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설 마케팅 포성, 알리바바 텐센트 무술년 춘제 '훙바오 대전' 돌입

기사등록 : 2018-02-06 17:1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알리바바 AR기능 적용한 색다른 이벤트 준비
텐센트 걸음 횟수와 연계한 훙바오 마케팅 실시

[뉴스핌=이동현기자] 중국의 인터넷 공룡 알리바바와 텐센트가 춘제(春節, 음력 설)를 겨냥한 훙바오(紅包, 세뱃돈) 마케팅 계획을 발표하면서 무술년 훙바오대전(紅包大戰)의 포문을 열었다.

복수의 중국 매체에 따르면, 지난 5일 알리바바의 모바일 결제플랫폼 즈푸바오(支付寶 Alipay)는 춘제 기간 동안 AR(증강현실) 기능을 접목한 훙바오 이벤트를 진행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같은 날 텐센트의 메신저 QQ도 새해 건강을 기원한다는 의미에서 모바일 앱에서 측정된 걸음 횟수에 따라 훙바오 추첨 이벤트를 실시한다는 계획을 공지했다.

그동안 중국 IT 공룡 기업들은 매년 춘제 기간 중  첨단 기술로 무장한 훙바오 마케팅전(戰)을 진행, 자존심을 건 숙명의 대결을 펼쳐왔다. 올해도 어김없이 알리바바의 즈푸바오(支付寶)와 텐센트 메신저 QQ는 훙바오 마케팅을 둘러싼 한바탕 일전을 예고하고 나섰다.

알리페이 앱 내부의 훙바오 기능 페이지 <사진=바이두(百度)>

즈푸바오 AR 접목한 훙바오 마케팅 선봬

알리바바의 모바일결제 플랫폼 즈푸바오(支付寶 Alipay)는 증강현실(AR) 기술을 접목한 ‘복(福) 카드 수집’ 이벤트를 통해 회원들에게 색다른 체험을 통한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알라바바는 이번 훙바오 이벤트를 위해 5억위안을 투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즈푸바오 회원이 훙바오를 받으려면 애국복(爱国福), 부강복(富强福), 화해복(和谐福),우선복(友善福),경업복(敬业福)으로 구성된 5 종류의 복(福) 카드를 수집해야만 한다. 또 즈푸바오 앱의 AR 기능을 선택, 한자 ‘복(福)’을 스캔 하면 카드를 획득할 수 있도록 설정돼 있다.  

즈푸바오 고객들은 훙바오 행사 제휴업체 상품에 부착된 복(福)이 포함된 문구, 자신이 직접 쓴 복(福) 글자 등 곳곳에 산재해 있는 다양한 ‘복(福)’ 글자 스캔을 통해 카드 수령을 할 수 있다. 또 한국, 일본 등 해외 매장에서도 AR 스캔이 가능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번 훙바오 행사에 참여한 업체들은 코카콜라,유니클로, 어러머,P&G 등 20여개 유명 브랜드들로 구성돼 있다. 예컨대 코카콜라의 경우 신년 광고가 부착된 코카콜라 용기에서 복(福) 글자를 스캔 하면 카드를 획득할 수 있다. 

즈푸바오 회원들은 하루 최대 2장의 ‘복(福) 카드’를 수집할 수 있고 지인들에게 양도도 가능하다. 총 5개의 복 카드를 모두 수집한 회원은 설날 당일인 16일 새벽에 훙바오의 실제 획득 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회원당 최대 수령금액은 666위안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텐센트 건강증진 위한 마케팅 실시

텐센트는 춘제 기간 중 QQ회원들의 걸음 수를 측정한 결과를 바탕으로 훙바오(紅包) 추첨을 하는 건강증진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QQ앱에서 회원들의 1년간 걸음 수를 정리한 결과를 통보해 준다.

중국 매체에 따르면, 텐센트는 설날 전날인 15일 QQ 회원들에게 모바일 앱에서 측정된 1년간 총 걸음 횟수에 대한 결과를 통보, 4개의 훙바오를 증정할 예정이다. 또 춘제 당일인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 100걸음당 한번씩 훙바오를 추첨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QQ메신저 회원들은 QQ 앱에서 운동(运动)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훙바오 이벤트 참여가 가능하다. 텐센트는 이번 이벤트를 위해 2억위안에 달하는 현금 훙바오와 40억위안의 할인쿠폰을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텐센트 관계자는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새해를 맞아 집안에 있기보다 건강을 위해 가족들과 함께 산책을 즐기며 연휴를 보내라는 뜻”이라고 훙바오 이벤트의 취지에 대해 설명했다.   

중국의 ‘국민 메신저’ 위챗(Wechat)은 춘제를 맞아 위챗(微信)에 황금훙바오(黄金红包) 계정을 개설, 황금 구매 및 발송이 가능한 훙바오 기능을 출시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 황금 훙바오 기능에서 달라진 점은 황금 발송 및 구매가 미니앱(小程序)인 ‘웨이황금(微黄金)’을 통해서도 가능하게 된 것.

이번 텐센트의 훙바오 기능은 중국 공상(工商)은행의 황금 적립상품에 기반해 운영된다. 훙바오 이용자들은 최소 밀리그램 단위로도 황금을 구매 할 수 있다.

더불어 기업들도 홍보 차원에서 황금 훙바오 마케팅에 참여할 전망이다. 참여 업체들은 고객들에게 황금 훙바오를 발송해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뉴스핌 Newspim] 이동현 기자(dongxu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