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핌=성상우 기자 ] 방준혁 의장이 넷마블게임즈의 새로운 목표로 '탈모바일·인공지능(AI)·중국'을 꼽았다. 회사를 안정 궤도에 안착시키기 위해 지난 2년간 핵심 미션으로 추진해 온 '글로벌 사업 확대'와 '역할수행게임(RPG)의 세계화'의 성과가 성공적이라고 판단, 새로운 플랫폼으로의 확대와 신기술 및 신시장을 회사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삼았다.
방 의장은 6일 서울 구로구 디큐브시티호텔에서 열린 제 4회 '넷마블 투게더 위드 프레스(NTP)'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성장 전략을 발표했다.
6일 제4회 NTP에 참석한 방준혁 넷마블 의장 <사진=성상우 기자> |
방 의장은 넷마블의 지난 성과에 대해 "최근 2~3년간 넷마블은 글로벌 매출 비중을 54%까지 끌어올리고 '리니지2 레볼루션'을 전세계 8개국에서 1위에 올리는 등 성과를 달성했다"면서도 "한편으론, 최근 몇년간 빠르게 성장한 중국 게임사들에 비해 차기작이나 벤치마킹작을 빠른 속도로 내놓는 '스피드 경쟁력'은 상대적으로 약화된 상태"라고 진단했다.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방 의장은 가장 먼저 '플랫폼 확장'을 꼽았다. 모바일 100%였던 넷마블의 일원화된 사업 구조에서 벗어나 콘솔과 온라인 게임 분야까지 사업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온라인 게임 사업은 글로벌 게임 유통 플랫폼 '스팀'을 활용한 형태를 구상 중이다.
그 일환으로 최근 넷마블은 자사 대표작인 '세븐나이츠'의 콘솔 버전을 개발 중이며, 글로벌 흥행작인 '리틀데빌 인사이드' 개발사인 '네오스트림'에 대한 지분투자를 단행했다고 설명했다. 또, 올해부터 넷마블의 자체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콘솔 및 온라인 게임 개발을 시작하고 외부 IP에 대한 투자도 늘려나간다는 방침이다.
방 의장은 "최근 몇년간 국내 게임사들이 모바일 시장으로 모두 들어오면서 온라인 게임 분야의 경쟁이 상대적으로 완화된 상태"라면서 "온라인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가 생겼다고 본다. 글로벌 시장에서도 아직 콘솔과 온라인 게임이 주류 플랫폼"이라고 말했다.
AI 개발 및 투자에도 본격 드라이브를 건다. 방 의장이 지난해 넷마블의 미래 사업으로 지정한 '지능형 게임'을 본격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넷마블의 기존 AI 전담 프로젝트였던 '콜럼버스 프로젝트'를 고도화시킨 'AI 게임센터'를 올해 중 설립하고, 글로벌 AI 인재 유치를 위해 북미에 'AI 연구소(AI Lab)'신설한다.
방 의장은 이날 중국 시장에 대한 높은 관심도 나타냈다. 글로벌 빅마켓 중 지난해 28조원 규모까지 성장한 중국 시장을 언급하면서 "이처럼 큰 시장에 아직 진출하지 못했다는 점이 아쉽다"면서 "중국에 진출하게 되면 넷마블의 글로벌 비중은 더 커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해에도 중국을 중심으로 북미와 일본 등 글로벌 빅3 마켓 공략을 더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최근 업계 관심사인 레볼루션의 중국 판호 발급과 관련해선 "현재까지 상황이 달라진 것은 없다"고 밝혔다.
그밖에 자체 IP 육성 및 신장르 개척도 새 미션으로 제시했다. 본격 IP사업 확대를 위해 대표작인 '세븐나이츠'를 활용한 새 장르의 신작을 개발 중이며 '스톤에이지' 역시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장르로 개발 중이다. 그외 '마구마구', '캐치마인드' 등 국내에서 인기를 끌었던 다양한 자체 IP를 활용한 신작을 내놓는다는 방침이다.
엔터테인먼트와 결합한 신장르 게임 'BTS 월드'도 올해 중 공개된다. 이용자가 매니저가 되어 글로벌 인기 아이돌가수인 '방탄소년단'을 육성하는 방식의 게임으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엔터 결합형 게임 시장을 선도한다는 전략이다.
방 의장은 "지난 2013년부터 넷마블은 경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모바일 올인'이라는 사업 구조 전환을 통해 급성장했다"면서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서 새로운 성장을 위해선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선도적 입지를 확보해야한다. 신기술 및 신사업을 통해 글로벌 공략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성상우 기자 (swseong@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