이 없었다. 올림픽에 처음 출전한 2006 토리노 대회에서는 7위, 2010 밴쿠버와 2014 소치에서는 은메달에 머물렀다.

올시즌 역대 전적에서도 윤성빈이 우세하다. 두쿠르스를 7차례 만나 5승2패로 앞서 있다. 스켈레톤을 시작한지 6년밖에 되지 않은 그가 황제를 꺾고 사상 첫 썰매 종목 메달의 주인공이 될 순간이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봅슬레이 금메달에 도전하는 원윤종과 서영우조도 '늦깎이 선수'다.
대학 4학년때 우연히 국가 대표 선발 테스트에 합격, 봅슬레이의 세계로 들어섰다. 원윤종이 봅슬레이를 조종하는 역할인 '파일럿', 서영우는 ‘브레이커’의 역할을 한다.

다른 종목과 달리 몸 무게가 많이 나가야 가속을 받아 기록 단축을 할수 있는 썰매의 특성상 한때는 폭식도 감행했다.

2015~2016 시즌에는 연속 동메달을 차지하는 등 세계 랭킹 1위에 올랐다. 이후 잠시 침체를 겪었지만 선택과 집중을 했다. 1년 내내 치러지는 월드컵 시리즈에 출전하는 대신 평창 올림픽에만 집중 했다.

또 경기를 좌우할 수 있는 썰매 선택에도 실리를 챙겼다. 현대자동차가 봅슬레이를 제공하기로 했지만 라트비아 장인이 만든 것을 타기로 결정했다. 2015년 라트비아산 봅슬레이를 타고 최고의 자리에 올랐기 때문이다. 이들의 경기는 2월19일 열린다.

남자 봅슬레이팀은 4인승에서도 메달에 도전한다. 원윤종, 서영우, 김동현, 전정린의 기량이 모두 급상승했기 때문이다.

봅슬레이 대표팀의 원윤종(왼쪽)과 서영우. <사진= 뉴시스>

 

'파일럿'을 맡은 원윤종이 앞에, 서영우가 봅슬레이의 뒤에 탑승한다. <사진= 뉴시스>

 

 

[뉴스핌 Newspim] 김용석 기자 finevie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